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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4]Touhou Universalis Updated kor ver. - 4/5~4/11 패치

작성자Charon|작성시간22.04.05|조회수1,053 목록 댓글 4

기반 게임 / 버젼

Europa Universalis IV  /  1.33

원출처

영문판 스팀 링크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37902566

한글판 : 본인 

제작자

영문판 : https://steamcommunity.com/profiles/76561198171681366/myworkshopfiles/?appid=236850

한글판 : 본인 

다운로드

구글 드라이브 : https://drive.google.com/file/d/1FkCZA2ACTanab-g4uHXajW45ezA45nNo/view?usp=sharing

구글 드라이브(안정 버전) : https://drive.google.com/file/d/1nPeVQ-61mO9mbuBdkSFMaoC0scSwT1Ds/view?usp=sharing

스팀 창작마당 :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698180551

설치 방법

- 다운로드 링크의 압축파일 다운로드 후 압축을 풀고 mod 폴더에 저장

- 혹은 스팀 창작마당 링크를 통해 구독

- 카페 한글패치 내용이 통합되어 있으므로 한글패치 모드와 함께 실행하실 필요가 없습니다(플러그인은 필요합니다).

- 안정 버전의 경우 구글 드라이브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카페 한글패치(안정 버전)와 함께 실행하셔야 합니다.

1.33 버전으로 넘어가고 싶지 않으신 분들은 스팀 페이지에서 구 1.30 버전을 구글 링크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버전은 앞으로의 업데이트는 반영되지 않을 예정입니다.



모드 특징&스크린샷

이번 패치는 한동안 끊겼었던 새로운 컨텐츠를 가지고 돌아왔습니다.


- 새로운 이변 : 간헐천 이변

다섯번째 이변으로 간헐천 이변이 추가되었습니다! 원작 동방지령전의 줄거리를 따라가며, 순차적 순서로 이변을 진행할 경우 1550년에 발생합니다.

 

- 새로운 형식의 이변 : 소규모 이변 & 첫 소규모 이변 : 대결계 이변

또한 이번 버전에서는 최초로 기존의 이변과 동시에 일어나는 '소규모 이변'이 추가되었습니다. 소규모 이변은 기존의 이변과 달리 여러 명의 해결사가 존재하며, 이변 해결을 두고 경쟁하여 가장 먼저 최종보스를 이기는 쪽이 이변 해결 보너스를 받는 형식입니다. 저희가 준비한 첫 소규모 이변은 원작 동방화영총을 모티브로 한 '60년주기의 대결계 이변'입니다. 대결계 이변은 1525년에 발생하며, 순차적 순서로 이변 진행 시 신앙의 산 이변과 동시에 발생하여 진행되게 됩니다.

대결계 이변은 원작 동방화영총이 다른 원작 게임과 달리 플레이어별로 다른 상대를 차례대로 만나는 형식임을 반영하여, 후반 스테이지까지는 고정된 보스가 아니라 여러 캐릭터 중 한 캐릭터를 무작위로 만나 싸우고, 이길 경우 다음 스테이지로 진출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특정 스테이지에 도달하면 원작대로 코마치->에이키를 고정적으로 상대하며, 에이키를 이기거나 비기면 즉시 이변 종료 이벤트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위에서 '경쟁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듯이, 가장 먼저 에이키에게 이기거나 비기는 해결사가 해결 보너스를 받습니다. 에이키에게 패배하면 진행 단계가 두 스테이지 후퇴하여 다시 무작위 상대->코마치를 순서대로 이기고 다시 도전해야 하며, 모든 해결사를 통틀어 에이키에게 5번 패배하면 이변이 배드 엔딩으로 끝나게 됩니다.

 

다음은 이번에 고유 컨텐츠가 추가된 국가들 소개입니다. 총 3개의 국가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피안 컨텐츠

첫 국가는 이번 소규모 이변의 보스인 피안입니다. 피안은 이번 패치와 함께 고유 정부를 받았으며, 다른 국가들과 차별화된 매우 독특한 메커니즘으로 확장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디자인되었습니다.

 

피안의 고유 메커니즘은 '염마의 권위' 개혁입니다. 피안은 환상향의 재판장으로서 환상향 내의 확장이 일정 범위 이내로 제한되며, 그 대신 계층으로 구현된 염마의 권위를 활용하여 환상향을 통제하게 됩니다. 염마의 권위는 계층으로 구현되어 있지만 의회 소집이나 계층 토지 등에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전용 특권을 추가해 나가면서 다양한 혜택을 받고 관련 미션을 클리어하여 보상을 얻습니다. 위 사진의 아래쪽에 나와있듯이 특권을 꽉 채우면 미션을 클리어하여 기존의 특권을 하나의 '칙령'으로 포괄하고, 해당 칙령을 계층 특권 형식으로 고정합니다. 칙령으로 특권 슬롯을 전부 채우면 관련 미션 중 마지막 미션을 클리어할 수 있게 되고, 미션 보상으로 엄청난 혜택을 받을 것입니다.

