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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아시아의 격변기(Asia Universalis)모드내 추가된 이념 정리 및 총론

작성자말하는 고양이|작성시간20.04.16|조회수1,243 목록 댓글 7

트위치에서 모드 방송을 했습니다 (내가한건 아니고)

그런데 새로 추가된 이념들이 많아서 정리된 글이 없냐고 물어보기에 심심해서 만들어봤습니다!

이념에대한 평가는 지극히 주관적입니다!


개발 이념, [행정], 포지션 : 내정형, 등급 : A

개발 비용 -10%

건설 비용 -10%

국가 인력 +20%

상품 생산 +10%

생산 효율 +10%

상인 +1

무역 조정 +20%

완성시 보너스 : 개발 비용 -10%


개발딸 플레이시 반드시 찍어야 할 이념이다. 내정과 전쟁을 함께하겠다면 역시 찍어도 좋은 이념이다.

경제 이념의 개발 비용 보너스가 10%로 감소했기때문에 개발딸을 하려면 반드시 찍어야 한다

공성 이념. [군사], 포지션 : 전쟁 보조, 등급 : A+ ~ S

뒷열 포병 피해량 +5%

포병 비용 -20%

공성 효율 +20%

지휘관 공성 +2

육군 소모 -25%, 보급 제한 +25%

육군 유지비 -5%, 연대 비용 -5%

규율 2.5%, 충격 피해 -5%

완성시 보너스 : 뒷열 포병 피해량 +5%


뒷열 포병 피해량이 10%나 된다. 사실상 포병 전투력 20%와 맞먹는 수치이며 지휘관 공성 2, 공성 효율 20%로 빠른속도로

적의 요새를 무력화 시킬수 있다. 규율 2.5%와 충격 피해 -5%라는 약소하지만 충격 피해에 대비할수 있는 이념도 존재

공업 이념, [행정], 포지션 : 내정형, 등급 : A

생산 효율 10%

상품 생산 10%

개발 비용 -10%

국가 무역력 +20%

식민지 성장 +20

육군 유지비 -10%

건설 비용 -10%

완성시 보너스 : 국가 인력 20%


생산 효율, 상품 생산, 건설 비용등 내정에 좋은것들은 온갖것들이 다 들어가 있다.

개발딸 플레이를 하고 싶다면 역시나 좋은 이념이며, 식민지 개척을 할때에도 보조용으로 좋은 이념이다

군국주의 이념, [군사], 포지션 : 주력 군사 이념, 등급 : S

받은 사격 피해 -7.5%

받은 충격 피해 -7.5%

기병 비율 +33%, 기병 측면 공격 +25%

육군 전통 +0.5, 육군 전통 감소 -1%

이동 속도 +20%

공격적인 확장 영향 -10%

규율 5%

완성시 보너스 : 군주 군사 능력 +1


방어에서 7.5%를 감소시켜주고 규율에서 다시 5%를 감소시켜주어 군대가 받는 피해를 크게 줄여준다

이동 속도 20%도 눈여겨볼 보너스이며 기병을 주력으로 쓸국가라면 반드시 필요한 이념이다

군주 군사 능력 +1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군사이념의 팔방미인이다

군사 이념, [군사], 포지션 : 주력 군사 이념, 등급 : S

사격 피해 7.5%

충격 피해 7.5%

군대 훈련도 획득 변동치 +50%

뒷열 포병 피해량 +5%, 포병 비용 -15%

육군 유지비 -5%, 충원 비용 -50%

육군 사기 10%, 육군 병력 한계 -15%

완성시 보너스 :규율 5%


적에게 주는 피해를 7.5%늘려주고, 규율 5%로 다시 5%를 챙길수 있다. 뒷열 포병 피해량 5%로 포병의 피해량은 더욱 증가하고 충원 비용이 절반으로 감소하는 무시무시한 보너스를 가지고 있어 전쟁 수행시에 국고 부담을 크게 줄일수 있어서

매우 좋은 이념이다

군사 행정 이념, [행정], 포지션 : 군사 보조 이념, 등급 : A~A+

연대 비용 -10%

육군 유지비 -10%

충원 속도 +33%

인력 보충 +20%

개발 비용 -10%

지휘관 한도 +1

육군 사기 +10%

완성시 보너스 : 군사 기술 비용 -10%


모드 내에서 높은 규율로 인해 유지비 증가 패널티를 갖게 되기때문에, 이를 파훼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이념이다.

