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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자크〃

지금 이자크에서 발견되는 상황에 대한 정리 + 개인생각

작성자神威|작성시간23.12.08|조회수1,733 목록 댓글 9

 

자체브금.. 글이 상당히.. 지저분... ㅠ

 

 

 

들려오는 소식도 많고 / 당장 매위에 와서 본것들도 있고 / 직접 돌려본것도 있고

저도 나름 다각도로 알아보려고 했는데 생각보다 이자크겟 분위기가 골때려보여서 

제가 아는선에서 지금 발견중인 상황에 대한 정리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뭔가 1년전 비슷한 양식의 공지를 본거같은데 그때랑은 분위기가 많이 다르네요 베자크님들?

 

어짜피 찔자크는 유저가 없습니다.

그런데 아예 없는건 또 아니죠.

사진코멘트는 장난반 진담반인데

솔직히 제 입장에선 기분이 매우 불쾌합니다.

너프된 수치라도 아직 베자크 퍼뎀이 더 높네요, 실망스럽습니다.

이정도밖에 안되는 이자크랑 운영자한테요.

 

애초에 작년 패치는

어짜피 추후 변경이 '확정된' 패치였습니다.

그게 이제 이런식으로 다가온 것일 뿐이고 현실이 된겁니다.

수치 변경의 이행까지 1년정도가 소요된 것일 뿐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찔자크고 베자크고 이번엔 둘 다 피해자는 맞습니다.

다만 손익률마냥 거창하게 들어가면 확실히 운영자가 베자크한테 엿을 더 많이먹였고요.

 

특정 상황에서

'결국 스킬계수가 떨어졌어도 딜이 증가했기때문에 두계열 다 득본거 아니냐?'  같은 말이나

'아니 나는 딜이 더 떨어졌는데?    //  약코하지말아라, 너넨 저번에 수치 많이 받고 꿀빨고 이제와서 이러냐? ' 같은 말도 보이고

모두 보면 대충 반은 맞고 반은 틀린소리 같은데 제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번 패치는 장기적으로 봤을때 이자크는 너프가 맞고, 

이번패치 컨셉은 고점이 낮아지고저점이 오른 패치다 ~ 라는 겁니다.

 

 

-

 

https://cafe.daum.net/MagicWeaver/O5q8/10496

작년 9월쯤에 있었던 데미지 패치는 애시당초 같은 성능의 두계열 스킬 퍼댐을 운영자가 갈라치기로 패치를 하면서 시작.

다들 웃으면서 베자크 붐을 일으켰던걸 알고계실겁니다.

신속의 미학 패치로 인해 뭐 멸치난무가 30타 더 받지않았냐 할때 제가 했던 이야기가 기억나실분들이 있으련지..

 

 

 

어짜피 방어선을 뚫을정도의 수치에 도달하지 못하면 멸신난무의 늘어난 타수 자체에는 의미가 없다 입니다.

 

 

 

https://cafe.daum.net/MagicWeaver/OCDU/9557

 

 

 

이것과 관련하여 이번에 발생 한 몇가지 현상을 살펴봐야합니다.

 

 

 

1. 패치 이후 멜카르트 키메라(※ 특수몬스터)에 대한 딜량은 줄었을것이다

2. 여러가지 변수로인해 데미지의 상승 하락의 결과가 유저별로 갈릴것이다

3. 유지력도 사람들마다 갈릴 수 있다. (이건 이유를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룬스킬 또는 벞스의 버그여부는 확인못했습니다.)

 

 

 

지금 이자크에 발생하는 상황을 가장 둥글게 묶어서 생각해보면 이런 느낌으로 시작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누구는 딜이 늘었다, 누구는 줄었다, 누구는 너무 아파졌다, 누구는 튼튼해진것 같다 등등

왜 늘고 줄었는지에 대한 경우의 수를 각각 따져봐야 할 것 같아서 이부분 먼저 짚고 가보겠습니다.

 

 

솔직히 이 게시판에서 가장 객관적으로 접근해볼 수 있는 게시글은 김주급 케릭터로 겪은 상황입니다.

저 케릭터는 일반적인 세팅이 아닙니다.

대충 때려봐도 전부위 어비스 풀한계에 한계효과는 가줘야 나오는 수치를 갖고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저 케릭터가 겪은 상황이 가장 객관적이라고 가정하에 발생한 상황을 역으로 돌려보면 대충 이런 결론이 나옵니다.

 

참고로 타입 베자크에 에타 35랩 코어셋옵 풀작입니다.

어디서 훈수받거나 무지성 내려치기 당해도 될 사람이 아닙니다.

