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패치노트 번역하면서 며칠간은 PBE 패치도 없겠지 했는데 순식간에 제 기대를 박살내주는군요.

아침의 글과 마찬가지로, 2월 13일~15일 패치내역을 전부 포함하는 방향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다음에 주의해 주세요.

서랜더 블로그에서 live 서버는 북미 서버를 뜻합니다. 그런데 지금 한국섭은 북미섭에 비해 정식 업데이트가 하나 늦습니다. 혹시 이 변경점을 모르시는 분은, 이것부터 읽으시는 게 좋다고 봅니다. 이는 확정된 패치사항이니까요.

'픽스룰루' 님의 게시글. 영어지만 댓글에 해석본이 달려 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3034

'달빛물든' 님의 게시글. 번역된 것인데, 잘 번역되어 있는지는 확인하지 않았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13059

이 정식버전(3.02) 로부터 3번의 PBE 패치가 있었는데, 북미 live 서버를 기준으로 했을 때의 변경점을 중점으로 쓰겠습니다. 정식버전 패치내용이 너무 많기에, 안 그래도 산만한 글이 더욱 산만해질 수 있을 것 같아서입니다 ㅠㅠ


내역 오른쪽의 괄호 안은 패치날짜입니다.

큰따옴표 안은 Xypherous의 설명인데, 오역이 매우 심할 수 있습니다 ㅠㅠ


"안녕하세요, 저는 오늘 PBE 패치(주: 2월 15일)의 주요 변경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여러분에게 우리가 어떤 방향을 목표로 하고 무엇을 실험하고 있는지를 알려 드려 여러분이 우리가 손보는 점들에 대한 혼란을 덜어 드리려 합니다.

PBE의 모든 것은 실험 단계이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설명을 좀 더 자주 할 수 있게 된다면 좋겠군요 - 저는 보통 이런 긴 Q&A을 하지 않는데, 이런 변경점들은 실험 단계이자 조정 중이기 때문입니다 - 일반적으로 의논을 길게 하는 것보다는 시험을 하는 쪽이 효과적이기도 하고요.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챔피언

Ashe(애쉬)애쉬
- 레벨 당 공격속도 성장이 3.34%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02/15) (주: 서렌더에서는 3.1%에서 4%로 증가라는데.. 여러 곳에서 애쉬의 레벨당 공속증가는 3.34%라 하기에 이렇게 썼습니다.)

"애쉬는 궁극의 유틸리티/카이팅 AD 캐리입니다 - 따라서 공격 속도 증가는 애쉬가 카이팅 AD캐리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Amumu(아무무)아무무
- 붕대 던지기(Q) 데미지가 80/140/200/260/320에서 80/130/180/230/280으로 감소 (02/13)
- 짜증내기(E) 사거리 400에서 350으로 감소 (02/13)
- 슬픈 미라의 저주(R) 데미지 150/250/350에서 150/225/300으로 감소 (02/13) (02/14 패치로 취소되었습니다.)
- 슬픈 미라의 저주(R) 사거리 600에서 550으로 감소 (02/13)

Garen(가렌)가렌
- 용기(W)의 보너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기반 대신 보너스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 기반으로 변경 (02/15)

"가렌은 통계적으로 그의 동료들(주: 비슷한 포지션의 챔피언들. 가렌의 경우는 탑 라이너들인듯 합니다)보다 통계적으로 매우 매우 강력한, 특별한 10명의 그룹에 속합니다.

우리는 그의 내구력을 손보기로 하였고, 라인에서 공짜로 얻는 내구력을 감소시켰습니다."


Hecarim(헤카림)헤카림
- 회오리 베기(Q) 데미지가 50/85/120/155/190에서 60/95/130/165/200 으로 증가 (02/15)
- 공포의 망령(W) 데미지가 80/125/170/215/260에서 80/120/160/200/240으로 감소 (02/15)
- 공포의 망령(W)의 체력 회복량이 10/15/20/25/30%에서 20% 고정으로 변경 (02/15)
- 공포의 망령(W)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 고정에서 18/17/16/15/14초로 변경 (02/15)

"헤카림은 그의 주된 이점이 레벨에 크게 의존하는 챔피언입니다. - 'W' 의 엄청난 힘은 헤카림이 이를 충분히 찍는 레벨이 되었을 때 진가를 나타냅니다.

