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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잉 ~ 티치엘 소개할려니까 좀 쑥쑤릅꾸로...>_<♡♥ [ 캐릭터 소개 7편 ]

작성자하칸〃쑥그레이의58,000가지그림자|작성시간23.02.05|조회수5,400 목록 댓글 20

 

 

해윙 쑥하 캐릭 공략 일곱번째 캐릭터 티치엘 입니다.

 

 

밸런스지표(참고)
 
밸런스 지표 요소는 총 6가지 요소
컨트롤 - 텔즈가 손을마니 타는게임은 아니지만 그안에서 컨트롤 정도

(낮은점수 : 손이 많이 간다는 뜻, 높은점수 : 손이 적게 간다는 뜻)
코디(력) - 결국엔 엔드컨텐은 코디다! 얼마나 다채로운 코디가 가능한지?

(낮은점수 : 코디로 할게 많이 없음, 높은점수 : 대충입혀도 이쁨)
고점&저점(High and Low) - 투자(스펙)대비 반영되는 캐릭의 강함.

(낮은점수 : 多투자를 해야 성능이 나온다라는 뜻, 높은점수 : 少투자로도 성능이 보장된다는 뜻)
PK - 추후 PK컨텐츠업데이트를 한다고해서 반영

(상태이상 스킬 보유 유/무, 근거리/원거리인지, 유틸기 및 생존기 여부)
성능 - 기본적인 캐릭터의 성능

(아이템으로는 극복하지 못하는 태생적으로 지닌 고성능 스킬을 보유 유/무)
피버(력) - 단일 보스에 대한 [피버시스템 : 뎀증20% / 올스텟 + 30] 이게 얼마나 잘터지는냐의 척도

(피버가 잘터진다는 것은 그많큼 균일한 DPS / DPS에 대한 빠른 예열을 뜻함.)


 
 
 
제가 두번째로 플레이 한 캐릭터인
 
티치엘이라는 캐릭터를 한줄요약하자면
 
" 넥슨의 딸 티치엘! 팀플의 감초열할! 귀족 티치엘! " 
 
지극히 주관적인
티치엘 캐릭터 요소별 밸런스 지표입니다. 

 


1.성능

* 마스터리

(심플!)

* 속성 - 보통은 뢰속성 메인 

링케이지를 통한 - - 스왑 가능

 

ex] 메인속성이 뢰속220일시 '파이어 링케이지'사용시 
즉 뢰속210 / 화속210 상태가 된다.


* 기본 패시브

개인적으로 이 패씨브로 인해서 펫 스킬 경화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함.

 

* 텔레포트&매스텔레포트 - 이동기

매스 텔레포트이며, 텔레포트는 쿨게이지만 없는 버전이다.

*콜링선더&라이트닝 로드

틱당 장강이 소모 된다.

라이트링 로드 - 투사체 주변 뢰속 10 감소

콜링선더 - 캐릭터 주변 틱뎀, 라이트링로드와 병행사용 시 투사체 주변 틱뎀.

 

딜링을 시작하기 전 먼저 키는 스킬 공식처럼 이해하면 된다.

이 스킬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쿨이x 둘다 1분지속인데,

라이트링로드는 사용 후 재사용시 유지시간이 1분으로 다시 갱신되나,

콜링선더는 쿨이 갱신되지 않는다 ㅎㄷㄷㄷ;

대신 

라이트닝 로드 즉 투사체의 위치만 변경이된다.

 

투사체의 경우 일정거리를 이동하면 캐릭터중심으로 따라오는데

이게 여하튼 해보면안다.

 

투사체가 생성되는 주변에만 틱뎀이들어가기 때문에 보통은

캐릭터의 이동으로 라이트닝 로드의 위치를 변경을 한다.

 

그냥 둘다 1분에 한번씩 쓴다 생각하면 편하다.

 

하.지.만 뢰속 10 감소시키는 옵션을 빼면 

클로에의 【스태틱필드】의 하위 버전인거같다.

 

그렇다고해서 딜적으로 크게 의미가 있는것은 아니다, 본인이 속성 220이상이라면 굳이 쓸 필욘 없다.

 

* 오라월 - 디벞 전속성 -10

성속성 100일 때, 모든속성 10을 감소시킨다 참고

마찬가지로 딜링하기전 사용하는 공식(디버프)처럼 이해하면 된다.

(팀적용) ALL 속성 + 10 효과랑 같다.

 

* 프로텍션 - 팀 뎀감버프 쿨x(30분지속)

데미지 감소율 50%를 마추기 위해선 

필자는 타티라 풍속성

머리 어빌리티 = 전격 / 신성 + 20 

룬스킬 = 성속40 Lv

몬카 = 뢰속성(메인) + 성속성

속성포션 = ALL 속성 + 15 or 커프 신성속성 + 20↑

MR수치 = 도핑 수치로 바껴서 신경 안써도 됨.