 

 

1. 군영사냥의 데투위력(어짜피 베자크라 에필쓰면되는데 위력 줄었다니 그냥 넣어봄), 이클일보에 크크의 위력이 감소 

 -. 이 부분에 생각해볼 변수는 최종 데미지 연산에서 차지하는 크라운스탯과 스킬퍼뎀, 패치전 기운류의 점유율입니다.

 

솔직히 크라운스탯이 주 원인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제가 관심있게 보는 부분은 너프된 스킬퍼뎀과 기운류 효과의 변경입니다.

 

김주급 케릭터로 겪은 상황이 만약 정상적인 상황이 맞다면, 

이는 몬스터에 공격을 가할때 뜨는 기존 데미지를 연산하는 과정에서 스킬퍼뎀과 기운류의 점유율이 높았기 때문일것입니다.

 

(중요)

저희는 아직 정확한 연산식도 모릅니다. 

공홈을 통해 직접적으로 고지받은적이 없습니다.

 

이번 패치로 바뀐건 스킬퍼뎀의 너프, 그리고 기존 기운류만큼의 수치가 장비 공격력계수로 변경등이 있습니다.

스킬퍼뎀이 연산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았고, 최종뎀을 올려주던 기운을 지금 충분이 장비계수가 높은 김주급케릭에 적용하면

이번에 스킬퍼뎀 너프 + 최종뎀 증가보다 효율이 떨어지는 장비계수(이미 방어선을 진작에 돌파한 경우임) 로 인해

눈딜이 낮아졌다는 상황이 연출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한 몇몇분들은 아마 아직 최종뎀증가보다는 장비계수가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 

상식적으로 저 케릭터로 겪은 상황과는 다른 상황이 연출되는 것일 수 있습니다.

 

 

애초에 몬스터 방어선을 돌파하는 기준은 높은 스킬퍼뎀과 장비합을 기본으로 깔고가는것은 모두 알고계셨을겁니다.

하지만 각각의 변수들이 어느정도 수준에서 어느정도의 효율을 갖고있는지에 대해서는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겁니다. 

 

 

제 경험상 중요한 것은 결국 끝까지가면 스킬퍼뎀 > 장비합입니다.

물론 장비합이 높아야 딜이 뜨기 시작하는건 맞으나, 이는 방어선을 돌파하기위한 수단에서 이미 그 역할을 다하는것이며

결국 최종뎀을 뻥튀기 시켜주는건 고유 스킬퍼뎀입니다.

 

 

작년 9월부터 거의 한달 넘게 테스트해봤는데 

베자크와 같은 딜을 띄우기위해 찔자크로 투자해야하는 장비합은 

어림잡아 최소 100 이상 됩니다.

 

어느정도 수준까지는 금방 따라가는데 결국 현실적으로 베자크를 넘기려는 순간

가성비가 너무 안나와서, 저도 그냥 게임을 내려놨습니다.

이런식으로 스킬퍼뎀 태생을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이마저도 중산층 스팩에서는 차이를 좁히는건 금방인데,

베자크에 고자본 스팩이 적용되는 순간부터 발생하는 차이는 점점 커졌습니다.)

 

(ex. 동스팩 아퀼급에서 방당 10만차이 / 어비스급에서는 15만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같은 느낌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베자크는 퍼뎀너프를 높게 받았고, 차고넘쳐서 쓸모없어진 장비합을 기존 기운에서 받으면서

최종댐을 뻥튀기 해주던 이전 기운보다 최종 수치의 값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게 눈딜이 낮아진것이다  ~ 라고 해석해볼수도 있습니다.

 

 

이게 아니라면 저는 현 상황을 버그라고 생각하고 문의를 넣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저런 상황이 연출되는 베자크' 에만 해당되는 상황이며, 

'저정도 스팩이 안되는 이자크외 나머지' 케릭군에서는 눈딜이 올라가는걸로만 보이는게 당연하다는 것입니다.

 

 

스킬퍼뎀 > 장비계수 였기때문에 멜카르트 키메라에 대한 딜 점유율도 낮아진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같은 이유에서 발생하는 동일현상입니다.

 

 

저 케릭터로 겪은 눈딜 감소라는 현상은 

최종 데미지 연산속에서 너프된 스킬퍼뎀 (+ 패치전 기운이 증가시켜주던 최종뎀상승의 연산수치) 이 점유하는 비율이 

패치후 늘어난 장비계수보다 높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

 

 

모든 현상이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상황이라면

이런식으로 접근해볼 수 있다는걸 한번 지저분하게 이야기 해봤습니다.

 

 

-

 

 

이자크가 너프가 맞다라는 이야기의 다른 이유로는

이번패치가 찔/베자크에 국한된게 아닌 '대부분의 모든 케릭' 의 딜상승을 시킨 이 패치컨셉에 있습니다.

