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유게시판

[스크랩] 지금 그대로의 세상에 네가 만족하지 않는다면

작성자자유인|작성시간11.06.26|조회수21 목록 댓글 1

네 주위를 돌아보면 알겠지만 해야 할 일들이 무척 많다.


하지만 너희 행성의 대다수 사람들이 지금 그대로의 세상에 만족하고 있으니, 세상이 바뀌지 않는 건 이 때문이다.

대다수 사람들이

① 동등함보다는 차별이 대우받는 세상,

불일치가 갈등과 전쟁으로 해결되는 세상에 만족하고,

③ 가장 잘 적응하는 자가 살아남는 세상,

④ 힘이 정의인 세상,

⑤ 경쟁이 요구되는 세상,

⑥ 이기는 것을 최고선이라 부르는 세상에 만족하고 있다.

그 체제가 패배자들까지 함께 양산해낸다 해도 하는 수 없다. 너희 자신이 그 패배자들 속에 끼이지 않는 한.


설령 (1)그 체제가 나쁘다는 견해를 드러낸 탓에 죽임을 당하는 사람들과 (2)패배자인 탓에 굶주리고 집 없이 지내야 하는 사람들과, (3)강하지 못한 탓에 억압받고 착취당하는 사람들을 아무리 많이 양산해낸다 하더라도, 대다수 사람들은 지금대로의 세상에 만족하고 있다.


하층계급에 대한 착취는, 이런 착취를 받기 전에 그 희생자들이 처했던 상태에 비하면, 지금 그들이 얼마나 더 잘 살게 되었는가 라는 상층계급의 자화자찬 식 선언으로 정당화되니, 이렇게 해서 상층계급은, 한 사람을 진실로 공평하게 만드는 문제는-- 단순히 끔찍한 상황을 쥐꼬리만큼 더 낫게 만들고, 그 거래에서 추잡한 이윤을 취하는 데 있지 않고-- 사람들 전체를 어떻게 대접해야 하는가에 있음을 무시할 수 있다.


너희 행성의 대다수 사람들이 누군가가 현재 굴러가는 것과 다른 종류의 체제를 제안하기라도 하면, 그것을 비웃는다. ※경쟁하고 죽이고 승리자가 전리품을 갖는 따위의 행위들이 자신들의 문명을 위대하게 만들어준다고 주장하면서! 그들은 심지어 그 외에 어떤 다른 자연스런 길도 있을 수 없다고 여긴다. 즉, 이런 식으로 처신하는 건 인간의 천성이니, 다른 식으로 행동한다면 인간을 성공으로 몰아가는 내면의 힘을 죽이리라고 여기는 것이다. (아무도 무엇에서 성공하려는지 묻는 사람은 없다.)


진실로 계몽된 존재들로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지만, 너희 행성에 사는 대다수 사람들이 이런 철학을 믿고 있다. 그리고 이 때문에 대다수 사람들이 ①고통받는 대중②소수에 대한 억압, ③하층계급의 분노, ④자신이나 자신의 직계가족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생존욕구무심하다.


대다수 사람들이 오직 자기 삶의 질을 높이는 데만 열중하고 있기에, 자신들이 지구를, 자신들에게 생명을 준 바로 그 행성을 파괴하고 있음을 알지 못한다. 놀랍게도 그들은 단기간의 이익이 장기간의 손실을 만들어낼 수 있고, 실상 지금 이 순간에도 만들어내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러하리란 사실을 관찰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멀리 보지 못한다.


대다수 사람들이 공동선이라든가, 세계 일국 주의라든가, 모든 창조물과의 분리가 아니라 그것과의 합일로서 존재하는 신이라든가 하는 개념을 가진 집단의식을 두려워한다.

①합일로 끌어가는 모든 것에 대한 이 같은 공포와 ②분리시키는 모든 것에 대한 너희 행성의 예찬이 바로 분열과 부조화와 불일치를 만들어내는 원인이다. 그럼에도 너희는 자신의 체험에서 배울 능력조차 없는 듯, 그런 행동들을 계속함으로써 계속 같은 결과들을 빚어낸다.


고통이 계속 용납되는 건 너희가 남들의 고통을 자신의 것으로 체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분리무관심과 그릇된 우월감을 기르지만, 합일(=우리가 하나라는 생각)자비와 참된 평등을 낳기 마련이니.

너희 행성에서 일어나고 있고, 지난 3000년 동안 반복해서 일어났던 사건들은 내가 앞서 말했듯이, 너희 집단, 너희 행성의 전체 집단이 지닌 집단의식의 반영이다.

그것의 의식 수준은 미개하다는 표현이 가장 잘 어울릴 것이다.


---신과 나눈 이야기 제2권 4장에서 ---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자유인의 길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자유인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1.06.26 '신과 나눈 이야기'라는 책에서도 강력하게 기본소득제를 주장하고 있습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