위 4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데미지 감소율 50%를 마출 수 있다.

 

컨텐 시작 시 처음으로 써줘야하고, 중간에 팀원이 죽으면 또 다시 써줘야 한다. (펫 부활 및 자부는 버프가 안빠져서 괜찮음.)

 

 

 

 

* 엘릭서 : 다쳤을 때 / 우울할 때 / 힘들 때 - 보조 회복(5분지속)

 

팀원에 따라서 스킬을 다르게 써야 할 경우.

 

우울할 때 = 틱당HP2,500 / MP999 팀내 클로에 / 이솔렛

힘들 때 = 틱당HP2,500 / SP1,200 나야트레이 / 리체 / 보리스 

다쳤을 때 = 틱당HP5,000 그 외 모든 캐릭

 

우울할 때 / 힘들 때 의경우 언급된 캐릭들은 유틸기인 쉴드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도움된다.

써주면 확.실.히 도움된다.

 

이것만 구분 해줘도 이 티치, 반하겠는데? ☞ ☜ 라고 들을 수 있다.

 

컨텐 시작 시 처음으로 써줘야하고, 중간에 팀원이 죽으면 또 다시 써줘야 한다. (펫 부활 및 자부는 버프가 안빠져서 괜찮음.)

 

* 팅크제 : 벼락치기 / 공부할 때 / 놀 때

벼락치기 = 5분지속 스킬위력 +20% 이 후, 1분간 스킬위력 -20% 

이 때, 재사용시 바로 적용이 되며, 서로 상쇄되고 1분이 후 4분간 기존효과 를 받을 수 있음. 

단, 사망시 디벞프 적용 x

벼락 지속 중간에 마스터리 변경 시 스킬이 지속시간이 끝난 것으로 간주,

디버프 바로 적용!

[보통 벼락을 주로 쓴다.]

 

이스킬로 말하자면 정말 아무 조.건.없.이 스킬 자체 성능만으로

+ 공증 20%올려주는 미친 스펙의 스킬이다.

마공2000티치 = 마공 800티치

요새는 비호도 마방을 올려야 웨폰/에어 성능↑

그런 의미에서 티치의 성능에 크게 영향을 주는스킬인거같다.!

 

공부할 때 = 스킬위력 +10% 30분간 지속 패널티 x

[쟁탈 or 벼락 패널티를 받고 싶지 않을 때 사용]

놀 때 = 스킬명중률 +20%, 이속 +2[PVP]

 

컨텐 시작 시 처음으로 써줘야하고, 중간에 팀원이 죽으면 또 다시 써줘야 한다. (펫 부활 및 자부는 버프가 안빠져서 괜찮음.)

 

 

ㅎ... 이스킬에 대해서도 얘기하자면

티치가 가장 많이 쓰는 or 요구받는 스킬 중 하나 아닐까? 싶다.

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스킬이기 때문에 없으면 바로 써 달라 요구받는다.

그래서 항상 집중력을 가져야 하는데 문제는 컨텐 진행에 따라서 

딜러가 죽으면 재사용시간이 서로 달라진다.

 

예시)

팀원 1 - 벼락 3분남음

팀원 2 - 벼락 3분남음

팀원 3(사망 갱신) - 벼락 4분30초남음

 

이런식이다 문제는 스킬 매번쓰기 귀.찮.아.서

팀원 3이 벼락을 끝났을 때 벼락을 안주는 티치가 있다.

이유를 물어보니 벼락 시간을 마추고 싶댄다. ㅋㅋㅋㅋㅋ

이런 얘기하는 사람은 ㄹㅇ 정..ㅅ.. 직업병인가 싶다 ㅅㅂㄹ

무슨 결벽증맹키로 마냥 그냥 따로 보는게 안되나, 그냥 클릭한번하면된다.

 

내가 티치 할 때의 화면이다.

1. 티치 할 때에는 항상 저 화살표를 클릭해서 팀원의 상태바를 펼쳐라!

2. 팀원 벼락쿨이 다 따로 돌아도 솔직히 내가 해봤을 때 어려운거 없더라

 

3. 이게 어려움???

?????

 

 

 

그리고 번 외로 벼락을 안주는경우가 하나 더 있는데 타이밍상 벼락을 바로 쓰게 될경우, 지속시간 5분뒤 보스 레이드 타이밍이라, 벼락 디버프가걸려서  일부로 벼락을 안주는 경우가 있다. 그럼 제발 좀 공부하기 써라 

딜러들도 나름 최선을 다 한다 근데 본인 쿨마추겠다고 벼락일부러 안주는건 이해한다 근데 왜 공부하기는 안씀?????????????

공부하기는 벼락이랑 안겹치는데요?

아 ~ 마스터리 바꾸기 귀찮아서요~?