이는 헤카림의 중요한 약점이 되기도 합니다 - 특히 뒤쳐졌을 경우에, 헤카림은 거의 모든 랭크에 걸쳐 별로 좋지 못한 경향을 보입니다. 우리는 헤카림의 'W' 를 보정해 일정한 성과를 얻도록 했습니다."


Kayle(케일)케일
- 성장 마법 저항력 레벨당 +0.75 삭제 (02/13)
- 징벌(Q) 슬로우가 35% 고정에서 25/30/35/40/45%로 변경 (02/13)
- 징벌(Q) 슬로우가 25/30/35/40/45%에서 35/40/45/50/55%로 증가 (02/15)
- 징벌(Q) 슬로우 시간이 4초에서 3초로 감소 (02/13)
- 징벌(Q)가 피해량 증가 6/7/8/9/10%를 주는 대신 신성한 열정(패시브)를 적용함 (02/13)


Master Yi(마스터 이)마스터 이
- 일격 필살(Q)의 계수가 (+1.0 주문력)에서 (+0.5 추가 공격력)(+1.0 주문력)으로 변경 (02/14)


Nidalee(니달리)니달리
- 성장 마법 저항력 레벨당 +0.75 삭제 (02/13)
- 쿠거 상태의 보너스 방어력/마법 저항력 10/20/30 삭제 (02/13)

※ 이 설명은 모렐로의 Q&A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모렐로: "니달리는 현재 부조리합니다. R의 스킬 레벨을 올리고 쿠거 폼을 했을 때의 능력치 상승이 정말로 높죠 - 그리고 불필요합니다. (주: 게임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말하는 듯 합니다.) 재빠르게 빠져 나갈 수 있으며, 포킹도 할 수 있고, 폭발적인 근접 데미지를 뿜어내며, 치료/공격속도 증가 버프를 가지는데 "탱키함" 까지 저 목록에 있을 필요가 없습니다.

니달리는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는 흥미로운 챔피언이나, 제대로 활용하는 사람들의 손에서는 정말 OP입니다. 제 생각에 이는 많은 플레이어들에게 좀더 미묘한 문제일 것 같은데, 니달리는 별로 '괜찮은(OK)' 게임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전장을 지배하거나 완전히 망하죠(gets dunked)."

'픽스룰루' 님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778&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cont&subject=&content=&keyword=%B4%CF%B4%DE%B8%AE&sterm=&iskin=&l=13070


Taric(타릭)타릭
- 기본 공격력 58에서 48으로 감소 (02/15)
- 보석학(패시브)이 리워크됨: 타릭의 최대 마나의 4%에 해당하는 마법 데미지를 가합니다. 챔피언에게는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02/15)

- 산산조각(W)의 방어력 오오라가 고정치 10/15/20/25/30에서 타릭의 방어력의 10%로 변경 (주: 타릭 자신의 방어력 증가 10/15/20/25/30은 그대로입니다.) (02/14)
- 산산조각(W)의 계수가 (+0.6 주문력)에서 (+0.3 방어력)(+0.6 주문력)으로 변경 (02/14)
- 산산조각(W)의 마나 소모량이 50/60/70/80/90에서 50 고정으로 감소 (2/15)

- 황홀한 강타(E)의 마나 소모량이 95에서 75로 감소 (02/15)

여기서부터는 다시 Xypherous의 설명입니다:
"타릭은 지금 비슷한 포지션의 챔피언보다 매우 매우 매우 높은 픽률을 보이고 있는 다방면에 걸쳐 유용한 서포터 픽입니다. 우리는 타릭을 어떻게 할지 몇 가지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 하지만 일반적으로, 타릭은 라인전에서 강력할 뿐만이 아니라 그의 팀을 위한 걸어다니는 오오라 덩어리가 되기까지 합니다.

