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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노하우]파라독스 게임의 장점중 하나가 자기마음대로 모딩이 쉽다는거일듯.

작성자ACE7|작성시간14.01.16|조회수4,088 목록 댓글 15

 

다른게임 에디트 하려면 나름 여러가지 복잡하거나 불가능한것도 있는데

유로파의 경우 아니 파라독스 게임이 다 그렇지만 간단하고도 쉽고 직관적이죠. 이번 패치와 확팩

으로 말이 많은데 근본적으로 고쳐줘야 할부분도 있지만 불만스러운 부분은 쉽게 자기가 마음대로

고치고 즐길수 있다는것이겠네요.

 

그냥 제가 몇몇 건드려본것중에 부분을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일단 스팀폴더.. 아 다른쪽도 있으니 깔린폴더내의 common폴더로 가시면 defines.lua 라는 파일이

존재하고 이것만으로 많은 부분을 자기 입맛에 맞게 고칠수 있죠. 간단하게 메모장을 열고서 불러오면

됩니다.

 

아참 중요한게 이 부분을 건드리면 아이언모드는 불가능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여튼.. 

 

 START_DATE = "1444.11.11",
 END_DATE = "1821.1.1",

 

제일 위에 있는부분이죠. 시작년도와 끝나는 년도를 고칠수 있습니다. 속국불리기가 불가능해지면서

기간이라도 늘려야 세계통일을 볼 가능성이 높아졌죠. 물론 어그로가 적게 끌려서 코올리션에 의한 문제

점은 줄어들었습니다만.. 아 물론 이 기간을 늘리게 되면 그거에 비례해서 코어 생성시간이 길어지니 그

것도 건들여 줘야 적절한 게임을 할수 있습니다.

 

그다음 건드려 볼만한게

 

END_OF_CRUSADES = 1650

 

이게 있겠네요. 성전 즉 십자군의 종료 년도인데 기본적으로 1650년 이후엔 십자군이 불가능 합니다.

역사적으론 맞지만 1650년 이후로 가면 카톨릭의 교황으로서 가지는 이점이 그냥 몇몇 버프뿐이 남게

되질 않죠. 교황이 되었으면 이교도에 대한 십자군 요청이라는 강력한 능력을 즐길 권리?가 있으니..

적절하게 1800년정도 까지 늘려주시면 게임후반까지도 교황의 강력함을 즐길수 있게되죠.

 

 

WESTERN_POWER_TICK = 10

WESTERN_NEEDED_BASE_POWER = 2000

WESTERN_NEEDED_MAX_POWER = 5000

 

 

이번에 바뀐부분중 하나죠. 서양화시 매달 10포인트의 파워 그리고 서양화에 필요한 파워 포인트를

모딩할수 있는 부분입니다. 10이란 부분을 바뀌주면 매달 서양화에 들어가는 파워를 바꿔 줄수 있고

최소 2000에서 각 팩션별로 최대 5000까지 필요한 파워 포인트를 모딩해줄수 있습니다..

 

 

BASE_POWER_INCREASE = 3

POWER_MAX = 999

 

이 부분은 기본 베이스 파워와 최대 모아둘수 있는 파워를 바꿔줄수 있습니다. 3을 4로 바꾸면 매달

기본적으로 얻을수 있는 행정, 외교, 군사 파워가 매달 기본적으로 4씩 증가한다는거죠.

 

또한 999로 되어있는걸 1200정도로 바꾸면 1200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물론 서구권기준으로요.

 이번 패치와 DLC로 인해속국을 통한 땅불리기에 의한 정복이 어려워졌고 반대로 AE증가폭의 감소로

인한 정복전쟁이 유리해졌고 그덕분에 전쟁후 그 땅을 뜯어낼 외교포인트나 코어를 박기위한 행정포

인트가 모자른 경향을 보이게 되었는데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중 하나로 이 기본

베이스 파워를 4정도로만 바꿔도 포인트가 좀 더 여유로워지겠죠... 아마도;;

 

그다음 건드려본게..

