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금 관련 경제 소식들(23/9/2)

작성자홍두깨|작성시간23.09.02|조회수550 목록 댓글 5

금 관련 경제 소식들(23/9/2)

 

주간 금 시세

금 선물 일일 차트

금 선물 주간 차트

은 선물 주간 차트

달러 인덱스 주간 차트

사스 원유가격 주간 차트

 

 다우존스 주식 주간 차트

10년 만기 미국 국채 수익률 주간 차트

달러의 몰락과 금

1) 3개월 만에 1.3조 딜러 넘게 커진 국가 부채- Schiff Gold

2) 금의 복원력은 침체 분위기를 준다-zero hedge

 

1) 3개월 만에 1.3조 딜러 넘게 커진 국가 부채

(National Debt Grew by over $1.3 Trillion in Just Three Months)

2023년 8월 29일, Schiff Gold

https://schiffgold.com/key-gold-news/national-debt-grew-by-over-1-3-trillion-in-just-three-months/

 

연방 정부는 불과 3개월 만에 국가 부채에 1.3조 달러를 추가했다.

 

가짜 부채 한도 싸움이 끝나고 의회가 6월에 연방 정부의 차입 한도를 2년 동안 중단했을 때 국가 부채는 31.46조 달러에 달했다. 8월 26일 현재 부채는 32.81조 달러로 급증했다.

 

그리고 바이든 행정부가 매달 막대한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면서 차입이 조만간 둔화될 것이라고 생각할 이유는 없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국가 부채는 훨씬 더 심각한 문제의 증상이다.

 

샘 아저씨는 지출 문제를 안고 있다.

 

매달 연방 정부는 약 0.5조 달러를 날려 버린다. 바이든 행정부는 7월에만 4969.4억 달러를 추가로 지출했다. 이는 2022년 7월 지출보다 3.4% 증가한 수치이다.

 

이제 [잘못 명명된] 재정 책임법의 지출 삭감으로 의회가 이 문제를 해결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지출 삭감이 지출이 여전히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거꾸로 된 세상에 살고 있다. 의회와 대통령이 계획을 고수하더라도 소위 지출 삭감은 실제 총 지출에 흠집을 내지 않을 것이다. 이는 막대한 적자가 매달 계속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의회와 대통령은 확실히 그 계획을 고수하지 않을 것이다.

 

사실 바이든 행정부는 이미 더 많은 돈을 원하고 있다. 이달 초 대통령은 의회에 우크라이나 및 기타 국제적 필요를 위한 240억 달러, 국경 안보와 관련된 40억 달러, 재난 구호를 위한 120억 달러를 포함하여 추가 지출로 400억 달러를 충당할 것을 요청했다.

 

연방 정부는 이제 제한이 없는 신용 카드를 가지고 있음을 명심하여야 한다.

 

그래서?

 

내가 국가 부채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많이 받는 반응 중 하나는 "그래서 뭐?"이다

 

결국, 국가 부채는 수년 동안 급격히 확대되어 왔다. 아직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것은 특히 고금리 환경에서 지속 불가능한 궤적임이 분명하다.

 

연방 정부는 2023 회계연도에만 이자 지급에 대해 0.5조 달러 넘게(5610억 달러) 이상을 지불했다. 7월에 샘 아저씨는 670억 달러의 이자 지급을 했다. 그 보다 더 큰 지출 범주는 사회 보장 및 의료보험뿐이었다.

 

이것은 상승 추세의 시작에 불과하다. 현재 이자 지급액을 기준으로 재무부는 2% 미만의 이자를 지급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장부에 있는 많은 부채는 연준이 인상 주기를 시작하기 전에 매우 낮은 이자율로 자금을 조달했다. 매달 초저수익률 어음 중 일부는 만기가 도래하고 훨씬 더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채권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이는 금리가 떨어지지 않는 한 이자 지급액이 훨씬 더 빠르게 증가할 것임을 의미한다.

 

최근 2년 만기 국채 매각 수익률은 5%를 넘었다.

 

금리가 계속 상승하거나 계속 상승 상태를 유지하면 이자 비용이 상위 3대 연방 비용으로 급격히 상승할 수 있다.

