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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 호감도 무기, 이제는 변화가 필요하다!!

작성자[두르]마총사|작성시간09.01.25|조회수5,697 목록 댓글 24

1. 호감도 무기는 뭔가요?


각 마을 무기상에 대한 호감도가 특정 수치 12000, 21000, 32000을

초과할 때 마다 판매하는 레벨 70, 85, 100제 무기입니다.


무기상 마다 판매하는 호감도 무기는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조슈아와 란지에 호감도 무기는 켈티카의 벨르마흐가 판매합니다.


무기 옵션이 레어 무기에 반해 너무 안 좋기에 단지 자신을 꾸미는 치장용 무기로 쓰입니다.

70과 85제 무기 이미지는 62와 75제 무기 이미지에 색깔만 바꿨습니다.

100제 무기는 새로운 무기 이미지를 갖고 있어서 소수가 희귀 뽀대용으로 착용합니다.





2. 호감도를 어느 세월에 다 올리죠?


제가 호감도 32000을 올리는 데까지 소요한 시간은 약 200분 정도입니다.

사람마다 실력과 노하우 차이가 있기에 심지어 길게는 6시간까지도 소요됩니다.


위의 시간은 제가 가장 싸게 호감도를 올리기 위해

깃발뺏기 전용포션 x 32,000개로 올린 시간이니

호감도가 +4씩 오르는 아이템으로 호감도를 올렸을 경우에는

시간이 훨씬 단축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호감도를 올리는 데는 얼마 정도가 필요하죠?


다행히 제가 공략한 켈티카 무기상 벨르마흐의 경우

매우 싼 깃발뺐기 전용포션을 줄 경우에도 호감도 +1씩 오릅니다.

그래서 32000개 구입하느라 총 2,112,000시드를 소비했습니다.


호감도를 올리면서 벨르마흐가 호의의 표시로 준 아이템 목록.


레드 허브 x 837개

힐링 포션(소) x 789개

그린허브 x 813개

마나 포션(소) x 777개

바이올렛 허브 x 791개


총 요새상점 판매가 - 303,753시드

호의로 받은 아이템까지 모두 팔 경우에는 1,808,247시드에

호감도 32000까지 뚫은 셈이 됩니다.





4. 호감도 무기, 왜 변화가 필요한 거죠?


먼저 설명하기 보다는 90제 무기와 100제 무기의 옵션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타 완드 - 완드(무기) - 고정옵션


내구도 42

경도 38

찌르기 공격력 24

베기 공격력 24

물리 방어력 8

마공 공격력 55

마법 방어력 53

명중률 보정 1

회피율 보정 3

민첩성 보정 3

크리티컬 보정 1

무기 딜레이 85%

합성횟수 3


- 착용 조건 -


Level [100]

Int [70]

Stab [33]


판매가 1,007,600

미스릴테인 - 완드(무기) - 랜덤옵션


내구도 43-45

경도 40-43

찌르기 공격력 22-24

베기 공격력 25-26

물리 방어력 6-10

마법 공격력 53-60

마법 방어력 53-57

명중률 보정 3-5

회피율 보정 2-8

민첩성 보정 2-6

크리티컬 보정 1-3

무기 딜레이 85%

합성횟수 1


- 착용 조건 -


Level [90]

Int [70]

Stab [33]




마그네타 완드가 레벨 제한이 10이나 더 높은 무기임에도 불구하고

100제 옵션이 90제 최상옵션에 비해 현저히 뒤진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알기 쉽게 비교해보겠습니다.


찌르기 공격력 0

베기 공격력 -2

물리 방어력 -2

마법 공격력 -5

마법 방어력 -4

명중률 보정 -4

회피율 보정 -5

민첩성 보정 -3

크리티컬 보정 -2

합성횟수 +2


찌르기, 베기 공격력이야 완드라서 그다지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 넘어간다 쳐도

마공과 잡옵들은 차이가 심해도 너무 심해서

누가 굳이 비싼 돈을 주고 100제를 살지 의심하게 됩니다.


게다가 합성횟수도 무시하고 넘어 갈 수는 없습니다.

90제는 1합이라서 제련을 한다면 마공을 최대 +17(77)이나 올릴 수 있습니다.

허나 100제는 3합이라서 최대로 제련을 한다고 해도 마공이 +6(61)밖에 되지 않습니다.


또한 무기 가격도 당연히 짚고 넘어가야 될 부분입니다.

100제 무기는 약 100만원 정도라 그렇게 비싼 것은 아닙니다.

허나 호감도를 32000까지 올리는데 소비한 금액까지

모두 따지자면 거의 300만원이나 됩니다.


반면에 미스릴테인(90제)은 크던2에서 나오고

화분에서도 쉽게 나와주는 아이템이므로

아무리 최상이라도 플리마켓에서 보통 100만원 안팎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스릴테인은 사용 후 다시 매매가 가능하기에

자신이 소비한 금액마저 도로 회수할 수 있습니다.





5. 그렇다면 호감도 무기가 어떤 식으로 변화했으면 좋을까요?


테일즈위버에서 가장 차별화 된 무기라고 생각되는 아드셀 무기 중

특히 드큐의 월광, 드큐의 쿠사이 그리고 수구리의 시엔 브레이커는

본래 42제와 52제 무기와는 많이 다릅니다.