 

PS_BUY_IDEA = 400

PS_ADVANCE_TECH = 600,

PS_BOOST_STABILITY = 100,
PS_BUY_LEADER = 50,
PS_BUILD_BUILDING = 10

 

이쪽 부분이겠네요.

 

각각 행동에 필요한 포인트죠. 아이디어를 하나 얻기위한 400의 행정, 외교, 군사 포인트,

테크를 올리기위한 기본 600포인트, 안정도를 위한 기본 100포인트, 장군을 사기위한 50의 포인트

건물을 짓기위해 필요한 10포인트 등등등..

 

여기서 손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전쟁리더 즉 장군들을 사기위한 포인트를 한 25포인트

로 바꾸면 한명 뽑을꺼 두명뽑아보고 더 좋은 장군을 남기고 하나를 해고할수 있다던지 하는 이득이

있지요..

 

 

PS_CHANGE_GOVERNMENT = 100,
PS_CHANGE_CULTURE = 25,

 

이 부분도 건드려 봤는데 정부형태 바꿀때 들어가는 포인트와 문화를 바꾸기 위한 포인트 입니다.

25란 부분은 베이스텍스를 기본으로 하는데 즉 베이스텍스가 2인곳을 바꾸기 위해선 50이 필요해

진다는거죠. 10짜리는 기본이 250이라는 이야기; 너무 과한 포인트를 요구해서 가뜩이나 전쟁을

많이해서 직접 뜯어내야 하는 현 버전에선 그냥 문화를 바꾸지 않고 무시해야 하는데 이부분을 한

15정도로 고치면 훨씬 수월한 문화 변경이 가능해지죠..

 

아 문화를 바꾸는 기간이 너무 긴 느낌이 있죠. 현실적으로야 한지역의 문화를 바꾸는게 그리 쉬운

게 아닌건 맞습니다만 게임상 좀 깁니다.. 이것도 베이스 텍스를 기준으로 1당 12개월이 필요합니다.

즉 10짜리 베이스텍스를 가진 지역의 문화를 바꾸려면 장장 120개월.. 10년이 필요하다는거죠. 현실

적이긴하지만 너무 길다 싶으면

 

MONTHS_TO_CHANGE_CULTURE = 12

 

이 부분을 바꾸시면 됩니다. 한 6정도로 바꾸면 절반정도의 시간을 들이고서 문화를 바꿀수 있지요.

 

 

CORE_LOSE = 50,

CORE_LOSE_CULTURE_GROUP = 150,

CORE_LOSE_PRIMARY_CULTURE_TAG = -1,

 

이 부분을 바꾸면 땅을 뺏긴후 유지되는 코어의 지속시간을 건드려 볼수 있지요. 하지만 그땅이

뺏긴 국가의 프라이머리 문화면 코어는 영구히 유지되며, 같은 문화권으로 분류가 되면 이 지방

을 얻은후, 이 지역통치국과 최근 전쟁한후, 그리고 지역의 통치권이 최근 바뀐 경우 150년이 지

나면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 이외의 문화라면 50년이면 사라지죠. 이부분을 건드려 보는 부분인데요.

위에껀 이 이외의 문화의 코어 상실 기간 두번째껀 같은 문화권의 150년간의 코어유지기간을..

그리고 3번째껀 프라이머리 문화의 경우 유지기간을 바꿔줄수 있는 부분이죠. 저 프라이머리 문화

의 경우 -1이란 절대로 코어가 상실 되지 않는단 의미로서 저길 바꾸면 프라이머리 문화인 경우에도

코어를 상실하게 만들수가 있죠. 반대로 나머지 부분도 -1로 바꾸면 어느 나라던지 코어는 무조건

계속 살아있게됩니다.

 

위에 문화를 바꾸는 비용, 기간 감소와 함께 써서 정복전을 통한 세계통일을 추구하는 분에게는 꽤

유용한 부분입니다. 문화를 바꾸어 자신의 문화로 바꾸면 땅을 뺏긴 나라의 경우 50년보다 적은 시간

이 지나면 코어를 잃고 즉 클레임을 잃어버리게 된다는거죠.

