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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팁/노하우]모드제작팁4. 유닛 만들기

작성자윈드워커|작성시간08.05.13|조회수8,211 목록 댓글 15

이번에는 새로운 유닛 추가방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팁설명을 위해서 앞서 만들었던 독립군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한국에게

먼치킨유닛 하나를 만들어주도록 해보겠습니다. (물론 자료실에 배포된 독립군시나리오에는 등장하지 않습니다.)

바로 '건담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방법은 한글 내장에디터와 Acroedit 를 이용합니다.

우선 내장에디터를 실행하고, '모델' 을 누르시고, 해당국가와 유닛종류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한국' KOR 에게 건담을 만들어줄 생각입니다. 건담은 전차종류의 유니크가 될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선택 -> 전차선택 후에 [New 전차] 라는 버튼을 누르시면 새로운 전차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기존의 태크트리와는 상관없고, 다른 컴퓨터유닛은 가지지 못하는 한국만이 가질수 있는 건담을 만들겁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New 전차를 눌러서 새로 생긴 유닛의 설정을 합니다. 능력치들을 적절히 써주시고(웬만하면 50 은 넘지마세요.)

IC x 일수 는 값(IC) 와 생산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니 절대 건드리시지 마세요.

 

그러면 이제 새로 만들 유닛의 사진과 그림파일을 만들어서 넣어줄 겁니다.

gfx\interface\models 폴더에 넣으면 됩니다.

model_5_8 이니 그 파일을 만들어서 넣어줘야 합니다.

한국만이 아닌 전체유닛이었다면 그대로 model_5_8.bmp 로 넣어주면 되나, 한국만의 유닛으로 할 것이므로..

KOR_model_5_8.bmp 로 넣습니다.

첨부파일 KOR_MODEL_5_8.bmp

제가 만들어서 넣을 파일은 이겁니다. 가로44 x 세로44 픽셀의 BMP파일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유닛을 선택했을시에 보여지는 그림이죠.

 

그리고 유닛의 사진은 ill_div_KOR_5_8.bmp 이라는 파일로 만들겁니다. 역시 전체유닛이었다면 ill_div_5_8.bmp 였겠죠.

가로192 x 세로104 픽셀의 BMP파일입니다.

첨부파일 ill_div_KOR_5_8.bmp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 파일들을 gfx\interface\models 폴더에 넣으면 이렇게 됩니다. ↓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유닛추가가 완료된 것입니다. 이제 Acroedit 로 제대로 적용이 되었나 관련파일들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유닛의 이름은 config 폴더의 models.csv 파일에 저장됩니다. 열어서 확인해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만의 유닛이름 models.csv 에서 확인하는데, 제대로 적용되었습니다.

 

전체 유닛이름은 unit_names.csv 에 저장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전체유닛이름은 설정하지 않았으므로 model_5_8 로 그냥 나오네요. (한국만 쓸것이므로 그냥 넘어갑니다)

전체유닛으로 만드시려면 저 부분에 이름을 써주셔서 고치시면 됩니다.

 

새로만든 유닛의 스펙이 제대로 적용되었는지도 살펴봅니다.

db\units\divisions 폴더에 보시면 사단유닛들의 스펙파일이 있는데, 전차이므로 armor.txt 를 열어보시면 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확인작업은 끝났습니다. 제대로 잘 적용되었습니다.

그런데 테크트리 상에 이 유닛을 만들도록 설정한게 아니므로 이 상태라면 적용은 되었어도 생산할 방법이 없겠죠?

이벤트를 통해서 생산할 수 있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독립군 시나리오의 한국을 이용하므로, 앞의 팁에서 설명한대로

이 시나리오의 한국이벤트는 korprk 폴더의 korprk.txt 파일에 있습니다. 그 파일에다 추가해주면 되겠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유닛추가도 끝났고, 생산하도록 만들 이벤트 작성도 끝났으면 게임으로 들어갑니다.

새로 만든 독립군 시나리오를 선택해 한국으로 들어가서, 만들어논 이벤트를 작동하도록 해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F12로 치트창을 열고, 위에 만든 건담이벤트인 77777번이 실행되도록 event 77777 를 쳐줍니다.

 

이벤트 실행 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생산창에서 건담생산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만약 자신이 전차의 최초기술마저 개발되지 않아

전차를 아예 생산하지 못할 경우, 저 이벤트로 생산가능하게 하더라도 생산하지 못합니다.

1차대전형 전차, 즉 최초의 전차모델이라도 생산이 가능해야만, 건담도 생산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벤트에서 하나 생기도록 명령했으므로, 병력대기창에 보면 건담이 하나 생겼다. 배치해주면 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자 이렇게 해서, 새로운 건담유닛을 추가했습니다. 건담은 전차유닛으로 새로 추가했으므로 전차 스프라이트로 나타납니다.

 

건담의 스프라이트 제작능력이 되신다면, 스프라이트 제작을 통해서 완벽한 건담으로 만들수도 있겠지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팁 설명을 위해 날림으로 만들어본 건담 스프라이트 적용.

첨부파일 T-PANZERA-STANDC-U00L-1.bmp

(스프라이트제작은 잘못건드리면 에러가 날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용자분들만 도전하세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응용을 하셔서 유닛을 만드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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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ㄴH공ㄴH노r | 작성시간 09.01.28 최종병기 그녀도 추가해줘여 ㄱ-;;;;;
  • 작성자담배한개피 | 작성시간 09.06.13 MDS2 DD에는 추가 못하나요?
  • 작성자김용선 | 작성시간 16.04.24 능력치가 50넘으면 안되는 이유라도 있나요??
  • 작성자김용선 | 작성시간 16.04.28 전함 같은 경우에는 NEW만들기해도 모델값이 바꿔지지가 않는데요??
  • 작성자김용선 | 작성시간 16.04.28 이벤트를 따라 만들어 보았는데, 이게 맞나요??

    event = {
    id = 950818
    random = no
    country = GER

    name = " 전함 비스마르크 진수식 "
    desc = "none"
    picture = "Bismarck battleship"
    style = 0

    action_a = {
    name = " [경] 비스마르크 진수식 [축] "
    command = { type = enw_model which = battleship which = 10 }
    command = { type = add_division which which = "비스마르크 전함" value = battleship when = 10 }
    }
    }

    이벤트는 그렇다쳐도 어따가 붙여넣어야 될가요?? 무슨 오류가 자꾸 떠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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