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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지]EU4 - 2022년 7월 26일 개발일지: 기념물, 이념 업데이트

작성자락뮤|작성시간22.07.27|조회수1,888 목록 댓글 24

Europa Universalis IV - Development Diary 26th of July 2022 | Paradox Interactive Forums (paradoxplaza.com)

 

새 기념물

-새 기념물들은 레비아탄 DLC 소유자들에게 무료로 업데이트될 예정

팔룬 구리 광산 (스웨덴)

-기존에는 달라스코겐 지역의 지역 변동치로 구현되었으나 1.34에서 기념물로 변경됨(레비아탄 미보유 시 지역 변동치로 유지됨)

<1단계>

(지역) 지역 상품 생산 +3, (지방) 건설 비용 및 건설 시간 -5%

<2단계>

(지역) 지역 상품 생산 +6, (지방) 건설 비용 및 건설 시간 -10%, (국가) 포병 비용 -10%

<3단계>

(지역) 지역 상품 생산 +9, (지방) 건설 비용 및 건설 시간 -20%, (국가) 포병 비용 -20%

 

크론보르 성 (덴마크)

<1단계>

(지역) 지역 방어력 +15%, (국가) 무역 보호에서 얻는 해군 전통 +25%, (업그레이드 시) 중상주의 +1

<2단계>

(지역) 지역 방어력 +25%, 소유 해안에서 해군 전투 지역 보너스 +1, (국가) 무역 보호에서 얻는 해군 전통 +50%, (업그레이드 시) 중상주의 +3

<3단계>

(지역) 지역 방어력 +33%, 소유 해안에서 해군 전투 지역 보너스 +2, (국가) 무역 보호에서 얻는 해군 전통 +100%, (업그레이드 시) 중상주의 +6

비스뷔 시 (고틀란드)

<1단계>

(지역) 지역 함선 건조 시간 -25%, 적군 상륙 시간 +50%, (국가) 사략 효율 +20%

<2단계>

(지역) 지역 함선 건조 시간 -33%, 적군 상륙 시간 +100%, (국가) 사략 효율 +33%, 국내 무역력 +15%

<3단계>

(지역) 지역 함선 건조 시간 -50%, 적군 상륙 시간 +200%, (국가) 사략 효율 +50%, 국내 무역력 +25%

 

트라카이 성 (리투아니아)

<1단계>

(지역) 지역 인력 변동치 +10%, (국가) 매년 위신 +0.25, 매월 영광 +0.5,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5%

<2단계>

(지역) 지역 인력 변동치 +15%, (국가) 매년 위신 +0.5, 매월 영광 +1,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10%, 가능한 조언가 수 +1

<3단계>

(지역) 지역 인력 변동치 +25%, (국가) 매년 위신 +1, 매월 영광 +2,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20%, 가능한 조언가 수 +2

 

살바도르 다 바히아 (브라질)

<1단계>

(지역) 지역 무역력 +10, (국가) 국제 무역력 +10%, 식민지 성장 +10

<2단계>

(지역) 지역 무역력 +15, (국가) 국제 무역력 +10%, 식민지 성장 +10, 상품 생산 +0.25

<3단계>

(지역) 지역 무역력 +25, (국가) 국제 무역력 +10%, 식민지 성장 +10, 상품 생산 +0.5

 

음반자 콩고 (콩고)

-지역 문화가 콩고 문화권이며 해당 문화가 수용됨

<1단계>

(국가) 국교 지역의 시대관 확산 속도 +20%,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10%

<2단계>

(국가) 국교 지역의 시대관 확산 속도 +33%,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15%, 매년 정통성 +0.5

<3단계>

(국가) 국교 지역의 시대관 확산 속도 +50%,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20%, 매년 정통성 +1, 충성도와 영향력과 상관 없이 계층 특권 박탈 가능

 

하라르 주골 (에티오피아)

-지역 종교가 이슬람 종교권이며, 국교나 혼교임

<1단계>

(지역) 시대관 증가 +0.25, (국가) 선교에서 얻는 개발도 당 위신 +0.1

<2단계>

(지역) 시대관 증가 +0.25, (국가) 선교에서 얻는 개발도 당 위신 +0.2, 안정도 비용 -10%

<3단계>

(지역) 시대관 증가 +0.5, (국가) 선교에서 얻는 개발도 당 위신 +0.3, 안정도 비용 -25%, (업그레이드 시) 신앙심 -50 미만일 경우 율법주의를, 신앙심 +50일 경우 신비주의를 수용할 수 있는 결정 해금