 

 

CORE_TIME_SIZE_MODIFIER = 0.04,

MONTHS_TO_CORE_MAXIMUM = 240,
MONTHS_TO_CORE = 36,

 

다음이 여기.. 무척 중요한 부분이죠.. 맨위 CORE_TIME_SIZE_MODIFIER는 영토가 커질수록 늘어나는

코어 박는 기간에 대한 부분입니다. 즉 저 0.04부분을 0으로 하면 영토가 커져도 코어 박는 기간이 안늘

어 난다는거죠. 프로빈스 하나당 저기 적힌 %씩 늘어난다고 알고 있습니다만.. 정확히는 모르겠네요.

 

또한 MONTHS_TO_CORE 부분을 고치게 되면 코어를 박는데 들어가는 기간을 줄일수있습니다. 종료

기간을 늘이게 되면 필히 이부분을 고쳐서 코어 박는 기간을 줄여야 합니다. 저도 정확하게 작동하는

수식을 모릅니다만;;

 

여튼  절반으로 줄이면 마찬가지로 코어박는 기간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36을 18로 바꾸게 되면 현

재 36개월이 걸리는 기간에 18개월로 줄어든다는거죠. 비율적으로 줄어들어서 24개월이 원래 걸리던

건 12개월로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종료 기간을 두배로 늘인다면 이걸 절반으로 줄여야 예전과 같은 비율의 코어박는 기간이

된다는거죠. 물론 그렇게 된다고 할지라도 절대적인 시간자체는 두배로 늘어나기때문에 예전과 같은 코

어 박는 기간을 위한다면 1/4 수준으로 줄여서 8이라는 숫자를 넣어야 하겠지만요. 종료기간을 늘인후

엔 이부분을 적당히 손을 보시면서 저장한후에 확인을 거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수정후에는 저장한 게임을 다시 불러들일경우 이미 코어만들기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선 이게

적용이 안되는걸로 압니다. 취소후 다시 만들어야 이 수정된 수치로 코어 박는 기간이 정해지는걸로 알고

있습니다만;

 

MONTHS_TO_CORE_MAXIMUM 이부분은 최대 코어 박는 기간입니다. 즉 땅이 넓어지고 시간이 늘어나

게 되어서 최대로 늘어나면 240개월.. 20년이 된다는거죠.

이걸 고치면 최대치를 한정지어줄수 있습니다. 뭐 한 36정도로 고치면 최대한 늘어나도 36개월이면 된다

는거죠.

 

 

PS_MAKE_PROVINCE_CORE = 20,

 

이부분은 코어 박는 비용 즉 행정 포인트를 바꿀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베이스텍스를 기반으로 1당 20

즉 10의 베이스텍스를 가지는 프로빈스에 코어를 박으려면 200이 필요하게 되는데 저걸 10으로 바꾸게

되면 100이 필요하게 되죠. 이번 패치후 직접 코어를 박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 상황에서 이 부분을 적절

하게 바꾸면 행정포인트가 부족해서 허덕거리는 부분을 커버해줄수 있죠.

 

PS_DEMAND_NON_WARGOAL_PROVINCE = 50

 

빼먹었는데 이 부분은 전쟁시에 프로빈스 하나를 뜯어내려면 기본적으로 필요한 외교수치를 조정해

줄수 있는 부분입니다. 즉 30정도로 고치면 전쟁시 프로빈스 하나당 30의 외교포인트를 이용해서 뜯

어낼수 있게되는거죠. 이 또한 이번패치에서 건드려 볼만한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후반되서 전쟁

하다보면 외교포인트가 없어서 땅을 못뜯어내고 속국화를 못시키고 그러는 경우가 꽤 있죠..