이는 타릭이 그의 팀을 위해 많은 것을 해 줌에도 불구하고 별로 하는 것이 없도록 느끼게 합니다 - 비록 그가 모두의 기본 스탯을 1000 골드어치 정도 올려 주지만요.
명심하십시오, 우리는 아직 그의 스탯을 계속 바꾸면서 시험하고 있는 중입니다. 타릭은, 당신이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는 팀을 상대하게 될 경우 여전히 픽할 이유가 충분한 챔피언이어야 하며, 우리는 그의 오라가 적절한 수치를 가지도록 조정할 것입니다.

타릭의 기본 공격력은 그의 패시브 변화에 따라 감소하였고, 수치는 여전히 조정 중입니다."


Tristana(트리스타나)트리스타나
- 레벨당 공격 속도 증가량이 3%에서 4.5%로 증가 (02/15)

Vayne(베인)베인
- 레벨당 공격 속도 증가량이 3.1%에서 4.5%로 증가 (02/15)

"이 변경의 목표는 베인/트리스타나가 기본적인 목표를 달성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레벨 18에서, 이 챔피언들은 상대팀을 압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당신이 거기까지 도달할 수 있다면 말이죠.
그들은, 코그모와 더불어, 지금 리그 오브 레전드의 진정한 원거리 캐리 챔피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변화는 초반에 약한 AD 캐리들의 강력함을 후반 게임에서 보장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Vi(바이)바이
- 기본 공격력 58.5에서 55.5로 감소 (02/14)
- 기본 공격력 55에서 52로 감소 (02/15)
- 찌그려뜨리기(W) 데미지가 6/7/8/9/10%에서 4/5.5/7/8.5/10%로 초반 레벨에서 감소 (02/13)
- 기동타격(R) 데미지가 200/325/450에서 200/300/400으로 감소 (02/13) (02/14 패치로 취소되었습니다)

Xin Zhao(신 짜오)신 짜오
- 대담한 돌격(E) 데미지가 70/110/150/190/230에서 70/105/140/175/210으로 감소 (02/13)
- 대담한 돌격(E) 재사용 대기시간이 13/12/11/10/9초에서 14/13/12/11/10초로 증가 (02/13)
- 초승달 휩쓸기(R) 데미지가 125/225/325에서 100/200/300으로 감소 (02/13)
- 초승달 휩쓸기(R) 데미지가 100/200/300에서 75/175/275로 감소 (02/14)
- 초승달 휩쓸기(R) 재사용 대기시간이 100/90/80초에서 120/110/100초로 증가 (02/13)

Zed(제드)제드
- 예리한 표창(Q) 데미지가 75/110/145/180/215에서 75/115/155/195/235로 증가 (02/14)
- 그림자 베기(E) 데미지가 60/95/130/165/200에서 60/90/120/150/180으로 감소 (02/14)

주의: 지금 인벤에 그림자 베기 데미지가 60/90/120/150/180 이라 되어 있는데 현재 한국섭 클라이언트에서는  60/95/130/165/200 이 맞습니다.


아이템

Bilgewater Cutlass(빌지워터 해적검)빌지워터 해적검
- 총 가격 1925에서 1800으로 감소 (02/14)
- 총 가격 1400으로 감소 (02/15)
- 재료가 흡혈의 낫 + 곡괭이에서 흡혈의 낫 + 롱소드로 변경 (02/15)
- 공격력 +40에서 +25로 감소 (02/15)
- 생명력 흡수 10%에서 12%로 증가 (02/15)
- 사용 효과의 슬로우 30%에서 25%로 감소 (02/15)
- 사용 효과의 사정거리 400에서 500으로 증가 (02/15)

"빌지워터 해적검의 주 문제는, 이것이 매력적이기는 하나 지불한 가격에 비해 유틸리티성이 못 따라간다고 느껴지는 것입니다. ...(번역불가로 생략 ㅠ)...