 

두장옌 (명나라)

<1단계>

(지역) 지역 통치 비용 -20%, 개발 효율 -5%, (지방) 매월 황폐도 -0.05

<2단계>

(지역) 개발 효율 -10%, 가능한 건물 수 +1, (지방) 지역 통치 비용 -20%, (권역) 매월 황폐도 -0.05

<3단계>

(지방) 지역 통치 비용 -40%, 개발 효율 -10%, 가능한 건물 수 +1, (권역) 매월 황폐도 -0.05


이념 그룹 & 정책 리밸런스

-새로운 전투 시스템 변경에 따라 인력, 육군 병력 한계 증가시켜주는 이념 너프. 이미 인력, 병력 한계 수급할 수 있는 수단이 많으며 특정 이념들(양 이념)이 다른 이념보다 크게 선호됐다고 느꼈음

-경제 이념과 경제-질 정책의 개발 비용 감소 너프. 이미 개발 비용 감소 얻을 수 있는 수단이 많기 때문

-첩보, 무역, 해군 같은 비선호 이념들 버프

 

(삭제된 것은 취소선, 추가된 것은 볼드체 및 밑줄)

-혁신 이념

6. 매월 전쟁 피로도 -0.05, 비용 없이 유지 가능한 지휘관 수 +1

7. 무료 정책들 +1, (비용 없이 유지 가능한 지휘관 수 +1)

 

-경제 이념

보너스: 개발 비용 -20% → -10%

 

-첩보 이념

2. AE -20%, 첩보 활동 관계도 영향 -50%

5. 외국 첩보 탐지 +33%, 매년 부패도 -0.1

7. 종속화 수용도 +15, 매월 호의 변동치 +33%, (매년 부패도 -0.1)

보너스: 반란군 지원 효율 +50% → +100%, 첩보 활동 관계도 영향 -50%

 

-무역 이념

1. 국제 무역력 +20%, 중상주의 촉진 비용 -25%

2. 상인 +1, 상인 무역력 +2

5. 상인 +1, 무역 회사 투자 비용 -25%

보너스: 상인 +1, 시민/바이샤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탐험 이념

6. 소수민족 추방 비용 -100%, 정착 확률 +10%

7. 해군 병력 한계치 +25%, 보물선단 수입 +25%

 

-귀족주의 이념

1. 기병 비용 -10% → -20%, 기병 전투력 +10% → +15%

4. 국가 인력 변동치 +33% → +20%

7. 용병 인력 변동치 +20% → +25%

 

-신성 이념

7. 국가 인력 변동치 +15% 국교 지역 인력 변동치 +25%

 

-유목민 이념

보너스: 기병 전투력 +25%, 부족 충성도 평형치 +10%

 

-토착 이념

5. 국가 인력 변동치 +20% → +15%

 

-공격 이념

6. 육군 병력 한계치 +20% → +15%, 특수 부대 병력 한계치 +10%

 

-질 이념

2. 매년 육군 전통 +0.5, 매년 해군 전통 +0.5

 

-양 이념

1. 국가 인력 변동치 +50% → +33%

보너스: 육군 병력 한계치 +50% → +33%

 

-해군 이념

4. 매년 해군 전통 +1, 해안 봉쇄 공성 시 보너스 +1

6. 대형선 전투력 +20%, 함선 내구성 +10%

보너스: 함선 내구성 +10%, 요새 함포 포격 비용 -100%

 

정책

-경제-질: 개발 비용 -10%육군 유지비 -5%

-혁신-질: 보병 전투력 +10% → +15%

-귀족주의-첩보: 기병 전투력 +10% → +15%, 귀족 계층 충성도 평형치 +10%


직할지 &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이제 직할지 비율이 높을 시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변동치 획득

-위 스샷에서 추가 변경된 것으로, 직할지 50% 이상일 경우, 직할지가 10% 증가할 때마다,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변동치가 +20%씩 증가함. 따라서 직할지 100% 일 경우 정부 개혁 진행도 증가 +100% 획득

-또한 정부 개혁 다음 단계마다 증가하는 정부 개혁 비용이 50에서 40으로 줄어들어, 정부 개혁 단계 수가 확장된 만큼 더 빨리 정부 개혁 채택할 수 있도록 만듦