스텟제한부터 딜레이와 잡옵들까지.


아래에 비교할 수 있게끔 옵션을 적어봤습니다.


드큐의 쿠사이 - 단도(무기) - 고정옵션


찌르기 공격력 52

베기 공격력 51

물리 방어력 1

마법 공격력 7

마법 방어력 3

명중률 보정 4

회피율 보정 3

민첩성 보정 2

크리티컬 보정 5

무기 딜레이 50%

합성횟수 3


- 착용조건 -


Level [52]

Stab [27]

Hack [27]

개-쿠사이 - 단도(무기) - 랜덤옵션


찌르기 공격력 47-54

베기 공격력 47-54

물리 방어력 1-2

마법 공격력 0-10

마법 방어력 1-5

명중률 보정 3-4

회피율 보정 1-3

민첩성 보정 1-2

크리티컬 보정 2-4

무기 딜레이 55%

합성횟수 1


- 착용조건 -


Level [52]

Stab [40]

Hack [40]


드큐의 쿠사이가 비록 공격력은 개-쿠사이에 비해 낮으나

명회민 보정은 개-쿠사이의 최상옵션과 같고

크리티컬 보정은 개-쿠사이의 최상옵션을 초과해서 5나 됩니다.


게다가 무기 딜레이 또한 5% 낮습니다.

더욱 놀라운 점은 스텟 요구치가 개-쿠사이에 비해 무려 13씩이나 낮습니다.

재분배할 때 스탭, 핵을 13씩 덜 찍어줌으로써 덱스와 어질을

사기적으로 높게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구리의 시엔 브레이커는 핵제한이 4더 높고 딜레이도 50%나 높지만

크리티컬 보정이 8 고정이기 때문에

난 딜레이보다도 크리티컬이 더 좋아 라고 하시는 분은

그 취향에 맞게 선택해서 낄 수가 있습니다.




제가 지향하는 호감도 무기는 이런 무기처럼

어떤 부분에서 특화돼서 유저들에게 선택의 폭을 보다 넓혀줬으면 합니다.


70제 무기는 데미지는 약하나 스텟 제한이 낮은 스텟절약 무기로써

덱스와 어질에 더욱 많은 포인트를 투자해서

수월하고 안정적인 사냥을 가능케 하고


85제 무기는 잡옵이 없는 대신 공격력이 사기적으로 높은 공격력 특화 무기로써

서민이라 좋은 악세서리템이 없는 유저들도

높은 데미지로 스노우보드 노가다라던지 셀평 노가다를 쉽게 할 수 있게 하고


100제 무기는 매우 짧은 딜레이에 잡옵 또한 높은 피케이 특화 무기로써

초반에 실버스컬이나 피케이를 할 때에 세이라나 메트라 무기를 꼈을 때 보다

피케이를 더욱 잘 할 수 있는 무서운 무기로 재탄생 되었으면 합니다.





6. 결론


저는 무기가 단지 무식하게 몬스터를 때리기 위한 도구가 아닌

좀 더 다양한 방법으로 몬스터를 쉽게 공략해서 잡을 수 있는 도구가 되었으면 합니다.


또한 70, 85, 100은 마음만 먹으면 하루 이틀이면 충분히 뛰어넘을 수 있는 레벨 구간인데

이 렙대의 사냥을 위해서 유저들이 굳이 호감도를 올릴지 의문이 드네요.

안 그래도 35, 42, 52제를 끼고 세이라까지 올리는 판에......


차라리 좀 더 넓은 레벨 구간의 무기 제공을 통해

레벨은 어느 정도 높지만 돈이 없어 늘 메트라만 끼고 있는 유저,

혹은 데미지는 어느 정도 나오는데 명중률 회피율이 딸려서 사냥이 힘든 유저 등

최소한 여러 유저들의 입맛을 맞춰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재탄생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옵션이 좋으면 현재 무기들 시세에도 영향이 끼칠 테니 좋은 옵션까지는 바라지 않습니다.

단지 특정 옵션 '특화'나 특별한 능력치 부여로 '차별화' 된 무기로

다른 레어 무기와는 다른 차원의 무기로 재탄생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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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칠성콜라 | 작성시간 09.02.16 쿠사이 완전 대발견 ㅅㅅ
  • 작성자치카붐 | 작성시간 09.04.07 와 쿠사이 진짜 완전 대발견 ㄳㄳ !
  • 작성자[하칸]크로우크루아흐 | 작성시간 09.04.30 비밀 호감도 무기도 조절이 좀 필요해요. 그만큼 노력해서 호감도 뚫어놧으면 옵이라도 좀 좋던지 렙대 비교 해봤을때 성능은 오히려 조금 떨어지는 정도?
  • 작성자[오를]라이어즈 | 작성시간 09.05.01 오오 쿠사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작성자각강각 | 작성시간 09.05.28 정말 좋은 지적이시네요. 만약 이런식의 개선이 이루어진다면 게임 플레이가 더욱 풍성해질 것이라 생각되네요 ㅎㅎ, 문제는 개슨이 이런 내용들을 받아들이고 수정하느냐인데. ㅋㅋ 가망이 없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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