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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말씀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작성자星井|작성시간21.03.06|조회수436 목록 댓글 0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본문) 요8장

 

1.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요8:31~34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 진리를 알찌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 영생 : 하나님과 성경의 약속(요일2:25, 계21:1~4)

- 핍박과 거짓말 : 마귀와 거짓 목자가 하는 행위(요8:44)

 

1) 예수님의 말씀에 거하면 :

① 예수님의 참 제자가 됨.

② 진리를 알게 되어 자유케 됨.

 

요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7:17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2) 예수님의 말씀에 거(居 : 있는 것, 사는 것)하는 것은 무엇인가?

: 말씀을 생각과 마음에 기록하여 지키는 것(히8:10~12, 계1:3, 요14:23)

 

3)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요8:32)

(1) 어디서 자유케 되는 것인가?

: 죄에서 자유케 되는 것(= 죄 사함, 죄에서 해방, 계1:5~6, 계5:9~10)

(2) 진리를 알기 전의 상태는?

: 죄의 종이 된 상태(자신은 알지 못함, 요8:33)

 

2. 죄는 무엇인가?

(1) 불법(不法 요일3:4)

(2) 신앙인의 법 : 천법(하나님의 말씀)

(3) 말씀을 불순종(거역)하는 것, 다른 신을 섬기는 것 : 가장 큰 죄

∴ 죄의 결과 : 사망(롬6:23), 지옥 형벌

 

삼상15:22~23 (하나님의 명령을 거역하고 제사의 명분으로 이방의 짐승을 남겨둔 사울)

사무엘이 가로되 여호와께서 번제와 다른 제사를 그 목소리 순종하는 것을 좋아하심같이 좋아하시겠나이까 순종이 제사보다 낫고 듣는 것이 숫양의 기름보다 나으니 / 이는 거역하는 것은 사술(邪術 간사한 계략)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邪神 간사한 귀신, 邪: 바르지 못함, 요사한)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 왕이 여호와의 말씀을 버렸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왕을 버려 왕이 되지 못하게 하셨나이다.

 

3. 죄의 종류는 무엇인가?

① 원죄 : 아담의 불순종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이 순종 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고전15: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하나님 = 생명, 하나님이 창6장에서 떠나심으로 사망이 왕노릇)

 

② 유전죄(遺傳罪) : 조상의 죄가 해결되지 못하고 후손에게 유전된 것

신5:9~10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막7:6~8 가라사대 이사야가 너희 외식하는 자에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기록하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 29:13〕 /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하였느니라 / 너희가 하나님의 계명은 버리고 사람의 유전을 지키느니라

 

③ 자범죄(自犯罪) : 거듭나지 못함으로 스스로 지은 죄

마6:14~15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면 너희 천부께서 너희 과실을 용서하시려니와 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마18:21, 마18:15~17)

 

*죄에는 원죄, 유전죄, 자범죄가 있다.

사람이 사람에게 용서할 죄는 자범죄이다.

 

*성령 훼방죄

하늘 역사를 배도하고 대적하여 당을 짓는 죄(마7:6)

마12:31~32, 막3:28~29, 히6:4~6, 벧후2:20~22, 유1장

 

요8:35 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 아들 : 하나님의 집(천국)에 영원히 거함.

- 종 :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함.

 

히3:5~6 또한 모세는 장래의 말할 것을 증거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사환(使喚: 잔심부름하는 사람)으로 충성하였고 / 그리스도는 그의 집 맡은 아들로 충성하였으니 우리가 소망의 담대함과 자랑을 끝까지 견고히 잡으면 그의 집이라

(1) 모세(율법)의 역할 : 그림자, 예언, 혈통의 씨 → (심부름 하는) 종

(2) 예수님의 역할 : 실체, 실상, 말씀의 씨 → (그의 집 맡은) 아들

 

요8:36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 예수님의 피는 죄 사함을 이루고 죄에서 해방시키는 능력이 있다(계1:5~6, 7:14).

 

요8:37 나도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아노라 그러나 내 말이 너희 속에 있을 곳이 없으므로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1) 목자의 말씀을 마음에 받아들이고 믿는 자 : 하나님의 아들들이 됨.

(2) 목자의 말씀을 마음에 받아들이지 않는 자 : 마귀의 아들들이 됨.

 

∴ 혈통이 아브라함 자손이라도 거짓말 씨로 났으면 마귀의 자식이다.

 

요8:38 나는 내 아버지에게서 본 것을 말하고 너희는 너희 아비에게서 들은 것을 행하느니라

[초림 때]

하나님에게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는 예수님의 말씀으로 나면 하나님의 아들들(신의 소생)이 됨(요3:32~33).

 

[재림 때]

예수님에게 보고 들은 것을 증거하는 이긴자의 말씀(계22:8)으로 나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됨.

 

요8:39~40 대답하여 가로되 우리 아버지는 아브라함이라 하니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면 아브라함의 행사를 할 것이어늘 / 지금 하나님께 들은 진리를 너희에게 말한 사람인 나를 죽이려 하는도다 아브라함은 이렇게 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초림 때]

하나님께 보고 들은 것을 말하는 목자를 핍박 →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

 

[재림 때]

예수님께 보고 들은 것을 말하는 목자를 핍박 → 예수님을 대적하는 행위

 

∴ 예수님을 믿는 기독교 세계에 예수님의 대언자를 통해 진리를 전하신다. 하나 입으로는 예수님을 믿는다고 말하며 정작 예수님의 말씀은 믿지 않고 형식적 신앙을 하는 현실이 오늘날 부패한 기독교 전통 교회이다.

