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FM2008 전술/트레이닝

실축에 가장 가까운 아스날 전술!!! 파브레가스가 쩔어주는 전술

작성자마술사얀|작성시간08.10.21|조회수12,030 목록 댓글 21

첨부파일 벵거3기4-4-2(아스날,2008년8월).tac

 

 아스날 전술답게 빠른 템포에 짧은 패스입니다. 전술에 대한 설명은 아래에 계속하겠습니다.

 

 첨부파일 아스날팀전술.JPG첨부이미지 미리보기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짧은 전술로 빠른 템포를 가져가기 위해서는 각 선수간 간격이 짧아야 합니다. 따라서 수비라인은 매우 올려야 하며, 또한 중앙 센터백은 기존의 중앙수비와 달리 공격시 하프라인을 넘어서 공격전개의 역할도 맡습니다.

 양쪽 사이드 미드필더들은 중앙으로 진입하고,(그래서 FM에 아스날 윙어들은 선플에 측면에서 중앙으로 공을 몰고 들어옴이 있죠) 그 자리에 풀백이 윙어역할을 하며 오버래핑합니다. 이전술을 써보면 아시겠지만...

그리고 말그대로 토탈사커입니다. 특별히 개인적인 전술에 손댄거 없이 팀전술 그대로 갑니다. 프리롤도 없고 플메도 없습니다. 타겟도 당연히 없습니다. 아스날 처럼 선수들 개개인 모두가 뛰어난 팀은 별로 그런 거 필요없습니다. 사실 빅클럽이면 어느 한명에 의존하는 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세스크한테 자유도를 좀 많이 줬는데, 만약 세스크 선플에 중거리 선호가 있어서 중거리 남발하면 자유도 끄세요. 너무 중거리 남발하면 게임 안풀립니다.

 

 

포지션 별 선수 특성을 써보겠습니다.

 

 

          아데바요르(벤트너)        반페르시(에두아르도)

 

 

로시츠키(디아비)         파브레가스(램지)                흘렙(나스리)

 

 

                                    플라미니(데니우손)

 

 

클리쉬(트라오레)    투레(주루)    갈라스(콤파니)          사냐(에보우에)

 

 

                                         알무니아(파비앙스키)

 

 

 

일단 골키퍼도 발이 빠른 선수가 좋습니다. 수비라인이 엄청나게 올라가기 때문에, 이 전술에서는 발이 빨라줘야 합니다.

 

또한 중앙수비수도 발이 빨라야 합니다. 주력15이상이 되야 합니다. 이런 중앙수비수로 키가 좀 되는 선수를 찾기 힘들기에 갈라스 투레가 정말 소중합니다. 다른 팀으로 이 전술을 쓰시려면 꼭 중앙수비수중에 주력 15이상을 찾지 마시고, 사이드백이나 수미중에 발이 빠른애를 포지션변경으로 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갈라스나 투레도 다른 포지션을 경험했죠..

풀백들은 다른 좋은 풀백들이 갖춰야 할 요건을 갖추면 됩니다. 특히 발이 빨라야 합니다. 엔드라인 근처까지 침투했다가 돌아와야 하기 때문에...

 

 수미자리는 활동량이 정말 중요합니다. 활동량 15이하는 저는 거들떠도 안봅니다.

 중미는 파브레가스를 위한 자리입니다. 게임조율, 패스배분, 공격가담등이 주임무입니다. 특히 포워드 자리까지 올라가서 공격가담을 하기도 하고 미드필드에서 패스를 돌리다가 한번에 킬패스로 어시를 쓸어담습니다.

좌우측 미드필더들은 중앙으로 들어오며 파브레가스와 2대1패스를 주고받으며 공격침투를 하거나 포워드에게 쓰루를 전달하기도 합니다.

 

 미드필더 4명이 이 전술의 핵심입니다. 4명 다 활동량, 패스, 창조성, 볼 트래핑, 위치선정등이 중요합니다.

 

 

포워드는 결정력이 좋고 높이도 좋은 포워드들이 좋습니다. 장신 공격수도 필요합니다. 아데바요르가 특히 활동량이 좋아서 링커 역할을 잘해주더군요. 실축에서처럼요.

 

 

 

아스날로 전관왕은 당연한거겠죠? 네. 무패우승했구요, 전승우승은 4무로 놓쳤구요,-_-;; 나머지도 전부다 우승했습니다.

영입은 나스리, 램지, 콤파니 정도입니다. 센데로스는 쓰면 안됩니다.... 너무 느려서;;; 투레한테 레알에서 너무 좋은 제의가 와서 팔아버리고 콤파니로 대체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파브레가스의 업적입니다. 수상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은 다 수상했습니다.(득점왕 뺴고) 어시 1위, UEFA올해의선수상, FIFA올해의선수상, PFA수상 WFA수상 UEFA미드필더부문 1위 수상 등등 싹쓸이 했습니다.

