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변태유저의 아이디어 변태활용법임.
비교기준
0티어
행정(코어감소중첩되는 시점부터, 이전1티어)
종교(극초반 한정, 이후 1티어)
1티어
외교
인본
확장(통치역량 모자르는시점,그전 3티어)
탐험(극초반 일곱도시 돌아지는 국가에서 1찍한정, 이후3~4티어)
2티어
영향
군사이념
첩보
쓸만한 특성 : 첩보망 건설 +50%, 클레임 조작비용 -25% / 속국을 위해 클레임 조작 가능, 외교관 +1, 반군 지원 효율 +50%,공격적 확장 영향 -20%
활용법 : 발견의 시대 한정으로, 외교보다 나은 사기이념이다. 공격적확장-20이 좋아보이지만, 이건 사실 덤이고, 실제 이 아이디어가 좋은것은
첩보망 건설+50& 클레임 조작비용-25 (=실질 클레임 제작시간 절반)다.
이게 왜 좋냐면, 발견의 시대 속국이동에는 다들 안써서 모르지만, 클레임 인접지용에 클레임 생성가능 이라는 옵션이 있다.
노CB를 CB로 침공 가능해진다. 클레임 조작비용 감소에는 속국의 클레임도 생성 가능하보니, 속국의 인접지역도 클레임 제작이 가능하다는 소리고, 초반부터
CB로 원하는지역을 원하는대로 쳐서 속국화/속국부활하는 이념이된다.
*이때 AE감소는 덤.
*신롬황제의 경우 개신교를 나오자마자 CB로 순삭시킬수있다.
*남유럽은 맘루크를 CB로 패서 빠른 예루살렘 만들기가 가능하다.
빠른행6렙까지 비잔틴 멀정할경우 CB로침공해서 비잔틴속국이 가능하다.
평가 : 발견의 시대한정, 최고OP. 속국만들어서 리턴전쟁하는이념.
*첩보증가는 합연산시 불리하다.
*클레임 비용감소, AE감소는 합연산시 유리하다.
*반군지원은 합연산시 불리하나, 높아야 쓸만하다. 다다익선
*외교관은 다다익선
그외에는 필요없다. 클레임 조작까지 찍어도 되고, 반군지원으로 날먹해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