 

여기 까지 하겠다.

 

 

 

 

* 힐링 웨이브 - 광역 힐링

1. 자기 중심으로 시전이 된다.

2. 10초 유지, 재 시전 쿨이 5초이다 즉, 중첩이 된다.

3. 평 - 평 - 힐웨 => 콤보효과가 적용 된다. 힐량 +30%

※ 힐량 : 기본적으로 mr 보정이나 마공티치가 써도 비호가 없는 팟에서 사용을 하여도 왼만해선 진짜 혼자서 패턴딜 커버 가능하다.

심지어 타(격)티치가 써도 어헬기준 비호x팟 혼자서 커버가능한 수준!

 

그래서 컨텐에 가면 중첩으로만 깔아줘도 왼만해선 팀원이 죽을일이 없다.

딸랑 힐웨 한번쓰고 팀원이 죽었다고 지적하기엔 티치 잘못이 더 크다생각한다.

 

그래도 죽는다면 평 - 평 - 힐웨를 써줘라 

이렇게 해줘도

죽는다면 그때가서 세팅에 대한 지적( 왜 자꾸 죽냐?)을 하는것이다.

(최소한 내가 티치 할 때에는 그랫다)

 

그리고 제발 딜.러가 있는 위.치에서 써줘야 한다.

【시각적으로 힐링웨이브의 범위가 보인다. 이.건 진.짜 어.려.운.게 아니다.】

간혹 보면 힐웨를쓰고 딜러보고 그 위치에 오라고 한다 헛웃음(ㅋㅋ)

물론 모든티치가 그런것이라고는 생각 하지 않는다.

마우스 클릭한번 하는게(이동) 어려운가?

 

 

 

 

* 실패한 레몬잼 / 이상한 삼색 칵테일 / 잘 못 만든 엘릭서

실패한 레몬잼 = 지점 범위 내 팀원이 있을 시 디벞 해제(광역 지속 큐어)

단점은, 1. 틱당 장강소모 => 광역이라 어헬에서 장강소모가 꾀들어간다.

2. 딜스킬로선x 의미 없는수준.

※이거 비주얼 업데좀해라 난 처음 이거보고 여기에 올라가면 디버프 받는줄 았았다...-_- 이거 버프스킬이자나!! 썩은계란터진것도 아니고

 

이상한 삼색 칵테일 = 단일 대상으로 사용, 이 후 대상 근처범위

잘 못 만든 엘릭서 = 단일 대상으로 사용, 이 후 대상 근처범위

 

 

 

 

* 리저렉션 - 광역부활 (쿨x)

마우스 커서 위치에대고 사용해야함. 범위기라 대충 갖다놓고사용해도 됨.

 

Q. 팟플에서 팀원이 죽는다, 그 팟에 티치가 있다. 

그러면 누가 살려야 하는가?

A. 티치다

 

왜?

 

팀원이 살리려면 -> i 누른다-> 바이올렛버브를 찾는다-> 더블클릭 -> 죽은팀원에게 사용

 

티치 -> 리저렉션 지정키 원클릭 (단, 액션슬롯에 등록 되있어야함) 끝.

 

마찬가지로 팀원이 죽었는데 살리지 않는티치다?

수.준.미.달 이다.

 

* 스파클링 카이트 - 공법 1:1기 (채널링 스킬)

(팀적용) 피격 피해 + 20%

 

원래는 연마강화 시 중딜감소효과를 받지 못하는 대신 타수가 3타가 늘어났다.

연마 강화마스터 시 스킬 계수는 =  8970% X 1.3 = 11,661% X 피격피해20% = 13,993% 여기서 콤보뎀증까지 하면 18,191%까지 계수가 올라감.

단일계열 1:1 기치고는 매우 쎈편이며, 마공캐릭중에서도 최정상급이다.

 

무조건 평 - 평 - 카이트가 DPS가, 무딜보다 압도적이다. DPS : 콤보 > 무딜

 

 

단, 팀원 내 화력이 압도적인 경우(맥뎀에 근접 시) 콤보 생략하고 카이트 바로 넣어라

 

평 - 평 칠동안 딜러들 딜증가 시켜주는게 더 팀적으로 더 압도적이라면! 

 

채널링 스킬이 주력이 유일한 캐릭터!

 

 

 

 

2. 피버

라이트닝 로드 & 콜링선더 - 틱뎀

레몬잼 - 틱뎀

화상 - 틱뎀

빙결 - 틱뎀

주력 1:1 기를 제외한 상태이상 틱뎀기가 많아서 피버가 잘터진다.

 

하지만 온리 카이트만 쓰기엔 

 

안 터질때에는 죽어도 안 터질때도 있다. 

 



 
3. 컨트롤

컨트롤 점수가 2점이다. 낮다.

왜냐하면 내가 잘해야지 팀플레이가 깔끔해진다. 

