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선식품] 닭고기 노모계(老母鷄) 공계 계향 영계의 동의보감으로 본 효능에 대해 알아봅니다.

작성자건강지킴이|작성시간24.02.10|조회수74 목록 댓글 0




닭고기는 노모계, 공계, 계항이라고 하며 성질은 따듯하고 맛은 달다. 귀경으로는 비장, 위장으로 들어간다. 
효능으로는 비위를 보하고 중초를 따뜻하게 하며 기운을 만들고 허약한 몸을 보하며 근골(筋骨)을 튼튼하게 합니다.

<주요 효능>

영양 불량이나 기혈 부족으로 얼굴색이 누렇고 허약한 체질에 적합합니다. 부인들의 체력이 허약하여 부종이 생기고 생리불순이 오거나 맑고 하얀 냉이 많이 나오는 증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임산부나 산후조리 또는 모유가 부족한 산모에게 좋으며 수술 후 환자나 상처회복에 좋은 식품입니다.



<참고 문헌>

식료본초 : 노란 암탉은 뱃속의 수종을 제거하고 장부의 양기를 보하며 냉기를 치료한다.
검은 암탉은 풍한습(風寒濕)으로 막힌 것을 제거하고 반위(反胃-위암)를 치료하며 뱃속의 태아를 안정시키고 복통을 치료하며 골절이나 가슴에 종기가 나는데 효과가 있다.

수식거음식보 : 위를 편하게 하고 근골을 강하게 하며 상처를 아물게 하고, 활혈작용이 있으며 생기를 조절하고 종기를 없애고,
냉을 멈추게 하며 빈뇨를 치료하며 분만 후 회복에 좋다.


<신농본초경>에 의하면 “닭은 성질이 따뜻하고 맛은 달며 비위경으로 들어가고 효능은 속을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만들며 정기를 보하고 골수를 채운다.” 라고 하였습니다.
현대 영양학적으로 단백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과 필수아미노산이 많고 여러 가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허약한 체질로 기혈이 부족하고 영양불량인 사람에게 적합하고 상처를 잘 아물게 하는 효능이 있어 수술 후 회복기 환자, 부인들의 생리불순, 냉대하, 모유부족, 부종에 좋으며
특히 양기가 부족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닭은 크게 노모계, 공계, 계항, 영계로 구분하며 종류 또한 다양하게 있는데
노모계는 알을 낳는 닭이며
공계는 수탉을 말하며
계항은 알을 낳지 않는 닭이며 영계는 완전히 크지 않은 닭을 말합니다.

고서에 의하면 영계는 약성은 강하지 않으나 먹기 부드럽고 소화기를 편하게 하는 효과가 있고 노모계는 수탉에 비해 음양의 기운이 적절하며
계항이나 영계에 비해 기혈을 보하는 작용이 탁월하고 거풍작용이 있다고 하였으며 공계육 즉 수탉은 양(陽)기가 강해 양기가 부족하여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이나 허약한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공계는 쉽게 고질병을 일으키는 성질이 있으며 닭머리, 닭발, 닭날개는 발물식품에 해당하지만 토종닭은 비교적 안전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닭은 크기나 종류에 따라 구분하여 체질에 맞게 이용하거나 한약재와 배합하여 우리 몸에 적합한 약선으로 응용하기가 쉬운 식품입니다.
예를 들면 기운이 없는 사람이나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황기를 배합하고 모유가 적은 산모는 통초를 배합하고
여성들의 냉대하가 많은 사람은 산약을 배합하면 치료효과가 좋은 약선이 됩니다.

그리고 닭의 종류도 알을 낳기 위한 닭부터 육계, 산닭,
토종닭,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리나라 재래종인 토종닭은 추위를 잘 견디고 질병에 강하며 활동량이 많아 맛이 좋고 약성이 가장 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토종닭은 그 동안 왜래종에 밀려 사라져 간다고 알려져 왔는데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에서 복원하여 종자를 보관하고 있는 토종닭을 연구 분석하여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영양학적 측면에서 토종닭은 일반육계에 고기 맛을 좋게 하는 불포화 지방산이 육계에 비해 많고 필수아미노산 또한 풍부하여 맛이 좋으면서 건강에도 유익하다고 합니다. 실험 발표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토종닭의 맛이 다른 닭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미각으로 알고 있지만 육질이 질긴 단점이 있습니다.


​<주의사항>

감기에 걸려서 열이 나거나 고열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고 담습(痰濕)이 많고 고지혈증이 있으며 비만인 사람이 많이 먹으면 좋지 않으며, 담낭염이나 담결석환자도 많이 먹으면
안 된다.
원나라 양생가 가명은
“닭고기는 풍을 일으키고
간화를 돕는다.”라고 했는데
이는 수탉을 의미한다.
따라서 중풍전조증이 있는 사람은 수탉을 먹으면 좋지 않다. 또한 닭발, 닭머리, 닭날개는 고질병을 일으키는 성질이 있어 천식, 피부병, 임파결핵 등이 있는 사람은 좋지 않다.


*배합의기(配合宜忌)

1. 닭고기와 구기자를 배합하면 오장을 보하고 기혈을 보충시킨다.

2. 닭고기와 고추를 배합하면 영양성분의 흡수가 빠르고 어린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된다.

3. 닭고기와 목이를 배합하면
위를 보하고 기운을 만들어 주며 정기를 채우고 골수를 보강하는 작용으로 고혈압, 고혈지방, 당뇨에 효과가 있다.