 

피터 쉬프가 최근 팟캐스트에서 설명했듯이, 정부 지출은 연준이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결코 승리하지 못할 이유 중 하나이다.

 

연준이 금리를 인상한 것은 중요하지 않다. 그것은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그리고 연준이 아무 조치도 취하지 않은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연준이 양적 긴축과 금리 인상이라는 더 높은 통화 정책을 추구하는 동시에 미국 연방 정부가 반대 정책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는 현재 미국 역사상 가장 광범위하고 경기부양적인 재정정책 중 하나를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연준 경제 전문가들은 중앙은행이 통화정책만으로는 물가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하기도 했다.

 

피터는 지난 3개월 동안 연방 정부가 일반적으로 1년 동안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국가 부채를 추가했다고 지적했다.

 

"재정 적자가 증가하고 있다. 우리는 점점 더 부양을 하고 있다. 이는 연준이 한 모든 일을 훼손할 것이며, 연준이 한 일은 그토록 자극적인 재정 정책에 직면하여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결론은 여러분이 그렇게 생각하든 그렇지 않든 부채 문제이다.

 

2) 금의 복원력은 침체 분위기를 준다

(Gold's Resilience Gives Out Recessionary Vibes)

2023년 9월 2일, zero hedge

https://www.zerohedge.com/political/golds-resilience-gives-out-recessionary-vibes

 

저자 Simon White, 블룸버그 매크로 전략가,

 

금은 일반적으로 경기 침체기에 가장 실적이 좋은 자산 중 하나이다. 실질금리 상승에 직면한 최근의 회복력은 경제 자료 악화와 함께 경기 침체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는 또 다른 신호이다.

 

나는 항상 미래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육감을 가진 특정 시장에 대해 약간 회의적이다. 금은 종종 인플레이션 상승이나 임박한 시장 혼란과 관련하여 그러한 투시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어진다. 어떤 남녀 또는 금속도 미래를 내다보지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다른 자료 포인트와 일치하는 경우 금이 말할 수 있는 것을 무시하는 것은 부주의한 것이다.

 

금은 최근 몇 주 동안 미국 실질 수익률이 GFC 최고치로 상승함에 따라 약세를 보일 핑계가 많았다. 그러나 대신 지난 6개월 동안 가장 강력한 성과를 거둔 상품 중 하나였으며(은은 더욱 그렇다) 지난 몇 주 동안 상승했다.

 

이전의 경기 침체를 살펴보면 금은 일반적으로 주요 자산군(주식, 채권, 회사채 및 상품)에서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우리는 또한 차트에서 주식이 표시된 자산 중 최악의 운임을 볼 수 있으며, 경기 침체가 시작되기 전, 돈이 하락하고 시장이 매도되기 전에 상승장을 펼친다.

 

그러나 다음 경기 침체는 인플레이션 상승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큰 문제가 있다.

 

위의 차트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기 침체기에 일어날 것으로 예상하는 것, 즉 주식이 매도되고 채권이 상승하는 것과 일치할 것이다.

 

그러나 인플레이션 경기 침체에서 중요한 것은 명목 수익이 아니라 실질 수익이다. 이러한 경기 침체기에서 돈에 대한 환상은 주식이 일반적으로 명목상으로는 괜찮지만 실질적으로는 큰 손실을 입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찬가지로 채권은 명목상으로는 상승장을 펼치지만 실질적으로는 가치를 잃는다. 원자재들은 실질 및 명목 측면에서 모두 상승장을 펼친다.

 

금이 경기 침체의 신호가 아니더라도 여전히 카드에 있을 가능성이 높으며 최근의 경기 침체와는 다를 준비가 되어 있기 때문에 방법을 알고 대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가거든 | 작성시간 23.09.02 감사합니다^^
    목포는 비가오네요
  • 작성자요기 | 작성시간 23.09.02 선생님 감사합니다.^^
  • 작성자ONETHING | 작성시간 23.09.02 Good
  • 작성자아하그렇구나 | 작성시간 23.09.02 고맙습니다
  • 작성자송화 | 작성시간 23.09.02 감사히봅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