 

염마의 권위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능이기 때문에, 이 기능에 대해 설명하는 이벤트를 언제든 디시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벤트에서 설명하듯 염마의 권위 계층이 가진 충성도와 영향력은 특권을 제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염마의 권위를 통한 고유 외교 행동이 추가되었습니다. 주로 환상향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통치자에게 설교' 외교 행동은 교황령의 파문과 유사하게 상대에게 강력한 페널티를 주고 상대의 인접 국가들에게 전쟁 명분을 제공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안의 미션은 총 38개이며 지옥 권역의 통합, 사신 계층이 시작 시 들고 있는 막강한 특권 해체, 그리고 염마의 권위를 확보하고 모든 특권과 칙령을 제정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바깥 세계와 관련된 미션도 전반적으로 염마의 권위와 관련된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오니 망명자 컨텐츠

 

두 번째 국가는 지령전의 조공국으로 시작하는 오니 망명자입니다. 원래 이름은 오니 망명지였지만 이번 패치와 함께 이름을 살짝 변경했습니다. 오니 망명자 또한 고유 정부와 고유 메커니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제 오니 망명자는 시작 시점부터 '전투 열정'이라는 수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 수치는 0~500까지 존재하며, 100 단위로 군사적인 버프 혹은 디버프를 제공합니다. 염마의 권위와 마찬가지로 메커니즘을 설명하는 전용 디시전이 있습니다.

 

오니 망명자의 미션은 총 36개로, 환상향 내부에서는 지령전으로부터의 독립과 요괴의 산 탈환 및 환상향에서의 확장, 환상향의 오니 캐릭터들을 모아 새로운 국가를 건국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바깥 세계 미션은 주로 바깥 세계의 유명한 술을 찾아 탐험하고 정복하는 미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미션 중 환상향의 오니 캐릭터들을 집결하는 미션은 최종적으로 오니의 새로운 국가를 선언하는 '오니가시마 건국' 미션으로 이어지며, 해당 미션 달성 시 이벤트를 통해 국가명이 변경되고 더 강력한 고유 정부를 얻게 됩니다.

 

이 더 강력한 고유 정부 '오니 투사 왕국'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환상향 국가들과 달리 통치자 사망 시 재소환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를 통해 새로운 통치자를 추대하는 것입니다. 원작의 오니 캐릭터 셋+새로운 통치자+기존 후계자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통치자 후보자는 15년치 변동치를 무작위로 하나씩 가지고 있으므로, 군주 능력치 외에도 이러한 변동치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 미마의 영역 컨텐츠

 마지막 국가는 미마의 영역입니다. 오니 망명자처럼 원래는 '미마의 제국'이라는 이름이었지만, 이번 패치와 함께 시작 시 국명이 미마의 영역으로 변경되었고, 미마의 제국이라는 국명은 미션을 통해 다시 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피안이나 오니와 마찬가지로 고유 정부와 고유 메커니즘이 있습니다.

 

미마의 영역의 고유 메커니즘은 '마법 학파' 기능입니다. 마법 학파는 총 6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파는 단계별로 영구적인 버프를 제공합니다. 다른 메커니즘과 마찬가지로 디시전을 통해 어떠한 기능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법 학파의 단계를 올리는 법은 스킬 포인트를 얻는 것입니다. 스킬 포인트는 매 시대마다 1개씩 총 4개, 그리고 미마 미션 트리에서 4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단계당 스킬 포인트 1이 필요하므로, 최종적으로 8개의 스킬 포인트를 사용해 2개의 학파를 만렙까지 특화하거나 여러 학파에 고루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화는 각 시대에 한 번씩 초기화와 재조정이 가능하지만, 상당한 양의 군주 포인트를 소모하므로 초반 선택을 신중하게 하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특정 미션을 달성하면 외교/행정/전투 등 특정 분야에 이러한 마법 학파의 힘을 이용하여 버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버프는 마법 학파와 달리 버프량 자체는 고정되어 있지만, 마법 학파의 단계에 따라 적용 기간이 달라집니다.

