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공지사항

'컨셉활동'에 관한 운영진 입장 공지

작성자Black Watch|작성시간19.06.30|조회수3,477 목록 댓글 11

유로파카페 운영진입니다.

금번 자유게시판에서 시작된 이른바 ‘컨셉활동’에 대한 회원여러분 사이에서의 충돌 문제에 관하여 운영진의 입장을 알리고자 합니다. 핵심요지와 관련 배경을 함께 서술하였으니, 요지만 파악하길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4개의 항목을 중심으로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1. ‘컨셉활동’은 회원의 의사표현 방법 중 하나로 간주합니다.


2. 따라서 컨셉활동 역시나 카페 회칙에서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 영역에 해당합니다.

3. 하지만 같은 카페 회칙에서 밝히고 있는 제재대상에 해당하는 발언이나 행동을 일삼는 컨셉활동은 위 표현의 자유의 보호를 받지 못합니다. 예를들어, 반인륜적이거나 반사회적인 언행이 주가되는 컨셉활동은 게시글 삭제와 함께 제재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4. 마찬가지로 유로파 카페에서 카페회칙과 배치되는 정체성과 목적을 가진 다른 외부커뮤니티를 우선시하여 카페에서 활동할 경우 마찬가지로 제재받을 수 있습니다.


배경


유로파 카페 운영진은 항상 신규 회원의 관점에서 사안을 바라보려고 합니다. 카페에 새로 가입한 회원들이 보다 자유롭고 적극적으로 카페에 게시글과 댓글을 올리면서 활동하고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게 주된 관심사입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회원의 표현의 자유 보장입니다. 내가 자유롭게 의사표현을 하려면 운영진이 아닌 다른 회원으로부터 부당하게 발언을 제지받거나 활동을 억압받는 이른바 저격, 위압성 행위는 없어야 합니다.


만약 카페에서 벌어지는 어떤 현상이 신규회원 입장으로 하여금 적극적으로 카페활동에 참여하는데 큰 장벽으로 작용한다고 판단된다면 운영진은 이를 문제로 바라보고 개입을 주문할 것입니다. (예를들어, 일부 회원들 사이에서의 과도한 친목과시가 하나의 파벌을 형성하여 집단적이고 조직적인 위압을 가하는 세력으로 변질된다면 운영진은 그 구성원이 누구든지간에 회칙에 따라 제재할 것입니다)


이는 표현의 자유도 예외가 될 수 없어, 만약 ‘특정 회원’ 또는 ‘소수 회원들’의 편익을 목적으로 한 ‘특정 카페활동’이 나머지 회원들의 권익을 중대하게 침해하여 공동체의 가치가 훼손될 수 있다고 판단된다면 통제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컨셉활동도 포함되나, 구체적으로는 활동의 주제가 주요 판단근거가 될 것입니다. (위에서 밝혔던 3번과 4번 항목과 함께 판단할 것입니다) 그게 아니라면 다른 회원의 소통을 방해하거나 인격을 침해하지 않는 한 회칙에 따라 동일하게 보호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컨셉활동을 이어나가는 회원의 언행이 회칙을 위반했다고 여겨지면 민원실에서 민원을 제기하면 될 일입니다. 자력구제는 인정되지 않으며, 함께 제재되실 수도 있습니다.


카페에서 불편하거나 불쾌한 일을 겪었을 때는 반드시 민원실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일부 회원여러분들께서도 지적하셨습니다만, 컨셉활동에 관한 문제는 처음 겪는 문제도 아니고, 결코 이번이 마지막이 되지도 않을겁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이미 여러 차례 운영진 입장을 공개한 바 있습니다. 이미 ‘15년도에 일베발 게시글에 대한 처분을 두고 위 3번 항목을 골자로 입장을 밝혔었고, 더 거슬러 올라가면 특정 인원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형성되었던 친목파벌에 관한 결정도 지금과 같은 관점에서 회칙을 바탕으로 조치하기도 했습니다. 그 외에도 특정 게시물이 동물학대, 참수, 살해, 노골적인 성관계나 성폭행 등 반사회적인 컨텐츠를 담고있거나 혹은 그러한 사상이 주된 내용일 경우 게시물 삭제 등 조치를 취해오고 있습니다. (이걸 운영진이 안하더라도 다음카페에서 하게 되어있습니다. 오히려 이런 게시물에 대한 통제를 안하게 될 경우 유로파카페 자체가 규제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_-)


신규회원의 꾸준한 유입과 자유로운 활동이 보장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은 많은 분들께서 문제삼고 있는 게임 커뮤니티로서 정체성 문제하고도 관련이 있다고 봅니다. 기본적으로 패러독스 게임에 관한 커뮤니티이기 때문에 신규회원은 패러독스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로부터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그리고 우리 카페는 회칙 전문에서 밝혔듯이 “패러독스 게임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이룬 단체”로 규정하고 있고, “이와 관련한 정보의 공유와 비평 등을 목적으로 하고, 온/오프라인 등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만날 수 있는 터전”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 들어오는 회원들의 기대와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를 갖추어 제공하고, 나아가 인터넷 커뮤니티라는 플랫폼에서 자유롭게 참여하여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드는게 게임카페로서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카페를 꾸준하게 활성화시키는 방향입니다. 반대로 카페에 들어왔더니 자기는 전혀 알지 못하는 대화코드가 자리잡혀있고, 회원들 사이에서 암묵적으로 형성된, 그렇지만 노골적으로 눈에 띠는 친목 그룹따위로 참여하기 망설여진다면 신규유입은 줄어들테고, 커뮤니티는 침체기를 맞이하며 궁극적으로 쇠락할 겁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카리수마 작성시간 19.07.01 게임을 하다 온 사람이 전혀 알 수 없는 대화코드..
    즉 컨셉질이 이슈나 다수로 떠오르면 제제.
    아니면 방목.
    운영진의 노고가 느껴집니다.
  • 작성자붉은그대 작성시간 19.07.02 컨셉활동이라 해서 처음엔 의아했으나 글을 읽고 이해했습니다. 운영진의 노고가 크시리라 생각합니다.
  • 작성자Art map 작성시간 19.07.04 기본적인 예의에 어긋나지 않도록 왠만한 또라이짓이 아니면 눈감아주시는 분들로 생각했는데 도대체 뭔짓을 했기래 ㄷㄷㄷㄷㄷㄷ
  • 작성자코창 작성시간 19.09.28 새삼 느끼지만 유로파 카페는 정말 잘관리 되는것 같습니다. 이카페 본지도 십몇년이 되었는데 ㅎ
  • 작성자귀화 작성시간 19.10.11 컨셉..?
    트루로마를 찾아 헤메는 분들 말인가요?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