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일본인의문화

군함도,

작성자구정리|작성시간24.03.24|조회수38 목록 댓글 0

군함도, 

 

하시마섬, 일본 남쪽 끝녘 나가사키시에제주도를 마주보고 있는 초소형 섬이다. 섬의 크기와 모양이 꼭 군함 같다 해서 군함라 불린다. 남북 480m, 동서 160m, 전체 둘레 1.2km, 뒷짐지고, 산보하면 18분 정도 걸린다. 이 섬의 원래 크기는 지금의 3분의 1 정도였는데 1897년부터 1931년까지 무려 34년에 걸쳐 매립공사를 했다고 한다. 

매립공사는 누가 무엇 때문에 했는가? 미쓰비시가 지금의 3분의 1 크기에 불과한 섬을 1800년에 사들였다. 해저 1km에 석탄 매장돼 있었기 때문이었다. 서기 1,800년이면 우리 조선에서는 정조가 왕이었고, 유럽에서는 나폴레옹이 이태리를 점령했고, 미국에서는 자유가 법을 향도해야 한다며 미국 민주주의를 한층 업그레이드시킨 토머스 제퍼슨이 백악관에 입주했던 시기다. 

그시기에 미쓰비시라는 한 기업이 해저 1km 아래 석탄이 대량으로 매장돼 있다는 것을 탐지해서 그 석탄을 캐낼 생각을 했다는 것이 매우 놀랍다. 한편으로는 석탄을 캐내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고층의 미니 도시를 건설했다. 그 시대에 10층짜리 아파트촌을 건설하고 학교, 병원, 상가, 위락시설을 컴팩트하게 건설한 토목기술과 건축기술이 참으로 놀랍다.

인구 5,000명, 헥타르당 835명, 당시 도쿄 인구 밀도의 9배로 세계 최고의 인구 밀도 지역으로 기록돼있었다고 한다. 1750년에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석탄이 산업의 동력이었던 시절, 일본의 한 기업이 잽싸게 해저에 있는 탄광까지 개발한 사실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 영조가 사도세자를 뒤주에 가두어 죽이고 정조가 즉위하던 그때의 조선과 그때의 일본을 대비시켜 보자. 5천 년 역사는 뭐 하는 역사이고, 5만 년 역사가 있다 한들 무슨 소용인가?

석탄 시대가 석유시대로 전환되자 군함도는 제1차 석유파동이 있었던 1974년에 폐쇄됐고 무인도가 됐다. 170년 동안이나 일본 산업의 동력을 제공했던, 일본의 전설적 유산이 아닐 수 없다.

전쟁에서도 신사도가 있고 멋이 있는 법이다. 일본 해군은 이순신 장군을 존경하고 연합군 장군들은 독일의 롬멜 원수를 존경한다. 적국이라 해서 모든 것을 조선 좌익들처럼 적대시하고 모략하고 비하한다면 이 세상은 벌써 지옥이 됐을 것이다. 초미니 섬을 3배로 확대해서 그 위에 10층짜리 고층 아파트를 1800년대에 건설했다는 사실은 분명 경이로운 역사다. 

서울의 아파트는 박정희 대통령 시절 와우아파트로 출발하지 않았던가? 이는 배움의 대상이지 모략의 대상이 아니다. 당시의 미쓰비시의 파이어니어 정신은 우리가 이제라도 연구하여 지혜와 교훈을 이끌어내야 할 학습의 대상이다. 이후에 소개되겠지만 우리는 특히 일본 문명과 문화의 원동력인 일본 유수기업들의 족적을 학습할 필요가 있다. 그들이 어떻게 일본의 신화를 창조해 냈는지 겸허한 자세로 배워야 할 것이다.

옷깃을 여며야 할 이 학습의 대상 앞에서 북조선 신봉자들은 무슨 짓을 했는가? 소설을 쓰고 영화를 만들어 군함도를 살인섬이라고 모략했다. 조선 청년 수백 명을 강제로 끌어다 혹사시키고, 갈비뼈가 드러날 정도로 굶기고 학대해서 122명이나 살해(killed)했다고 모략했다. 영화 [군함도]는 그 증거를 두 가지로 부각했다. 

하나는 1965년 조총련이 한일협정을 반대하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탄광 벽에 끄적인 ‘어머니 보고 싶어’, ‘배가 고파요’, ‘고향에 가고 싶다’ 낙서 영상을 1940년 전후에 조선 청년들이 쓴 글이라 거짓 모략을 했고, 시기를 알 수 없는 일본인 광부들 사진을, 조선인 광부였다고 사기를 쳤다. 금방 탄로가 나서 일본인들의 비웃음을 살 이런 짓들을 저들은 왜 업무 삼아 하는 것인가?

거울로 삼고 학습을 해야 할 기념탑에 가서 겨우 '지옥섬'으로 매도하고 모략할 생각만 할 줄 아는 인종이 바로 김일성 추종자들인 것이다. 초호화 유람선, 온갖 화려한 장식과 화려한 쌍쌍 무도회가 열리는 공간에 가서 겨우 한다는 것이 어디에다 배설해 놓을 것인가만 생각하는 북조선 추종자들, 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말은 오로지 서산대사의 말 “돼지 눈에는 돼지만 보인다” 이 한마디 말뿐이다, 식민지? 좌익들은 주장한다. 해방 전에는 일본의 식민지, 해방 후 지금까지 79년 동안은 미국의 식민지라고! 이들이 아는 건 식민지 하나뿐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