 

미마의 미션 트리는 총 36개이며, 환상향에 자신의 잊혀졌던 존재를 다시 알리고 육신을 만들어 재탄생하는 것, 그리고 리워크 이전 마계 미션에 있던 메이드 미션을 보다 확장한 새로운 메이드 미션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피안 미션과 마찬가지로 전용 메커니즘인 마법 학파에 관련된 보상이 곳곳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중 '미마의 재탄생' 미션을 클리어하면 이벤트와 함께 군주 능력치가 6/6/6으로 상승하며, 제국주의 명분과 효과가 동일한 전용 전쟁 명분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초반 세팅 추가

초반 세팅에 '바깥 세계의 미개척지화' 설정과 '환상향의 시대관'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바깥 세계의 미개척지화 설정은 난이도 설정과 마찬가지로 게임 스타팅 시 설정이 가능하며, 일부 혹은 모든 바깥 세계 국가를 지워버리고 시작할 수 있는 설정입니다. 환상향의 시대관 설정은 기존의 '환상향 난이도' 디시전 실행 시 난이도 설정 후에 설정할 수 있으며, 르네상스와 인쇄술처럼 바닐라에서는 특정 지역에 고정되어 있는 시대관을 더 이상 환상향에서 발생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의 패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컨텐츠:
 - 하쿠레이 신토에 쿠타카를 새로운 신으로 추가 + 쿠타카 학파 추가 + 관련 이벤트 5개 추가
 - 피안, 미마의 영역, 오니 망명자에 1개씩 총 3개의 새로운 업적 추가
 
밸런스:
 - 피안 NI 리워크
 - 미마의 영역의 NI를 피안의 이전 NI를 약간 손본 형태로 변경함
 - 외딴 해안은 이제 피안의 종속국이 아니라 조공국으로 시작함
 - 기념물에 강력한 프로빈스 모디파이어 추가
 - 기존의 특정 프로빈스 변동치는 이제 온전히 기념물 변동치로만 취급됨
 - 지옥 묘지 프로빈스는 이제 상아를 생산함
 - 끝말잇기 언덕 프로빈스는 이제 염료를 생산함
 - 중유의 길 프로빈스는 이제 정향을 생산함
 - "직접 관료제" 정부 개혁 효과 변경: 현재 정통성 +0.25, 연간 부패도 -0.05 그리고 최대 절대주의 +15를 제공함
 - 텐구 영지 전통의 주 유지비 -15% 효과가 -33%로 버프됨 
 - 풀뿌리 요괴 연합의 첫번째 NI가 주 유지비 -15%에서 -50%로 버프됨
 - 프리즘리버의 두번째 NI가 주 유지비 -10%에서 -25%로 버프됨
 - 마법의 숲의 NI "앨리스의 마도서"의 효과가 기병 충격 범위 15%에서 50%로 버프됨
 - 경아조 야망은 이제 기병 충격 범위 50%에서 100%로 버프됨
 - 오니 망명자 NI를 너프하여 게임 초반에 지나치게 강하던 상황 수정
 - 모든 환상향 기념물은 이제 해당 프로빈스에 환상향 종교와 문화가 있어야 하며, 소유자는 환상향 문화 그룹에 속해야 함
 - 말루쿠 제도 무역 노드는 이제 지옥 무역 노드로 흘러옴
 - 태양의 밭의 미션 변동치 "세계의 정원" 의 규율 수치가 10%에서 5%로 감소함
 - "지도자 재소환" 디시전의 군주 포인트 비용은 이제 모든 포인트 감소 효과의 영향을 받음
 - 환상향 형성은 이제 환상향 대륙 프로빈스 200개를 요구함
 - 이제 환상향 형성 시 모든 이변이 비활성화됨
 - 1.33 패치의 변경사항을 감안하여, 모드 내의 무료 지휘관 슬롯 효과는 이제 지휘관 비용 감소 변동치로 대체됨

디버그:
 - th_test_events.7 이벤트에 제국 등급 획득 옵션과 신성로마제국 황제가 되는 옵션 추가
 - th_test_events.9 이벤트로 수도에 개발도 대량 추가 옵션 추가
 - th_test_events.3 이벤트에 이단/이교만 개종시키는 옵션 추가
 - th_test_events.4 이벤트에 문화권 외 문화/문화권 내 문화만 변경하는 옵션 추가
 - th_test_events.20 이벤트에 후계자 능력치를 버프하는 옵션 추가

기타:
 - 종속국보다 내 정부 등급이 높고 종속국의 정부 등급이 고정되지 않은 경우 해당 국가의 정부 등급을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외교 행동 추가
 - 전쟁 목표의 의미를 확실하게 하기 위해 전쟁 목표의 설명을 수정
 - 게임 속도 향상을 위해 여러 이변 이벤트에서 이제 모든 프로빈스가 아니라 환상향 프로빈스만을 체크하게 함
 - 고유 컨텐츠 국가의 증가로 인해 1444년 북마크를 새로 추가함