 

요8:41~44 너희는 너희 아비의 행사를 하는도다 대답하되 우리가 음란한데서 나지 아니하였고 아버지는 한분 뿐이시니 곧 하나님이시로다 /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나님이 너희 아버지였으면 너희가 나를 사랑하였으리니 이는 내가 하나님께로 나서 왔음이라 나는 스스로 온 것이 아니요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이니라 / 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줄 알지 못함이로다 /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①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①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혹 참된 것〕 〔혹 참된 것〕

 

- 누구의로 났는지에 따라 아버지가 달라지고, 그 결과가 달라진다.

 

[초림 때]

(1) 예수님 : 구약이 성취된 계시(진리) → 하나님의 아들 → 천국

(2) 서기관, 바리새인 : 사람의 계명, 비진리, 무지(밤) → 마귀의 아들 → 지옥

 

[재림 때]

(1) 이긴자 : 신약이 성취된 계시(진리) → 하나님의 아들 → 천국

(2) 전통교회 : 사람의 계명, 비진리, 무지(밤) → 마귀의 아들 → 지옥

 

* 마귀의 특징

(1) 욕심(사14:12~15)

(2) 교만(겔28:11~19)

(3) 처음부터 살인한 자(창3:1~6)

(4) 진리가 없고 거짓말하는 자(요8:44)

 

요8:45~46 내가 진리를 말하므로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는도다 / 너희 중에 누가 나를 죄로 책잡겠느냐 내가 진리를 말하매 어찌하여 나를 믿지 아니하느냐

∴ 하나님이 보내신 목자는 진리를 말함(요3:34) : 그 입의 말로 그의 영을 알게 됨.

 

요8:47 하나님께 속한 자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나니 너희가 듣지 아니함은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였음이로다

 

4. 죄의 종이 된 이유는 무엇인가?

① 죄를 짓고 있었기 때문(요8:34, 요16:9)

② 죄가 해결되지 못함으로 죄 사함 받지 못했기 때문

 

죄의 종 : 죄가 사람(죄인)을 지옥으로 끌어가는 것

⇒ 예수님의 피로써 죄의 사슬을 끊을 수 있다.

 

5. 죄 사함은 무엇으로 받을 수 있는가?

① 진리를 알므로(요8:32)

② 비유를 깨달으므로(막4:10~12)

③ 하나님의 법을 생각에 두고 마음에 기록함으로(히8:10~12)

④ 어린양의 피의 효력으로(계1:5~6, 7:14)

 

- 새 창조되는 나라와 민족은 하나님의 씨로 나야하고, 예수님의 피로 씻어야 하고 새언약을 이행해서 인맞아야 합니다.

 

계1:5~6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①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어떤 사본에, 우리 죄를 씻으시고〕 / 그 아버지 하나님을 위하여 우리를 나라와 제사장으로 삼으신 그에게 영광과 능력이 세세토록 있기를 원하노라 아멘

 

계5:9~10 새 노래를 노래하여 가로되 책을 가지시고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 저희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을 삼으셨으니 저희가 땅에서 왕노릇하리로다 하더라

 

계7:9~14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라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 큰 소리로 외쳐 가로되 구원하심이 보좌에 앉으신 우리 하나님과 어린 양에게 있도다 하니 / 모든 천사가 보좌와 장로들과 네 생물의 주위에 섰다가 보좌 앞에 엎드려 얼굴을 대고 하나님께 경배하여 / 가로되 아멘 찬송과 영광과 지혜와 감사와 존귀와 능력과 힘이 우리 하나님께 세세토록 있을찌로다 아멘 하더라 / 장로 중에 하나가 응답하여 내게 이르되 이 흰옷 입은 자들이 누구며 또 어디서 왔느뇨 / 내가 가로되 내 주여 당신이 알리이다 하니 그가 나더러 이르되 이는 큰 환난에서 나오는 자들인데 어린양의 피에 그 옷을 씻어 희게 하였느니라

 

히8:10~13 또 주께서 가라사대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으로 세울 언약이 이것이니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 / 또 각각 자기 나라 사람과 각각 자기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주를 알라 하지 아니할 것은 저희가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앎이니라 / 내가 저희 불의를 긍휼히 여기고 저희 죄를 다시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 새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가는 것이니라

 

계22:7, 14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책의 예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가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6. 우리의 자세

(1) 순종이 최고의 지혜이다(잠3:18 지혜 : 생명나무).

(2) 명령(에 대한 순종)이 영생이다(요12:50).

(3) 말씀과 명령을 경(輕)히 여기지 말고 중(重)히 여기라(겔34:17~19 양과 염소, 히12:5).

(4) 잠6:23 명령 : 등불, 법 : 빛, 훈계의 책망 : 생명의 길

- 하나님께 속한 자는 말씀을 듣고 순종한다(요일4:5~6).

- 듣지 않고 순종치 않는 자 : 하나님께 속하지 않은 자

추수 때 하나님의 씨로 난 자, 마귀 씨로 난 자의 차이

 

요15:1~5, 10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다〕 내가 참 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그 농부라 / 무릇 내게 있어 과실을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이를 제해 버리시고 무릇 과실을 맺는 가지는 더 과실을 맺게 하려하여 이를 깨끗케 하시느니라 /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였으니 /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절로 과실을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 저가 내 안에, 내가 저 안에 있으면 이 사람은 과실을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이라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것 같이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 사랑 안에 거하리라

 

고전3:9, 16~17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니라 /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②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혹 멸하면〕

 

계22:1~5 또 저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 두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의 보좌가 그 가운데 있으리니 그의 종들이 그를 섬기며 / 그의 얼굴을 볼터이요 그의 이름도 저희 이마에 있으리라 /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 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저희에게 비취심이라 저희가 세세토록 왕노릇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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