국가가 부강하다면 굳이 찍을 필요는 없지만, 높은 규율은 충원 속도도 줄어들기 때문에 충원 속도 +33%가 눈여겨볼만하다.

개발비용 -10%도 있기 때문에 개발딸을 칠때도 좋다. 권위주의 이념과 결합하면 규율 패널티 최대를 기준으로

연대 비용, 육군 유지비에서 딱 10%의 패널티만 받으며 충원 속도에선 패널티를 상회하고도 남는다.

권위주의 이념, [군사], 포지션 : 군사 보조+내정 이념, 등급 : S

지역 승점 비용 -10%

개발 비용 -10%, 상품 생산 +20%

행정 효율 +5%

연간 절대 주의 +0.25 

국가 인력 +33%

충원 속도 +20%

규율 +5%

완성시 보너스 : 최대 절대주의 +10

이념내 패널티 : 분리주의 지속연도 +5

비고 : 분권 이념과 상호 배타적


규율 5%라는 눈여겨볼 수치와 행정 효율 5%를 보유한 최고의 이념중 하나이다. 역시나 개발딸을 칠때 좋은 이념이다

상품 생산 20%라는 보너스도 굉장히 높다. 분리주의 지속연도 +5는 그다지 눈여겨볼 패널티는 아니다.

다만 모드내에 분리주의 지속연도가 증가했기 때문에, 문화 및 종교가 다른곳을 정복했을때는 불만도가 뼈아프게 상승한다

농경 이념 [행정],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

상품 생산 -10%

개발 비용 -10%

인력 +20%

지역 무역력 +20%

조세 +10%

보급 제한 +20%

국가 불만도 -1

완성시 보너스 : 육군 병력 한계 +20%


매력적인 이념은 아니지만, 개발딸을 칠때는 반드시 필요한 이념이다.

국가 불만도 감소가 상당히 끌린다

대규묘 공세 이념, [군사], 포지션 : ?, 등급 : ?

인력 보충 속도 +25%

육군 사기 -10%, 국가 인력 +75%

규율 -5%, 충원 속도 +50%

국가 불만도 +2, 육군 유지비 -20%

개발 비용 +10%, 육군 병력 한계 +75%

보병 충격 +0.5, 기병 충격 -2.0

국가 보급 제한 +33%

완성시 보너스 : 육군 소모 -25%

완성시 패널티 : 전쟁 피로도 +0.05

비고 : 양적 이념과 상호 배타적


머릿수로 모든걸 찍어누르겠다는 이념이다. 패널티들이 많이 보이긴 하는데, 사실 모드내에선 전혀 큰 패널티는 아니다

어지간한 국가는 국가 불만도를 10~20까지 가볍게 찍을뿐더러 전쟁 피로도 감소 이념이 널리고 널렸다.

개발 비용 +10%도 은근 별거 아닌게, 모드내에서 개발 비용 인플레이션이 폭증해서 10%는 별거 아니게 느껴진다

물론 필자는 찍어본적이 없다. 다만 보병 충격 +0.5는 상당히 매력적이다. 

모드내에서 군사 매커니즘 패치로 최종테크 기준 보병 사격은 1.3, 보병 충격은 1이다.

물론 기병을 못쓰게 된다는 단점이 있지만, 어차피 유로파는 기병을 굉장히 혐오하는 게임이다.

