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묻고 답하기

안녕하세요 진학관련 상담입니다.

작성자이성준|작성시간12.06.26|조회수86 목록 댓글 0

저는 현재 사이버 대학을 통해 심리학과 학부강의를 듣고 있는 요가강사 입니다.

원래 전공이 심리학이 아니었는데 요가를 접하면서 학부에 편입을 하게 되었어요.

그러다 건강심리 분야를 알게 되었고 아주대학교 건강심리전공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학부졸업 후 바로 석사를 갈 예정이어서 공부를 해야겟다라는 마음은 있는는데

1. 다른 심리학 대학원들의 시험은 많은 심리학자들의 이론을 숙지하고 그에 대해 서술하는 시험으로 알고 있는데

아주대학교의 시험은 원서로 시험을 본다고 하셨는데 어떤 종류의 책을 보아야 하는지 너무 감이 오지 않아 힘이 듭니다.

제게 필수혹은 필요하거나 읽기좋은 건강심리에 대한 원서와 번역서를 추천해 주시면 너무 감사하겠고,

영어원서 시험에 대한 대책을 물어보신 걸로 이해를 하고 답변해드릴께요.

우선, 심리학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계시다고 하니, 심리학 용어에 대해서 잘 숙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대학원 준비 공부모임이 있다면 좋지만, 같이 공부하실 분들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겁니다.

 

한글 심리학 개론을 한권 골라서, 뒷쪽에 나오는 색인, 용어 등을 충분히 숙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그 다음으로 또는 위의 작업과 동시에, 심리학 개론 원서를 한권 골라서 보십시오. 너무 두꺼운거 고르지 마시고...

보통은 대학원 준비하는 사람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작업은 번역 연습도 하는 동시에 심리학 용어를 한글로 익숙하게 만드는 작업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리고, 건강심리 원서와 번역서는 입학하시면 많이 보게 될테니..그보다는 마음과 건강의 관계를 다룬 영문 소스들(이를테면, 뉴스위크, 타임지 등)에 나오는 건강심리 관련 원문을 번역해 보셔요. 마음챙김(mindfulness)과 명상에 대한 글들도 많이 봐두세요.

 

영어만 봐도 한글 용어가 퍼뜩 떠오를 정도면 OK~

 

2. 또 한 구술에서는 인성적인 질문이 많은지 아니면 학부에서 배운 내용을 모두 통달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면접에 임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구술시험은 뭐가 나올지 사실 정해진 것이 없어요.

어떤 사람에게는 심리학 관련 지식을 묻기도 하고, 어떤 사람에게는 환경에 대한 질문을 하기도 하고...학비조달이나, 기타 생활 등..추리해보자면, 타전공생에게는 심리학 질문을 많이 묻겠죠, 나이가 많은 분이라면, 학비조달이나 대학원 생활 질문할테고요..

 

사실, 제일 중요한 것은 위의 1번에 있는 영어번역시험입니다. 

 

 

 

물론 심리대학원에 가는 학생의 입장에서 모든 내용을 통달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지만 저는 현재 상담심리학과에 다니고 있어

내용이 너무 많이 방대합니다.

상담심리와 건강심리는 공통점도 많겠지만 다른 부분도 있다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어느 범위 까지 공부를 해야 할 지에 대해 조언을 여쭙고 싶습니다.

 

방대한 내용을 머리속에 넣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가 필요한 내용을 더 깊이 있게 공부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런 무례를 무릎쓰고 질문하는 것이니 선배님들의 따듯한 조언을 기다리겠습니다.

어느 정도까지 공부를 해야할지에 대해서 어찌 한계가 있겠습니까

그저 유미님께서 준비할 수 있는 것까지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대학원 입학 과정에서는 기본적인 심리학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므로, 세부적인 항목에 집중하기 보다는 학부과정에서 배우는 심리학 내용을 잘 숙지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참고로, 아주대 교수님들은 인지, 임상, 상담, 산업, 사회, 건강 전공 교수님들이 계시니..

아주대 시험보실 때는 이 전공 chapter를 좀더 주의깊게 보시는게 좋겠네요.

 

행운을 빌겠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