따라서, 우리는 이를 조정해 괜찮은 유틸리티 선택이 되면서, 사용 효과를 노리고도 살 만하도록 바꾸었습니다."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몰락한 왕의 검
- 총 가격 2900에서 2850으로 감소 (02/14)
- 총 가격 2700으로 감소 (02/15)
- 재료가 빌지워터 해적검 + 단검 2개로 변경 (02/14)
- 공격력 +45에서 +40으로 감소 (02/14)
- 공격력 +30으로 감소 (02/15)
- 공격속도 30% 추가 (02/14)
- 공격속도 30%에서 40%로 증가 (02/15)
- 고유 지속 효과의 회복량이 표적의 현재 체력 5% 대신 적에게 가하는 총 공격력의 30%로 변경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문은 Unique Passive now heals you for 30% of your total AD on hit instead of equal to half of 5% of target's current HP.) (02/15)

17일 오전 1시 추가:
몰왕검을 낄 때 챔피언이 입히는 데미지는 크게 두 가지가 합쳐진 것입니다.

왼쪽 아래 창에 뜨는 총 공격력 + 표적의 현재 체력의 5%

이 중 현재 체력 기반 데미지는 흡혈이 되지 않고, 총 공격력의 30%만이 몰왕검으로 인한 흡혈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 공격력은 100 이고 표적의 현재 체력이 1000 일때,
내가 표적에게 가하는 데미지는 100 (나의 총 공격력) + 50 (1000의 5%) = 150 이 되겠지만,

흡혈은 150의 30%인 45를 하는 게 아니라 총 공격력의 30%인 30을 하게 됩니다.

- 고유 사용 효과가 150 + 공격력의 50%에서 100 + 표적의 최대 체력 10%로 변경 (02/14, 15)
- 고유 사용 효과의 슬로우 시간이 2초에서 4초로 증가 (02/15)
- 고유 사용 효과의 사정거리 400에서 550으로 증가 (02/15)

"숫자는 여전히 조정 중입니다.

...(해석 못 했습니다 ㅠㅠ)...

사용효과는 근접전을 수행하며 추가 이속을 얻기 위해서나 마무리 공격, 또는 카이팅을 위해서도 쓸 수 있습니다.

이는 몰락한 왕의 검을 주 공격력 아이템에서 AD 캐리의 공격속도 아이템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몰락한 왕의 검은 첫번째 데미지 딜링 아이템보다는 2번째의 딜량을 곱으로 늘리는(multiplicative) 아이템 - 스태틱의 단검이나 유령 무희와 같은 - 이 될 것입니다.

또한, 저는 이제 이렐리아를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 최소한 이렐리아가 스퀴시한 챔피언(주: 원딜, 미드, 몸 약한 서폿 등)을 탱커들보다 기하급수적으로 빨리 암살하진 않을 것 같지만요."


Hextech Gunblade(마법공학 총검)마법공학 총검
- 총 가격 3400에서 3275로 감소 (02/14) (02/15 패치로 3400 으로 돌아왔습니다)
- 생명력 흡수 10%에서 12%로 증가 (02/15)

(도마뱀 장로의 영혼)도마뱀 장로의 영혼
- 고유 지속 효과 데미지가 15~66에서 14~50으로 감소 (02/15)

Warmog's Armor(워모그의 갑옷)워모그의 갑옷
- 고유 지속 효과의 체력 재생량이 1.5%에서 1%로 감소 (02/15)

"우리는 워모그의 한타 때 성능보다는 라인전 단계에서의 스노우볼 효과에 대해서 우려하고 있습니다 - 우리가 몰락한 왕의 검을 고치고 있는 것을 고려한다면 말이죠 - 워모그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당신이 단순히 단단하고 갱킹 면역이 되는 것만으로 라인전을 이기게 만들어 준다는 것입니다."


출처

PBE 패치노트, 02/13
http://www.surrenderat20.net/2013/02/213-pbe-update.html

PBE 패치노트, 02/14
http://www.surrenderat20.net/2013/02/214-pbe-update-quinn.html#more

PBE 패치노트, 02/15
http://www.surrenderat20.net/2013/02/215-pbe-update.html#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