통치 역량 

-위의 변화와 함께, 정부 개혁 진행도를 더 전략적으로 만들기로 결정

-이제 통치 역량 초과 시 행정 효율이 감소되며, 주 중앙집권화나 건물, 기념물, 개혁 등을 통해 통치 역량 초과 상태를 막을 수 있음

-이 변화는 성장 속도를 확실히 억제할 것이지만, 플레이어들에게 어떻게 여분의 통치 역량을 여러 다른 요소들(정부 개혁 진행도 등)로부터 끌어올지 선택하게 만들어 게임에 일부분 더 깊이를 더해줄거라고 생각함

-이제 통치 역량 2% 초과될 때 마다, 행정 효율 -1%씩 감소

-통치 역량 조절을 돕기 위해, 통치 비용 감소시켜주는 법원과 마을 회관, 주 의회 의사당 건물 건설에 더 이상 비어있는 건물칸이 필요하지 않음(대학 건물처럼 가능한 건물 수 +1 늘림)

-추가로 주 의회 의사당은 지역 통치 비용을 -25%(기존 20%) 그리고 -25 제공함. 종이, 보석, 유리 지역에 건설 시 효과 두배


다른 기타 변화들

-기반시설 확장: 지역 개발 비용 -5% → -25%

-성곽(요새 공장 건물): 추가로 방어자에게 전투 주사위 보너스 +1 제공

-토속 신앙 반란군은 이제 국가의 반 이상이 해당 종교일 경우 종교 개종 강요 가능. 나후아틀, 마야, 인티는 여기서 제외

-마레 노스트룸 DLC 보유 시, 외국에 첩보망 보유 시 AE 영향이 -10% 에서 -30%로 변경됨

-반란군 지원이 이제 첩보방 60% 대신 30% 소모

-지역 초토화가 5년간 매달 지역 황폐도 +0.25 추가 제공

-헌신도가 이제 교황청 영향력, 위신, 조세 변동치에 더해 교회 권력 +25%, 조화 속도 +25%, 매달 신앙심 가속 0.001, 매년 권위 0.5, 매년 대주교 권위 0.1%, 매년 종말 감소 0.05, 매년 카르마 감쇠 0.05, 성직자/브라만 충성도 평형치 0.05% 제공

-이제 "크림 칸국의 운명" 이벤트에서 크림은 오스만의 변경국 대신 조공국이 됨

 

-다음 주는 다가올 DLC의 아트 관련 개발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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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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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MADMAX | 작성시간 22.07.28 특수부대 없는 나라는 어쩌라는건지.
  • 답댓글 작성자락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7.30 해병대도 계륵이긴 해도 특수부대 취급이긴 할겁니다ㅋㅋ
  • 작성자알라후 | 작성시간 22.07.29 주 의회 의사당이 건물칸안먹으면 여태까지는 공장이랑 같이 못지었는데 공장이랑 동시에 지을수 있는건가요?
  • 답댓글 작성자락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7.29 아니요. 건물칸 안먹는다는게 대학처럼 건물 칸 수 +1 늘려주는거지 공장 수 +1 해주는 게 아니에요. 공장 수 +1 할거면 기반시설 확장(레비아탄DLC) 사용하시면 돼요.
  • 작성자락뮤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7.30 (개발자 답글 번역)
    -피드백 받은 것 테스트와 QA 테스트를 한 후 몇 주내에 이념 그룹 변경점의 최종 버전을 선보일 예정
    -개발 비용 감소치를 줄인 것은 이제 개혁이나 계층 등에서 개발 비용 감소나 개발 효율을 얻을 수 있기 때문. 하지만 DLC가 없으면 기반시설 확장 같은 기능을 못쓰는 것을 고려해서 정부 형태 이념(귀족,금권,신정)에 개발 비용 -5%를 추가함.(토착에는 이미 있고 유목은 고유 기능있기에 제외)
    -살바도르 데 바히아 기념물의 국가 상품 생산 증가가 너무 사기라는데 동의, 권역(브라질) 상품 생산으로 변경
    -살바도르 데 바히아, 음반자 콩고는 시작일자에 미건설이고 나머지 추가 기념물은 모두 1단계로 시작
    -북미 원주민 연맹이 다른 연맹에 가입하는 것 고침. 이외에도 추가 수정들 있었음
    -새 DLC 있으면 해적 플레이 및 고유 기능 사용 가능
    -크림이 이벤트에서 오스만의 속국화를 안 선택할 시에는 오스만은 크림 상대로 종속국화 명분 획득함. 조공국은 공짜 크림 속국을 얻는 보상임
    -헝가리 흑군 고용 시 군대 전문성 소모 안함
    -트라카이 성 기념물의 인력 획득량 높일 예정
    -징집기준완화로 얻는 인력양 2년치에서 1년치로 너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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