 

 

다음은

 

LIBERTY_CAN_DECLARE_INDEPENDANCE = 0.5

 

이 부분인데요. 이것도 이번 패치와 맞물리는 부분인데. 그 liberty desire 가 50%가 넘어가면 독립전쟁을

할 가능성이 생기는데 이부분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저걸 고쳐주면 독립을 최대한 늦춰줄수가 있죠. 예를

들어 1.0으로 하면 liberty desire가 100%가 되기전엔 식민정부가 독립을 하려 하지 않습니다..

 

LIBERTY_AUTO_INDEPENDANCE = 1.0

 

또한 이 부분은 그 liberty desire가 100%가 되어버리면 자동적으로 독립국이 되어버리는데 이부분을

바꿔줄수 있는부분이죠. 예를들어 0.5로 바꾸게 되면 50%가 되어버리면 자동적으로 독립국이 되어버립

니다.

 

LOST_INDEPENDANCE_WAR_LIBERTY_DESIRE = -0.25

 

또한 독립전쟁이 끝나게 되면 이 liberty desire가 줄어들게 되는데 그 비율을 나타내죠. 즉 독립전쟁한

번해서 식민정부가 지게되면 25%가 줄어들게 됩니다. 만약 이걸 -0.50 정도로 바꾸면 독립의지를 가지

고 독립전쟁을 벌이는 식민정부를 한번만 찍어누르면 꽤 오랜기간동안 다시 독립전쟁이 일어날 기간을

늦출수 있게 되는거죠.

 

MAX_CROWN_COLONIES = 4

 

이 부분은 신대륙의 한 지역에 5개의 프로빈스를 가지게 되면 자동적으로 식민정부가 들어서게 되는데

그것을 조절해 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즉 5로 바꾸게 되면 한 지역에 콜로니가 5개까진 식민정부가 들어

서지 않게되고 6개가 되면 식민정부가 들어서게 된다는거죠.

 

그 다음 부분들은 뭐 각자 취향대로 배나 군대의 유지비나 이동속도 등등등을 모딩할수 있는 부분이고

 

그담은 할만한게 전쟁과 관련된 부분인데

 

DEFAULT_WARGOAL_BATTLESCORE_BONUS = 3

 

이부분은 각 전투시 얻을 수 있는 워스코어에 관련되어지는데 자잘한 전투가 너무 많이 하게되서

귀찮다 싶거나 혹은 전투로서 얻는 워스코어를 줄이고 싶다 싶으면 이부분을 건들이면 됩니다. 한

10정도로 올리면 큰전투 한번이면 워스코어 대박으로 올릴수 있게되죠. 물론 좀 단조로워질 가능

성도 있긴합니다만; 대략 5정도만 해놓으면 좀 더 쾌적한 전쟁을 치룰수 있더군요..

 

 

WARSCORE_MAX_FROM_BATTLES = 40

 

이부분은 전쟁시에 전투로서 얻을수 있는 워스코어의 한도인데 40이 넘어가면 아무리 전투를

이겨도 워스코어가 안올라가고 결국 점령전에 나갈수밖에 없죠. 그덕분에 기간이 길어지게 되고..

한 50이나 60정도로 올려두면 큰 전투 몇번과 적절한 점령전으로 좀더 빠른 전쟁을 벌일 수 있게 됩

니다.

 

이정도 건드려주면 뭐 대강 자기 입맛에 맞는 게임을 즐길수 있을듯 싶은데요. 물론 바닐라버전을

좋아하시거나 혹은 업적을 중시하시거나 고수분들이야 필요없겠지만 저같은 땅따먹기 좋아하거나

어려워 하는 사람들에겐 나름 유용할듯도?;;

혹시 잘못된거나 더 건드려 볼만한 부분은 이야기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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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dragonfly92 | 작성시간 14.02.24 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WWEWE | 작성시간 14.03.04 감사합니다!
  • 작성자Jakedog | 작성시간 15.12.12 굿
  • 작성자노릇노릇 | 작성시간 18.02.25 좋은글 감사합니다.
  • 작성자환상언덕 | 작성시간 20.07.30 코어생성시간 와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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