방첩 이념, [외교],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 ~ A+

첩보 방어 +80%

연간 부패도 -0.1

첩보 효율 +30%

육군 사기 10%

국가 불만도 -1

안정도 비용 -20%

최대 주 +5

완성시 보너스 : 공격적인 확장 영향 -10%


적이 첩보 이념이 없다면 첩보 공격을 사실상 봉쇄시킬수 있고 부패도 감소, 주 갯수, 국가 불만도, 안정도 비용등

내정에 좋은 것들은 수치는 적지만 온갖것들이 다들어있어서 좋은 이념이다. 육군 사기 10%도 챙길수 있다.

분권 이념, [외교],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

조세 -10%, 최대 주 +5

조언자 비용 -10%, 최대 조언자 +1

분리주의 연도 -5, 최대 수용 문화 +1

국가 불만도 -2, 최대 절대주의 -20

연간 부패도 -0.1

외교적 평판 +0.5, 외교적 관계 +1

육군 사기 10%

완성시 보너스 : 매월 전쟁 피로도 -0.05

비고 : 권위주의 이념과 상호배타적


인본주의와 결합시 최강의 효율을 자랑하지 않을수 없다. 분리주의 -15라는 절륜한 보너스와 국가 불만도도 무려 4나 하락한다. 연간 부패도를 줄여주는 이념들과 결합해볼수도 있고, 전쟁 피로도 이념과 결합해 전피를 제거해볼수도 있다.

다만 S급 이념인 권위주의 이념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뼈아픈 패널티를 받을 뿐만 아니라, 최대 절대주의 20을 깍아먹는다.

다만 최근 패치로 절대주의에서 산출되는 행정 효율이 20%로 감소했기 때문에 절대주의 20 감소가 뼈아픈 패널티가 아닐수도 있다.


상업 이념, [외교], 포지션 : 무역형 이념, 등급 : A

조세 10%

소형선 전투력 +25% 선박 무역력 +25%

캐러밴 영향력 +40%

상인 +2

지역 무역력 +25%

상풍 생산 +10%

생산 효율 +10%

무역 조정 +33%


선박 무역력, 캐러밴 영향력, 무역 조정등으로 상대 무역력을 강탈하는데 효과적인 이념이다.

비교적 외해에서 활동할 확률이 높은 소형선에게 전투력 25%를 붙여주는 것으로, 대형선에게 버틸 확률을 높여주고

초-중기형 갤리선과 동등하게 맞붙을수 있게 한다(물론 내해에선 안된다 내해 갤리선은 갤리선이 아닌 선박을 상대로 전투력 200% 보너스를 받는다)

용병 이념, [군사], 포지션 : 보조 군사 이념, 등급 : B

고용 가능한 용병 +50%

용병 유지비 -20%, 용병 고용 비용 -20%

용병 규율 +5%

국가 인력 +20%, 인력 보충 +10%

약탈 속도 +50%

육군 전통 +0.5

지휘관 한계 +1

완성시 보너스 : 고용 가능한 용병 +50%


용병에 특화된 이념이며 약소하지만 군사 보조에도 보너스를 준다. 유럽이라면 모를까, 인력이 넘쳐나는 동아시아에선 볼가치가 없는 이념이다.

저항 이념, [군사], 포지션 : 군사 보조 이념, 등급 : A ~ S


요새 방어 +33%

적대적 군대 소모율 +1

주둔군 크기 +50%

요새 유지비 -33%

국가 인력 +20%

충원 속도 증가 +20%

육군 사기 +10%

완성시 보너스 : 매월 전쟁 피로도 -0.1


국토가 초토화 되지 않는이상 전쟁 피로도의 증가를 사실상 막는다. 저항 이념과 특정 이념을 결합하면 주둔군 크기가 증가하면서 더 많은 병력을 요새에 꼴아박아야 함을 의미하며, 군대 소모율의 증가로 소모성 피해로 적을 지치게 만든다.

