CAFE

나와 상대방의 안전까지! 운전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올바른 운전 자세

작성자동호인|작성시간23.11.17|조회수45 목록 댓글 0

운전을 할 때 신경 써야 할 것들이 참 많습니다. 전방 주시를 잘 해야 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도 확보해야 하고요. 그리고 빼놓을 수 없는 것 하나! 바로 올바른 운전 자세를 취하는 것입니다. 올바른 운전 자세를 취해야만 사고가 발생했을 때 운전자가 입게 되는 부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올바른 운전 자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올바른 운전 자세란

먼저 구체적인 자세를 알아보기 전, 올바른 운전 자세란 대체 어떤 자세를 의미하는 건지 이야기해 볼까요? 간혹 운전자가 편하게 느끼는 자세를 ‘올바른 운전 자세'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가 도로를 주행할 때 언제 어디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알 수 없습니다. 갑자기 동물이 튀어나올 수도 있고 사람이 튀어나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늘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하는 만큼, 운전도 올바른 자세로 유지해야 합니다. 즉 올바른 운전 자세는 편하게 쉬는 자세가 아닌, 위급한 상황을 언제든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경계 자세를 뜻합니다.

#2. 올바른 운전 자세 - 내 몸에 맞는 시트 조절법

그럼 이제 구체적으로 올바른 운전 자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브레이크 페달과 시트 사이의 거리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요? 운전석에 앉아 오른발로 브레이크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이 살짝 구부러지는 정도가 가장 좋다고 하네요! 이때 무릎이 완전히 펴지게 되면 브레이크 페달을 끝까지 밟을 수 없어 매우 위험하다고 하니 이 점 주의하세요.

또한 브레이크 페달을 끝까지 밟았을 때 무릎이 핸들 아래쪽에 닿아서도 안 됩니다. 만약 그럴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차체로부터의 충격이 무릎을 통해 직접 전달돼 부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무릎에 닿지 않도록 거리를 조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등받이 각도도 올바르게 조정해 볼까요? 90도까지는 아니더라도, 등 전체가 시트에 딱 붙을 수 있게 각도를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핸들을 왼손으로 잡고 돌렸을 때 왼쪽 어깨와 등이 시트 등받이에서 떨어지지 않아야 하는데요. 어깨와 등이 등받이에서 떨어지면 신속, 정확하게 핸들을 제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운전자의 등과 어깨는 등받이에 붙어 있어야 한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헤드레스트는 후방에서 충돌했을 경우 운전자의 목과 경추 부분을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이때 높이 조절을 잘못하게 되면 오히려 운전자에게 큰 부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때문에 헤드레스트는 옆에서 봤을 때 운전자의 귀가 헤드레스트의 중앙에 위치하도록 조절해 주세요.

단, 헤드레스트와 머리가 완전히 붙어있지 않게끔 조절해야 합니다. 너무 붙어있다면 좌우를 살필 때 불편함을 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머리가 헤드레스트에서 살짝 떠 있어 고개를 좌우로 돌렸을 때 헤드레스트와 머리가 살짝 스치는 정도가 가장 안전한 운전 자세라고 합니다.

#3. 올바른 운전 자세 - 핸들 잡는 법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핸들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조작해야 위험을 피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핸들의 위치도 매우 중요한데요. 운전석 시트에 등과 어깨를 붙인 다음, 양손을 핸들의 12시 부분에 위치시켰을 때 손목이 핸들 윗부분에 자연스럽게 위치해야 합니다.

핸들을 잡는 가장 좋은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핸들의 상단 혹은 가운데 부분을 잡은 채 운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핸들은 9시 15분 방향으로 잡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위급한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신속한 핸들 조작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만약 가운데 부분을 잡고 운전하는 경우, 위급한 상황에 에어백이 터졌을 때 팔에 큰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이 자세는 꼭 피하셔야 합니다.

#4. 올바른 운전 자세 - 발의 위치

운전할 때 왼발은 어디에 놓고 운전하시나요? 간혹 왼발을 자유롭게 두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잘못된 자세입니다. 왼발은 풋레스트에 놓아야 코너를 돌며 차가 쏠릴 때에도 몸을 단단하게 지지할 수 있습니다.

오른발 뒤꿈치는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사이 바닥에 붙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발을 들어 올리지 않고도 쉽게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를 번갈아 누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자세는 신속한 대처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허리 부담도 줄여준다고 하네요!

나 자신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안전까지도 책임지는 올바른 운전 자세! 우리 모두 올바른 운전 자세를 지켜 안전한 운전 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삼성화재 다이렉트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