 

이자크의 메리트는 남들보다 높은 퍼뎀에서 나오는 빠른 방어선 돌파, 그로 인한 높은 눈딜로 '딜찍'하여 DPS를 뽑는것이었는데

이제는 속된말로 '개나 소나' 다 높은 눈딜이 되었다 라는게 문제입니다.

 

 

다른 연타력 좋고 추가타 많은 케릭들이 백날 쇼를해도, 이자크는 퓨어하게 스페이스 우클릭 한번으로 심플하게 이겼는데

이젠 그게 안되서 그런거죠.

 

 

파티 기여도(디버프)가 없다는게 디 메리트였는데 그걸 씹어먹는 눈딜로 기용될 가치가 있던 케릭의 메리트를

이번 패치로 완전히 날려버렸으니 이제 다시 리노베이션 & 데미지 보상패치 이전과 동일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모두들 이 케릭터에 발생하고있는 문제를 정확히 인지하셨으면 좋겠고,

서로 싸우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중간한 스킬들 공유하는 그런거말고 

다른케릭에 비빌정도의 메리트 또는 유틸쪽 컨셉을 찔러가면서 

진행해보시는건 어떠실지..

 

 

에너지필드 렉없애는건 인정하고 

그로기는 좀 억지같습니다 - 애초에 저럴거면 거 에너지 필드도 적용해야지 멸신난무랑.. 난무는 리노스킬인데 마스터리도 없어. 

차라리 그로기에 매틱마다 무기추뎀을 넣어달라고 해야하나.

자꾸 이러시면 저도 찔자크만 버프 시켜달라고 할거에요..

 

 

체널링 시전간 피격피해량 감소나 상태이상 무적

 

브레이크 스루의 즉시발동 및 나야트레이 인술섬같은 추가 디버프 발동가능하게 변경

 

그로기 + 에필의 스턴&스러스트 관련하여 잡몹에 발생하는 무한 상태이상 무적버그같은 현상 수정 

(그로기 걸린 몹이 에필의 물리 상태이상을 리커버하면 이후부터 그로기가 아이콘은 떠있어도 스턴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멸신난무의 딜 기대값 증가

(결국 스킬퍼뎀증 + 멸화 디버프 지속시간 증가임 - 1~2평 넣을동안은 디버프 유지해야지.. 멸화 효과 팀원적용도 해주고..)

 

블로킹 & 숄더롤 개편 - 이딴걸 리노스킬이라고 넣어놨는가 매번 말했는데.. 블로킹 발동확률이랑 SP 감소비율 좀 더 좋게 해주고 숄더롤은 고정회피랑 발동확률 2배 이상 올려야지..얘 고정회피 상향했다면서 아직도 마우스 올리면 패치전이랑 똑같게뜸..

 

https://cafe.daum.net/MagicWeaver/OCDU/9558

 

https://cafe.daum.net/MagicWeaver/OCDU/9440

 

 

(작성시기가 아주 오래된 글들이라 메타적으로 구식의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그래도 이거 보시는 분들은

걸러도 되는 메타가 뭔지정도는 아실것같고, 봐야할점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중 아직 개선이 안된부분들입니다.)

 

 

 

 

 

이정도만 해야겠습니다;;

저도 지치네요 ㅎ..

 

가끔 놀러오겠습니다

ㅂ.ㅇ~

 

 

공홈 문의는 이제 알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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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하이아칸]z강다니엘z | 작성시간 23.12.08 멸신모션이 귀여워서 했는데..저도 안쓰네요
    가끔 클미나 머루 할짓 없을 때? 15강 가니까 더 차이나더라구요 저도 차라리 멸신벞지속시켜주던가 파티추댐적용으로 가는 게 더 좋다고 봐요
    신위님은 딜너프된거 체감하시나요?
  • 답댓글 작성자神威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12.08 장비를 수집해서 끝까지 당겼을때 김주급님이랑 동일현상 겪었습니다. 본스팩으로는 4기운 운영때만큼의 딜 소폭상향정도로 체감했고 방어는 좀 떨어져 있었던걸로.. 장비 계수보정의 부가적 이득은 이클 일반보스 파티 입장시 온전하게 딜이 뜨는걸로 확인한게 전부입니다.
  • 답댓글 작성자[하이아칸]z강다니엘z | 작성시간 23.12.08 神威 그럼 저스펙은 평준화시키고 고스펙에서 고점이 낮아진거네요 아쉬우면 맥인챈으로 둘둘하라는건지...일단 하루밖에 안됐으니까
    건의 넣고..기다려보는 수밖엔 없겠네요
    근데 찔 베차이두는 건 왜일까용..솔직히 명중이점 사라진지 꽤 된 거 같은데..에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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