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Re : 태양의 연주운동 방향

작성자갤럭시|작성시간24.04.24|조회수109 목록 댓글 0

 

[그림1은 15일 간격으로 해가 진 직후 서쪽하늘을 관측한 모습이다. -오투 증등과학2]

 

[태양의 연주운동 방향]

설명해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1>은 해가 진 직후 서쪽하늘을 관측한 모습이므로 <그림1>의 왼쪽 그림에서 관측자가 서쪽하늘을 바라보면, 왼쪽은 남쪽이고, 오른쪽은 북쪽에 해당한다. 5월1일에서 15일, 30일로 15일 간격으로 관측하면, 태양의 위치는 춘분날 적도에서 하지날 북반구 23.5도로 이동해 오는 도중에 위치하기에 태양의 적위는 증가하며, 나무를 기준으로 해가 진 후의 태양의 위치는 점점 북쪽(오른쪽)으로 점점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1>은 오류가 없는 그림이다. 따라서 <그림1>의 왼쪽 그림에서 “태양이 나무를 기준으로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태양이 나무를 기준으로 남쪽(왼쪽)에서 북쪽(오른쪽)으로 이동하고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그림1>의 왼쪽 그림에서 관측자가 서쪽하늘을 바라보면, 서쪽지평선 아래에 위치한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면 아직 지지않고 떠 있는 쌍둥이 별자리는 상대적으로 동쪽에 위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5월1일에서 15일, 30일로 점점 하지를 향해 시간이 흘러가는 <그림1>의 왼쪽 그림에서 5월 22일경 태양의 위치는 황도상에서 대략 적경4시 부근이며, 5월30일에는 태양의 적경이 이보다 커지기에 적경6시 부근인 황도상의 쌍둥이 별자리쪽으로 태양이 점점 이 이동할 것이므로 천구상에서 <그림1>의 오른쪽 그림처럼 된다. 쌍둥이 별자리를 기준으로 하면 태양의 위치는 황도상에서 서쪽에 위치해 있고,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면 쌍둥이 별자리는 황도상에서 동쪽에 위치해 있다. 따라서 시간이 경과할수록 쌍둥이 별자리쪽으로 태양이 점점 이동하므로 별자리를 기준으로 하면 태양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태양을 기준으로 하면 쌍둥이 별자리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게 된다. 결과적으로 ①황도상에서 태양의 연주운동 방향은 서쪽에서 동쪽이며, ②황도상에서 별의 연주운동 방향은 동쪽에서 서쪽임을 <그림1>에서 알아낼 수 있다. 한편, 황도면은 지구공전궤도면을 말하는 것으로 태양은 황도상의 특정한 별자리를 기준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기에 이것은 태양 둘레를 공전하는 지구의 공전 방향이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알려 준다. 반대로 태양을 기준으로 황도상의 별자리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기에 황도상의 별의 연주운동 방향은 동쪽에서 서쪽임을 알아낼 수 있다.

 

 

[그림2 - 구글 이미지]

같은 원리로 <그림2>에서 관측자가 서쪽하늘을 바라보면, 왼쪽은 남쪽이고, 오른쪽은 북쪽에 해당한다. 천칭자리의 적경은 14시로 추분을 지난 10월에 태양이 지나가기에 이 별자리는 밤하늘에서 6개월 후인 4월의 자정에 남중하는 별자리이다. 해가 진 직후 서쪽하늘에 천칭자리가 보이기에 그림2의 (가)는 9월에 해당한다. 그림2의 (다)에서 태양과 천칭자리가 점점 가깝게 위치하므로 10월에 해당한다. 이번에는 태양의 위치가 추분날 적도에서 동지날 남반구 23.5도로 이동해 오는 도중에 위치하기에 나무를 기준으로 해가 진 후의 태양의 위치는 점점 남쪽(왼쪽)으로 점점 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림2>에서 관측자가 서쪽하늘을 바라보면, 서쪽지평선 아래에 위치한 태양의 위치를 기준으로 하면 아직 지지않고 떠 있는 천칭 별자리는 상대적으로 동쪽에 위치해 있다고 할 수 있다. 시간이 경과할수록 천칭 별자리쪽으로 태양이 점점 이동하므로 별자리를 기준으로 하면 태양은 서쪽에서 동쪽으로 이동하고 있고, 태양을 기준으로 하면 천칭 별자리는 동쪽에서 서쪽으로 이동하고 있기에 결과적으로 ①황도상에서 태양의 연주운동 방향은 서쪽에서 동쪽이며, ②황도상에서 별의 연주운동 방향은 동쪽에서 서쪽임을 <그림2>에서 알아낼 수 있다.

 

[정리]

결론은 <그림1>과 <그림2>는 올바른 그림에 해당한다. <그림1>과 <그림2>에서 관측자가 서쪽하늘을 바라보면, 왼쪽은 남쪽이고, 오른쪽은 북쪽에 해당한다. <그림1>과 <그림2>에서 황도상의 별자리가 좌상에서 우하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 그림이라면 별자리는 태양을 기준으로 점점 태양과 가까워지면서 해가 진 직후 서쪽하늘에서 관측한 모습이 될 것이고, 그림의 왼쪽은 남쪽이고, 오른쪽은 북쪽이 된다. 이 그림과 별도로 황도상의 별자리가 좌하에서 우상 방향으로 이동하고 있는 그림이라면 별자리는 태양을 기준으로 점점 태양과 멀어지면서 해가 뜨기 전의 동쪽하늘에서 관측한 모습이 될 것이고, 그림의 왼쪽은 북쪽이고, 오른쪽은 남쪽이 된다.

 

①1년동안 황도상에서 태양의 연주운동 방향과 지구의 공전 방향 : 서쪽에서 동쪽

②1년동안 황도상에서 별의 연주운동 방향 : 동쪽에서 서쪽

③하루동안 태양, 달, 별의 일주운동 방향 : 동쪽에서 서쪽

 

자세한 내용은 임용지구과학 카페에 업로드되어 있기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링크 https://cafe.daum.net/edu-es

 

* 천천서의 주요 식 유도와 개념에 대하여 자세하면서 친절하고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 주는 2024B(천문) 및 천체과학 다년간의 최신 기출해설을 제공하는 2025B(천문) 강의가 최종임용합격을 바라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 대학 지구과학개론(최신판)이 2024년 3월2일자로 출간되어 소개합니다. 총 939면에 달하며, 최근 몇 년간의 임용 기출에 나왔던 그림들과 내용들의 상당한 부분이 대학 지구과학개론(최신판) 책에 나옵니다. 따라서 임용대비를 위해 필수적으로 이 책을 구매하여 살펴보면 임용 성적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