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한글, 한국어 세계화

"강남스타일" 흥행이 주는 시사점

작성자light|작성시간12.09.07|조회수35 목록 댓글 1


(지금 한국사회에서는 여러 지성인들이 한글날 공휴일 지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펼쳐지고 있다. 나하고는 별 상관이 없는 일이지만 여러 분들께서 그 분들을 성원해 주셨으면 한다.


아래 주소는 한글날 공휴일 지정 온라인 서명방이다.

1. 다음아고라 서명방: http://bbs3.agora.media.daum.net/gaia/do/petition/read?bbsId=P001&articleId=121248 

2. Tistory 서명방     : http://hangulnal1009.tistory.com/category/서명/참여하기


여러 분들이 서로 적극 홍보하고 참여하셔서 우리말글의 발전에 더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셨으면 한다.)

---------------------------------------------------------------------------------------------


"강남스타일" 흥행이 주는 시사점


    요즘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기세가 무섭다. 세계에 널리 퍼진것은 물론 불과 50여일만에 1억번이상의 클릭수를 기록하면서 세계의 톱가수들의 노래들도 발아래 내려 앉히고 있는 형편이다. 세계적인 연예기획사들의 러브콜이 줄을 잇고있으며 글로벌Tv 출연 요청도 봇물을 이루고 있는 모양이다. 가히 한국음악역사에 한획을 긋는 사건이라 해야겠다.


    하지만 이러한 사실보다 더 주목받을 점이 있는데 바로 싸이가 노래 줄거리는 모두 한국어로 불렀다는 점이다. 가사에 영어를 섞지 않으면 "촌스럽게" 여기고 외국에 진출하여 성과를 거두려면 영어 또는 당지의 언어로 불러야 한다는 인식이 팽배되여 있는 현실에서 줄거리가사를 100% 한국어로 부른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세계적인 히트를 친것은 우리사회에 많은 시사점을 안겨준다. 


    우리민족사회에는 우리민족이 타민족에 비해 우수하다는 인식이 팽배해 있으며 이러한 연고로 타국어, 특히는 영어를 익히면 타민족속에서 상위군체에 랭크될수 있을거라고 막연히 생각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하여 사회전체는 영어광풍에 휩싸이게 되였고 케이팝아이돌들마저도 국내에서 영어짬뽕노래를 부르지 않으면 시대에 떨어진걸로 생각하고 해외 진출시 대부분 의례 영어 또는 외국어버젼들을 "주무기"로 챙겨 들고 나가며 상대사회에 순응하려고 무진 애를 쓴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들은 잘 못 된것이라는것을 "강남스타일"이 여실히 보여 주었다. 

    기실 이러한 도리는 그전의 사실들에서도 확인할수가 있었다.아시아에서 대히트를 친 보아와 그외의 몇몇 가수들이 영어노래로 미국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기대만큼의 성과를 올릴수가 없었다.


    예전부터 여러 지성인들과 필자는 우리들의 우세는 우리들의 문화에 있다고 누누히 강조하여 왔었다. 우리들의 문화를 버리면 우리들도 타민족들과 다를바 없다고 재삼 강조하여 왔었다. 하지만 영어 또는 다른 외국어나 문자를 숭배하고 추구하는 분위기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았었고 오히려 점점 더 기승부리는 양상을 보였다. 마치 영어 또는 다른 외국어나 문자가 그 무슨 구원의 끈이라도 된다고 생각하는듯 했다. 

    하지만 케이팝에서 보여 주다싶이 외국인과 동등한 조건으로 승부할때는 이길수가 없으며 반드시 자기의 독특한 끼가 있어야 따라 잡거나 이길수가 있는것이다. 이런면에서 싸이의 "강남스타일"의 대흥행은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다.


    우리에게는 이 지구상 가장 훌륭한 말글문화가 있다. 우리가 타민족을 따라잡고 능가하냐 못 하냐는 우리가 우리말글을 어느 정도 활용하고 발전시키냐와 가장 필연적인 연관이 있다. 한국이 세계에 보여준 저력이 영어화됐으면 더 큰 성과를 냈을거라는 무식한 생각들을 이제는 버릴때가 되였다. 영어사용국가였으면 지금과 같은 성과를 바라 볼수조차 없었을것이다. 같은 조건하에서는 인구가 많고 자원이 풍부한 세력이 이기게 되여 있으니깐.... 


    이제는 "강남스타일"을 계기로 모두들 더 이상 자기문화를 무시하고 짓밟는 미련한 자해행위를 그만 두기를 바란다. 자기들 문화의 발전에 기여할수는 없을지언정 가로 막고 뒤다리를 잡아 끌지 말기를 바란다. 이것이 길게 보았을때 자신과 후대들을 위한 가장 실제적인  길이기때문이다.


   우리의 문화를 사랑하라.

   또한 우리의 문화로 세계를 바라 보라.

   길은 여기에 있다 !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월계자 | 작성시간 12.09.09 공감할 수 있는 의견입니다. 우리가 세계에 내놓을 수 있는 문화를 창조해 냈을 때에 세계인들이 호응할 것이고, 그들이 스스로의 필요에 따라 우리 말과 글을 익히고 자기네 말로 번역도 하고 그렇게 되겠지요. 싸이의 노래 '강남 스타일'의 성공 요인 속에는 국적, 인종에 관계없이 사람이라면 누구나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그런 재미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이 포함되어 있을 것입니다. 저도 몇번이나 반복해서 들었는데 싸이의 강남스타일은 강한 중독성이 있는 것 같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