4. 닭고기와 칼리플라워를 배합하면 오장을 편안하게 하고 기운이 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궤양병이나 면역력저하에 효과가 있다.

5. 닭고기와 팥을 배합하면 보신자음, 보혈, 명목, 거풍해독작용이 있다.


6. 닭고기와 인삼을 배합하면 보익작용이 강해져 허약한사람이나 영양불량 자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 된다.

7. 닭고기와 밤을 배합하면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식품이 되며 흡수가 쉬워지고 조혈능력이 강해지고 철 결핍성 빈혈을 예방한다.

8. 닭고기와 술을 배합하면 술은 닭고기의 영양물질을 잘 운반해 준다.

9. 닭고기와 죽순을 배합하면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해 비만인 사람에게 좋다.

10. 닭고기와 피망을 배합하면 영양균형을 이룬다.


11. 닭고기와 귤을 배합하면 지방분해를 촉진시킨다.

12. 닭고기와 브로콜리를 배합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혈액순환에 좋다.

13. 닭고기와 청경채를 배합하면 피부미용에 좋다.

14. 닭고기와 잣을 배합하면 닭고기의 단백질 이용률을 높이고 어린이 두뇌를 발달시키고 면역력을 증강시킨다.

15. 닭고기와 무를 배합하면 영양물질의 소화흡수가 잘 된다.


16. 닭고기와 팽이버섯을 배합하면 신진대사나 영양흡수 이용률이 높아지고 소화기질환이나 기억력감퇴에 좋다.

17. 닭고기와 해삼을 배합하면 노인이나 산모 그리고 체력이 약한 사람에게 좋다.

18. 닭고기와 잉어를 배합하면 기능이 상극하여 부스럼이 나타날 수 있으며 동시에 요리하면 영양물질이 파괴된다.

19. 닭고기와 겨자를 배합하면 몸에 열이 나며 원기를 손상시킨다.

20. 닭고기와 마늘 -
마늘은 발산해독작용이 있고 닭고기는 신맛이 있어 수렴하는 작용과 온보(溫補)하는 작용이 있어 서로 상충함으로 양념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다.
또한 마늘의 열성은 기운을 발산하기를 좋아하여 닭고기의 따뜻하게 보하는 작용을 방해한다. 또한 기운이 건조하고 상화(相火)를 일으켜 변비를 유발하기도 한다.


21. 닭고기와 샐러리를 배합하면 닭고기는 따뜻하게 보하고 샐러리는 흩어지게 하는 작용이 있어서 원기를 상하게 한다.

22. 닭고기와 토끼고기를 배합하면 토끼와 닭고기에 들어있는 효소와 호르몬계통의 물질이 화학반응을 일으킨다.

23. 닭고기와 잉어를 배합하면 종기가 난다.

24. 닭고기와 호도를 배합하면 변비를 일으킨다.

25. 닭고기와 자두, 배, 두가지가 다 온성이며 성미가 상극하여 신장을 상하게 한다.


26. 닭고기와 사과를 배합하면 복통설사를 일으킨다.

27. 계란과 두유를 배합하면 단백질이 위장으로 들어가 위와 이장에서 단백분해효소가 분비되어 안기산으로 분해하여 소장에서 흡수하는데 두유에 들어있는 물질이 단백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단백질의 소화흡수에 영향을 미친다.

28. 계란과 잉어를 배합하면 성미가 상극하여 이상한 맛을 낸다.

29. 계란과 대파를 배합하면 성미와 효능이 상반된다.

30. 계란과 마늘을 배합하면 성미와 효능이 상반된다.


31. 계란과 자라를 동시에 섭취하면 자라에 들어있는 생물활성물질이
계란의 완전 단백질의 변성을 일으켜 영양 가치를 떨어뜨린다. 특히 임산부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32. 계란과 차를 배합하면
차에 들어있는 산성 물질이 계란의 철과 결합하며 위를 자극하고 또한 계란의 단백질을 변성시켜 소화하기 어렵게 한다.

<상극의 음식궁합은 피해야 하겠습니다>


<약선응용>

1, 진피닭조림 - 닭 1마리, 진피 10g, 생강, 대파, 고추, 참기름을 넣고 조림을 만든다, 중초를 조절하고 소화를 돕고 습을 제거하며 담을 없앤다.<중의보건식보>

2, 닭죽 - 닭 1마리, 쌀 100g, 양념류를 적당히 넣고 죽을 끓여 먹는다. 정신을 안정시키고 무서움증을가라앉힌다.
<본초강목>

3, 사물둔계탕 - 닭다리 2개, 사물탕을 넣고 탕을 끓여 먹는다. 양혈조혈작용이 강하며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한다.<대중약선>

4, 홍삼계탕 - 닭 1마리, 홍삼 75g, 생강 1편, 요리술을 넣고 탕을 끓인다. 대보원기 작용이 있으며 병 후 회복기 환자에게 좋은 약선이다. 조열이 있는 사람에게 인삼은 좋지 않으나 홍삼은 좋다.<대중약선>

5, 대보원기계탕 - 닭 1마리, 인삼 2뿌리, 황기 5편, 대추 5개, 구기자 10개, 당귀 2편을 넣고 탕을 끓여 먹는다. 대보원기, 보익기혈, 항피로, 항노화, 촉진조혈기능, 면역력증강 작용이 있으며 알레르기를 예방하고 체력을 강하게 한다.<대중약선>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