기본적으로 그렇게 까지 좋은 이념은 아니지만, 조선이나 다이비엣같은 소모성 피해와 요새 방어를 증가시켜주는 국가는 이 이념을 찍으면 극도의 시너지를 내면서 무지막지한 철옹성을 만들어 낼수 있다.

정복 이념, [외교],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 ~ S


지역 승점 -10%

행정 효율 +5%

상인 +1

수용 문화 +2

조세 +10%

코어 생성 비용 -10%

국가 불만도 -1

완성시 보너스 : 매월 전쟁 피로도 -0.05


보너스 계수가 크진 않지만, 쓸모없는 보너스가 한개도 없기때문에 아주 좋은 이념이며, 행정 이념과 같은 내정형 이념과

결합하면 극도의 시너지를 불러 일으킬수 있는 매우 좋은 이념이며 행정 효율 5%를 주는 흔치 않은 이념이다.

조화 이념 [행정],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S


군주 행정 능력 +1

국가 불만도 -1 연간 조화 +1

상인 +1

참된 신앙에 대한 관용도 +2

종속국으로 부터 수입 +20%, 수용 문화 +2

코어 비용 -10%

데우스 볼트 (모드내에서 유교는 조화된 종교를 상대로도 성전이 가능하다)

완성시 보너스 : 조화 속도 +50%

비고 : 유교만 채택할수 있음


불교, 텡그리, 애니미즘등 최근 패치된 종교들이 떡상하긴 했지만 유교를 여전히 이들과 대등 혹은 월등하게 좋은 종교로 만들어 주는 이념이다. 유교에게 있어선 가장 찍어야 할 이념이며, 유교의 행정력을 넘사벽으로 만들어주는 훌륭한 이념이다.

행정 이념등과 조합시 압도적인 시너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통치 이념, [행정],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 ~ S

조세 10%

월별 자치도 -0.05, 주 갯수 +5

연간 분리주의 -5

연간 부패도 -0.1

연간 절대주의 +0.25

지휘관 한도 +1

정통성 +1, 헌신도 +0.5, 호드 통합 +1, 공화국 전통 +1, 능력주의 +0.5 (숫자차이가 있을순 있겠지만, 유의미하게 높은 수치를줌)

완성시 보너스 : 연 인플레이션 감소 -0.1


필요없는 것들이 하나도 없는 알짜배기 이념이다. 마지막 정통성은 빛이 바랠수 있지만, 나머지는 아주 좋다

연간 분리주의를 이념조합으로 최대 20을 찍을수 있게 되었고 부패도도 많이 감소시킬수 있게 되었다.

통합 이념, [외교] 포지션 : 내정형 이념, 등급 : A+~S

문화 전환 비용 -25%

외교 합병 비용 -20%

안정도 비용 -25%

국가 불만도 -2

공격적인 확장 영향 -10%

육군 사기 +10%

조언자 비용 -20%

완성시 보너스 : 주 갯수 +5


문화 전환을 할생각이 없다면 첫번째꺼는 버리더라도 나머진 좋은 이념이다. 1,2번째를 배제하더라도 훌륭한 이념이며

다른 이념과 조합시 역시나 절륜한 보너스를 기대해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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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답댓글 작성자말하는 고양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5.07 2009194777폴더에서 common->ideas->new_ideas.txt의 제일 아래쪽이 조선 이념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세이트 | 작성시간 20.05.07 말하는 고양이 모드를 받으니가 메모장으로 표시대던데...이걸 어캐열수잇나요?
  • 답댓글 작성자말하는 고양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5.07 세이트 steam->steamapps->workshop-content->236850->2009194777에 폴더가 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말하는 고양이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0.05.07 세이트 그리고 이번에 한국이 새로추가됬기 때문에 맨아래보다 한칸위에가 조선 이념이되었습니다
  • 답댓글 작성자세이트 | 작성시간 20.05.08 말하는 고양이 감사합니다! 에? 한국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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