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혈액순환에 좋은 온감차.

작성자건강지킴이|작성시간24.02.16|조회수133 목록 댓글 0



환절기 혈액순환에 좋은 온감차.

​체내에서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고여 있는 혈액을 어혈이라고 한다. 어혈이 있으면 몸이 저리고 아프게 된다. 또한 멍이 잘들며 얼굴이 창백하고 금방 숨이 차게 된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럴 때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정혈작용을 하는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어혈을 풀고 혈액순환에 좋은 약재로는 당귀, 천궁, 작약, 대추가 있다. 이를 각 1의 비율로 한데 넣고 달인다. 이를 #온감차 또는 #온감탕이라고 한다. 온감차는 혈액순환에 매우 좋은 한방차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체내에 고여 있던 오래된 피(어혈)를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여성의 생리불순, 생리통, 폐경, 갱년기장애, 불면증, 스트레스성 우울증, 변비, 혈액순환 장애 등을 치료한다.


​*당귀.

혈액순환을 도와 어혈을 풀고 장의 기능을 개선시켜 숙변을 제거한다. 특히 여성의 자궁의 수축력을 좋게 한다. 생리불순과 생리통 등 대부분의 여성들이 겪는 부인병에 큰 효과가 있다. 당귀는 예로부터 여성의 임신과 유산방지에 쓰는 약초로 많이 써왔다. 혈액순환, 조혈작용, 자궁기능 조절작용을 하여 유산을 방지하고 몸을 따듯하게 해준다.


​*천궁.

따뜻한 성질로 혈관을 확장하고 혈액응고를 막아 혈액순환을 돕는다. 다소 매운 맛이 있고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다. 천궁은 예로부터 당귀와 섞어 '궁귀탕'으로 복용했다. 그만큼 당귀와 함께 복용하면 효능은 배가 된다. 천궁은 혈액과 기를 잘 돌게 하는 약재다.

​체내에서 혈액이 잘 돌지 못하면 월경통이 발병하고 두통, 복통 등의 증상이 뒤따른다. 천궁은 이러한 증상을 개선시킨다. 또한 외상이나 타박상으로 비정상적인 혈액이 정체하여 생기는 통증에도 효과가 좋다. 두통, 어지럼증, 생리불순, 생리통, 복통, 외상으로 인한 타박상을 다스린다.

​-천궁은 두통을 치료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약재다. 그러므로 정수리와 뇌가 아플 때는 모름지기 천궁을 써야한다.(동의보감)-


​*작약.

체내에 불필요한 어혈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진통과 해열에 관여한다. 때문에 한방에서 주로 진통제로 쓰기도 한다. 작약은 진통제 역할도 하지만 여성질환의 치료제로도 좋다. 특히 여성의 폐경이나 어혈로 인한 복통에 좋다. 극심한 생리통으로 인한 요통에도 좋다.


​대추.

위의 약재들의 효능을 배가 되게 한다. 대추는 소화기능을 담당하는 비장과 위장을 튼튼하게 해준다. 기를 보하는 작용을 하여 '보기약'이라 한다.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거나 밥을 잘 먹지 못하고 설사를 하는 증상은 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때 대추를 먹으면 기운도 나고 피로감이 덜하게 된다.

*날씨가 어중간한 환절기에 좋은 건강차로 #온감차를 올려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