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CM3] 기초배우기

구체적인 트레이닝 방법 3 - 트레이닝의 효과 (직접확인하기, 색깔별 트레이닝 효과...) [프리챌자료]

작성자FeelTheSoccer|작성시간06.10.08|조회수476 목록 댓글 0


1. 트레이닝의 효과를 확인하는 방법



트레이닝은 날짜가 지나면서 이뤄지게 되는데...

트레이닝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즉, 그 효과가 어떤 지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매니져가 직접확인하는 방법, 스탭들이 말해주는 방법, 스탭들에게 물어보는 방법(코치나 피지오에게 묻기...) 등이 그거져.



우선 매니져가 직접 확인하는 방법부터 차례대로 설명합니다.





1) 매니져가 직접확인하는 방법...





앞의 글(트레이닝 총론...)을 보면 제 팀의 트레이닝 그림을 올려놨습니다.

거기엔 지금 녹색과 하늘색이 보이는데, 얼마전까진 빨간색도 있었구여.^^;

(00/01에선 그렇고...01/02에선 하늘색이 황색(노란색)이 됐습니다.)

그런 식으로 직접 매니져(유저)가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트레이닝의 효과는 트레이닝 시키고서 몇 경기가 지난 후에도 바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CM을 새로 시작한 경우에는, 트레이닝을 지정해 놓고 한참을 기다려야지 훈련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다음 부터는 트레이닝이 잘되고 있으면 계속 녹색이 많이 보이는 화면을 보게 될 겁니다.

트레이닝이 잘 안되는 멘탈리티 같은 건 트레이닝 만으론 잘 안오르니, 그런거 같이 안오르는 부분은 하늘색으로 표시되더라도, 일단 트레이닝을 시작하고서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다 보면 언젠가부터는 트레이닝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트레이닝 지정해 놓고서 변화가 없다면, 일단 기다리세여.

단, 트레이닝을 '제대로' 지정해 놓고 기다려야 합니다.^^@





2) 트레이닝 효과





트레이닝의 효과는 일단 트레이닝 칸에 선수들을 넣고서 시간이 흘러가게 해야 합니다.

상당기간을 지나게 되면...트레이닝의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하져.

코지진을 새로 개편했다면...효과가 나타나는 시기가 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다른 포지션에 비해 골리들의 효과가 늦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구여.



그러니 일단 트레이닝을 지정해 놓았다면 기다리세여...



또한 트레이닝 칸에 넣을 때에는....한 칸에 상당기간을 넣어두어야지...

여기저기를 짧은 시간동안 왔다갔다 하면....별 효과없습니다.





① 능력치의 상승



능력치가 상승하는건 티레이닝이 별 문제없이 정상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별 신경쓸거 없겠져. 혹시 능력치가 그대로인데 색깔만 녹색인 경우도 있습니다.

뭐 1달 이상 더 지켜보면 뭔가 반응이 있을 겁니다.

조급해 한다고 트레이닝이 잘 되는 건 아니니까여. 기둘려 봐야 하져.





② 변화 없음 (00/01의 경우) 또는 변화없음 (01/02의 경우)



트레이닝을 시작한 지 얼마안됐다던지, 아님 안하던 트레이닝을 시킨다던지, 전과는 다른 트레이닝을 한다던지...등등의 경우에 잠시 동안 능력치가 계속 하늘색으로 고정될 수 있습니다.

뭐 트레이닝은 시간이 흘러야 되는 거니, 계속 기다려야 하겠져. 물론 코치진을 잘 정비하고서 트레이닝을 지속시켜야 합니다. 제대도 지정이 돼 있는지..코치진의 능력치는 괜찮은 지 등을 점검해야 겟져.





③ 능력치의 하락



능력치 하락의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빨간색이 되면서 떨어진다면....



- 훈련방법이 안맞거나

- 언해피(특히 향수병같은 지독한 언해피일수록...)에 걸렸거나

- 훈련시설이 안좋거나

- 코치가 안맞거나...등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니 각각의 경우를 생각해서...해당하는 부분을 점검해 보면 되겠져.


빨간색으로 표시되지도 않으면서 떨어진다면...

대게는 부상을 당했거나 아님 나이가 들어서 떨어지는 겁니다.

이는 트레이닝, 경기출장, 선수의 어빌리티에 의해 다시 올라가곤 하니까 걱정할 거 아닙니다.


능력치가 떨어질 때...(만일 빨간색이 떴다면...) 훈련방법을 바꿔줘 보는게 젤 빠른 방법입니다.

강도를 달리하거나 그냥 제너럴과 본래의 훈련을 오가면서 변화를 주시해야 겠져.

(예를 들어...혹시 훈련강도중에 L로 놓은 부분과 관련된 능력치가 감소한다면...L을 M정도로 올려보는 겁니다.)


사실 어떤 방법을 쓰더라도 금방 빨간색이 없어지는 건 아닙니다. 그러니 그냥 기다려야 하져.

다시 돌아올 때까지여.

한번은 답답해서 에디터를 써서 원래의 능력치로 회복시킨 적이 있었는데, 그 이후부턴 성장이 좀 더뎌 지는 거 같더군여.--;



이유없이 능력치가 '전반적으로' 떨어진다면, 일단 제너럴로 옮기고 경기에 꾸준히 내보내 보세여.

1달 정도의 간격으로 본래의 훈련과 제너럴을 오가면서 상황을 지켜보는 겁니다.

all I에 집어넣어도 회복된다는 얘기도 있더군여.

무엇보다 경기에 계속 내보내면서 기다려 보는 일이 중요합니다.




만일 특정 능력치만 떨어진다면, 그건 그 포지션과 상관없는(오히려 포지션과 반대인...) 능력치가 떨어지는 경우일 겁니다.

예를 들어, 수비수에게서 off the ball이나 finishing이 떨어지는 것처럼여...

이럴 경우라면, 전 그냥 놔두라고 권해드립니다.

이런 경우의 능력치의 하락은 커런트어빌리티나 포텐셜의 합보다 각 능력치들의 합이 더 클 경우에, 그 선수의 포지션과는 불필요한 능력치가 감소하는 경우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 그냥 놔둬도 선수가 경기에서 펼치는 능력엔 별다른 영향이 없겠져.



그리고 코칭 스타일은 fitness-based보다는 technic-based 코치가 좋습니다.

물론 fitness훈련시에는 체력기반의 코치가 더 좋겠져.



결론적으로 능력치가 빨갛게 나온다고 큰일나는 거 아닙니다.

능력치는 수시로 1~2가 감소했다가 다시 올라가기도 하고 그럽니다.

선수의 성장이란 길게보고 이뤄지기 때문에...오랜기간 지켜봐야 합니다.

짧은기간 동안에는 어떤 변화도 일어날 수 있다는 거져. 선수는 길게 보고 키우세여.

이는 CM이 날짜가 지나가야 뭔가 변화가 생긴다는 걸 여실히 보여주는 겁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