즉, 나보다는 상대방을 케어해주고 중점적으로 봐주야 하기 때문이다.

원래 내꺼 보다는 남꺼 보는게 귀찮고 짜증난다.

하지만 내가 서포터를 좋아하는 타입 또는 이런 귀차니즘을 선호한다면!

팟플 중 터질뻔한 상황을 나의 대처로 스무스 하게 흘려보낸경험을 해본다면!

분명히 매력 있는 캐릭인거같다!

즉 손이 바쁜걸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 하는 캐릭이기도 하다.

 

그러나 

 

절대로 못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할 수있다.

어느정도 처음이 어려운것이지 적응되고 한다면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티치 할 때 신경쓸 요소.

팀버프 [ 벼락 - 다쳤을 때 - 프텍 벼락 쿨신경쓰기]

부활[죽으면]┛위 반복

힐웨 [쿨마다 + 딜러위치고려]

콜링선더&라이트닝로드 사용

상태이상 있을 시 레몬잼 사용

오라월 사용

 

 

 


 
 
4. 코디

개인적으론 티치엘과 카리스마 헤어 【뱅헤어】는  특히 찰떡이라 생각한다.

 

기본의상이 좀 밋밋한 감이 있다. 

하지만 특히 교복 및 한복이 엄청 이쁘다. 

 

 


 
5. 고점&저점

 

클로에와 장비를 100%같이 공유 한다.

 

적당한 과금으로 해도 성능이 워낙좋아서 나쁘지 않음.
 
단, 마공템이라 기본 시세는 있는편이라 중간정도의 접근성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최근 효과 인첸트 상한선이 400까지인 신규 효과가 출시함에 따라
 
데미지 상한선이 그 만큼 더 올라갔고 
 
렘므로브 마공작 등 고점을 높이 올리는 것도 가능한 캐릭터이다.

 

 

6. PK

일단 기본적으로 빙한계열을 가지고 있어 '빙결'을 내장하고 있다.

그리고 팀 버프가 워낙 좋아서 

본인보다는 서폿릭으로서 더 빛을 발하는 캐릭이다!

 

 

 

 

 
- 끝 - 
 

P.S 기본적으로 티치는 『서비스직』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내 역할을 100% 다했을 때 귀족 대우를 받는거지 

FACT.본인 제 할일 못하면서 대우는 받고 싶어하더라.

그런 얘기를 하거나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면 

과감하게 티치버리고 다른 캐릭하라고 얘기하고 싶다.

참고로 위에 언급된 내용을 위주로 플레이 한다면! 

어디가서 욕먹을 일은 절대 없다!

님 좀치네요??라는 소리를 들을수 있을 것이다.

결론. 나부터 잘하자! 그럼 아무 문제 없다!

 

 

Q. 타격 티치는 할만한가요!?

A. 네 좋고 쎕니다. 카이트를 못쓰는 패널티를 뒤엎어 버릴만큼!

물복 계열중 난타만큼의 타수 / 계수를 가진스킬은 없다!   복합계열특. 계수 낮음 단 연강마는 깔고해야 답답하지 않다. + 벼락 +20%

 

하지만!

 

타격 티치를 하다고해서 근본적인 티치로서의

역할이 사라지는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된 내용을 다 실천해야 한다는 뜻!!

더군다나 타티는 콤보사용 및 범위기가 자기중심!!

해보시면 어렵습니다 ㅎㅎㅎ

 

단, 솔플만 한다고하면 이자크이상의 성능이라 생각함.

회피세팅시 콤보사용 시 이자크급은아니지만 이클컨텐기준 콤 회피가능!

+ 힐웨 힐링기도있어서 안정성도 나쁘지 않다!

그저 - 타티 -

 

 

Q. 그렇다면 백티는요!?

A. 나쁘지 않습니다 취향인거 같아요! 힐량은 압도적!! 안정성 good!

대신 범위기가 5타!!

 

카이트 뎀증 +20%가 없는 티치라고 생각하심 되요!

 

 

 

 

 

- 피드백 환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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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Tw란지 | 작성시간 23.02.13 매번 정성스런 글 너무 재밌게 잘 보구있어요!! 혹시 란지에편 계획은 있으실까요? 얼른 보구싶어요!!
  • 답댓글 작성자하칸〃쑥그레이의58,000가지그림자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23.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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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고구마삶기 | 작성시간 23.09.05 티치엘 공략 와드!
  • 작성자절정티첼 | 작성시간 23.12.29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어서 덧글 남겨요!!
    혹시 이번 패치로 인해서 변경된 점때문에요!!
    제가 지금 공법을 하고 있는데 백법으로 갈아타도 괜찮을까요?
    신조 int 120 커프 int100 찍었구 장비는 아퀼 한계 스태프 1010마공 떡 아퀼 5셋 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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