 리그에서 스탯은 13득점 29어시스트입니다. 전경기 출장했습니다. 코너킥 키커로 지정해주면 어시도 더 늘겁니다.

큰게임에서 세스크한테 너를 믿는다 한방 날려주면 1골 2어시 정도 해줄겁니다 ㅎㅎ

 

 써보시면 실축 아스날을 보신 분이라면 정말 흡사하다는 느낌을 받으실 겁니다. 제가 아스날 빠돌이라서 ㅎㅎㅎ

 

  작년부터 벵거가 선보였던 이 전술은 사실상 벵거 3기라고 봐야 합니다. 1기는 첫 취임한 후 전임 감독의 철의 포백을 물려받았을 때라고 보고, 2기는 앙리 비에이라 베르캄프 피레스 등이 무패우승을 이룩한 시점이죠. 그리고 이번 3기 전술은 좀 더 패스적이고 토탈사커적인 면이 더 짙습니다. 2기에서는 중앙수비수는 좀더 수비적이고 압도적인 장악력을 가진 중앙미드필더 두명 인 비에이라와 G.실바가 중앙을 장악하고 앙리 베르캄프 피레스 융베리가 상대팀이 잠구면 개인기 돌파 패스등으로 공간을 찢어 발겼다면, 이번 3기는 공간이 나오도록 나올때까지 패스를 돌리며 점유율을 유지하는 좀 더 대륙적인 축구 스타일입니다. 사실 팬입장에서는 2기가 더 좋았죠. 더 화려한 모습과 빠른 역습을 많이 볼 수 있었으니까...

 

 요즘 맨유가 과거 아스날의 2기 전술과 많이 흡사합니다. 루니가 베르캄프처럼 내려와서 볼배급과 공격템포를 조절하고 호날두가 피레스같은 역할을 한다고 봐도 되겠죠... 그 때의 피레스의 득점력은 지금의 호날두 급이라고 저는 봅니다. 뭐 골은 호날두가 훨씬 많지만, 호날두가 세트피스에서 하는 득점이 좀 많아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합니다. 아스날은 PK도 앙리가 찼었고, 호날두는 코너킥 헤딩이나 명품 프리킥등으로도 득점을 하곤 하죠. 뭐 그런면도 실력이지만요.

 

 

그래서 그런지 요새 맨유하이라이트를 보면 옛날 생각나서 좀 부럽기도 합니다-_-;; ㅠㅠ

 

아무튼 써보시고 평가 부탁합니다.

 

 

쓸데없이 화살표만 많이 긋는 분 들 많은데, 그렇게 많이 그을 필요 없습니다. 전술로 공간만 많이 만들어주고 포지션에 오버래핑만 잘 주면 풀백에 화살표 안그어도 상대팀 골대 앞까지 잘 오버래핑합니다. 화살표 안 긋는게 오히려 선수들이 자유롭게 잘 플레이할 수 있기도 합니다. 위로 많이 긋는다고 더 공격적인 결과가 나오는 것만도 아닙니다.

 

p.s

 

아, 좌우폭 이 이상 벌리면 실점이 늘어납니다. 반대로 줄이면 게임 하이라이트는 좀 줄어들어도 점유율 패스 성공률은 압도적으로 늘어납니다. 

 

 

"나의 꿈은 타이틀을 모으는게 아니라 가장 완벽한 축구를 5분이라도 그라운드안에서 보는 것이다"  -Arsene Wenger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카이저쏘제 | 작성시간 08.11.10 아스날로 하는중인데 안정적이긴 하지만 골이 너무 안나오네요 투톱은 6점 꾸준히 찍어주시고 적응기간이 필요하가요
  • 작성자천일유혼 | 작성시간 08.12.04 이전술에 무팅요 세스 자리에 썻더니 ㅎㄷㄷ
  • 작성자천일유혼 | 작성시간 08.12.04 송.... 이넘은 어케해야되나여??
  • 작성자대금잡이 | 작성시간 09.01.08 1시즌 돌리고 결과 씁니다. ㅋ 평득 2.5 평실 0.6 나왔네요 ㅋ 괜찮은 전술입니다. ㅋ 주 득점원은 코너킥시 수비가 클리어 해낸 공을 파브레가스나 데닐손같은 선수가 중거리로 많이 넣구요ㅋ 클리쉬나 사냐가 올리는 크로스에 아데바요르가 골을 많이 넣어주네요 ㅋ 하지만 양쪽윙에 위치한 선수들의 플레이가 돋보이지 않다는 단점도 있습니다.ㅋ
  • 작성자반페르시 | 작성시간 09.01.19 저도 아스날팬이라 아스날로 매일하는데 마술사얀님이 말씀하신것처럼 2기때의 조합이 그리워서 월콧,벨라,아퀴노키워서 앙리,피레,베르기,융베리 같이 만들려고 노력중이네요 ㅋㅋ혹시 2기전술은 만드싥생각없으시나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