유저 모딩:
 - 게임 시작 시 동방 모드가 활성화되었음을 알리는 "touhou_universalis_is_active" 세계 플래그를 추가함
- 게임 속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던 "global_allowed_num_of_buildings" 변동치 삭제

버그 수정:
 - 뉴 얼음과 눈의 나라는 이제 마계 미션트리를 통해 해방될 경우 일시적으로 브뤼허에 수도를 두지 않음
 - 클라운피시아와 꿈 지옥은 이제 게임 시작 시 서로 싫어하지 않게 됨
 - "알래스카 개척" 임무는 이제 카스카디아 권역만을 제대로 체크함
 - 유카리의 다이묘들이 이벤트를 통해 자기 자신에게 독립 전쟁을 선포하던 문제를 수정함
 - 마법의 숲에서 앨리스의 능력치로 마리사를 재소환하던 문제를 수정함
 - 마리사는 이제 더 이상 6/6/6으로 재소환되지 않음
 - 플랑도르는 이제 신성로마제국을 통합해도 고유 미션을 잃지 않음
 - 명계 임무 중 일부에서 임무 설명보다 더 많은 지역을 탐험해야 했던 문제를 수정함

 

4/11 패치

 

버그 수정:
- "리카에 대한 복수" 이벤트는 이제 군사 레벨 7 미만이라도 보상으로 포병 유닛을 제공함

확인된 버그:
- 현재 염마의 권위 특권 "정복 규제"는 불법 영토 요구 행동으로 염마의 권위 충성도를 올려주지 않음
 - 해당 버그는 "export_to_variable" 스크립트가 프로빈스에 적용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해당 버그가 바닐라에서 해결되기 전까지는 "정복 규제"&"환상향 칙령 제정" 특권에 염마의 권위 충성도 평형치 +10%를 추가하여 보완합니다.
- 다른 모드를 적용한 상태에서 멀티플레이를 할 경우 몇몇 국가의 임무를 열었을 때 게임이 튕기는 현상이 있음
 - 해당 버그는 다른 모드, DLC, 비활성화된 모드 등 다양한 변수가 있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버그가 발생한 경우 활성화된 모드(최신 버전이 아니면 해당 버전까지)와 호스트가 사용 중인 DLC 등의 정보를 함께 제보해 주기 바랍니다.

 

4/24 패치

 

밸런스
- 미마의 영역의 "미마교" 이벤트는 이제 6개월치 수입과 안정도 2를 추가로 제공함
- 미마의 영역의 "달 정복" 이벤트는 각각의 군주 포인트를 150씩, 육군&해군 전통을 30씩 제공함
- 미마의 영역의 "[Root.Capital.GetName]의 아카데미" 이벤트로 얻는 정부 개혁 진행도가 75로 상승함

버그 수정
- 미마의 영역의 "복종의 마법" 이벤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점술: 의지 종속" 변동치는 이제 종속국의 독립 열망을 감소시킴
- 미마의 영역의 "바다의 힘" 이벤트에서 선택할 수 있는 "주술: 건설의 바다 마법" 변동치는 이제 국가 변동치에 제대로 적용됨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448785872 - 원본 모드. 업데이트 중단.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1537902566 - 업데이트 모드. 본 모드의 영어 버전입니다.

 

https://steamcommunity.com/sharedfiles/filedetails/?id=2038159275 - Touhou Orchestral Musics 모드

 

https://discord.gg/R35Svq49 - 모드 팬 서버 디스코드(주의:영문)입니다.

 

 

그럼 다음에도 또 다른 국가 컨텐츠와 함께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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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몰라두되 작성시간 22.04.06 피안개혁하기어렵네요 ::: 첫번째특권주고 아무것도 못하고있습니다. 혹시 피안해보신분계신가요?
  • 작성자조현입니당 작성시간 22.04.07 감사히 잘 쓰고 있습니다 제가 동방 국가 종교 바꾸면서 플레이 하고 싶은데 혹시 동방 종교들 영어로 뭐라 써야하나요?
  • 답댓글 작성자Charon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2.04.07 하쿠레이 신토 th_hakureishinto
    모리야 신토 th_moriyashinto
    전통 하쿠레이 th_oldhakurei
    동방 불교 th_buddhist
    동방 도교 th_taoist
    월인 신앙 th_lunarian_religion
    동방 기독교 th_christian
    신키교 th_shinkism

    입니다.

    추가로 동방 종교권 내 종교로 개종할 수 있는 디버그 이벤트도 있습니다. 이벤트 아이디는 th_test_events.3 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조현입니당 작성시간 22.04.07 Charon 정말 감사합니다 앞에 th를 붙여야했군요 어쩐지 아예 안떠서 이유를 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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