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 LOVE&SIT FORUM

[김미정성칼럼]생리가 계속 되고 안끝나요..부정 출혈(VAGINAL BLEEDING)

작성자일랑로즈|작성시간15.05.28|조회수839 목록 댓글 0

생리가 계속 되고 안끝나요..부정 출혈(VAGINAL BLEEDING)

생리인지..출혈인지..도통 끝날 줄 모르는 여성의 불편한 그날

 

여성들의 생리 주기는 보통 26~30일 정도이며,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생리 기간을 벗어나거나 생리 기간이 아닌데.. 생리가 2주 이상 지속이 되면 부정 출혈을 의심할 수 있고,기간이 짧더라도 자주 반복 되는 부정 출혈이나 하복부 통증은 자궁 건강에 적신호 일 수 있으며,혈액 부족 손상을 가져와 어지럼증과 빈혈의 한 원인이 될 수도 있다.

 

대개 여성들은 피로와 스트레스 누적으로 인한 호르몬 분비 기능 이상으로 많이 나타나긴 하지만, 다낭성난소증후군,자궁선근증,자궁근종,자궁용종,자궁내막증,자궁경부암 등 난소나 자궁질환과 관련 되어 있을 수 있어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부정 출혈이 계속 되면 산부인과를 내원해 진료를 꼭 받도록 해야 한다.

 

부정 출혈에는 배란기에 접어들어 난소 기능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못해 출혈하게 되는 배란기 부정 출혈이 있고, 자궁 기능이 취약해져 출혈하게 되는 단순 부정 출혈’,페경 이후 하게 되는 부정 출혈도 있을 수가 있다.

 

인천 SY동에 사는 30대 중반 워킹맘 A씨는 생리가 정상적인 25~28일 주기로 일정한 편이었는데, 석 달 전 부터는 일주일 정도 하던 생리 기간이 길어져 10일 이상 하기 시작했고, 그 다음 달에는 보름 이상 생리가 멈추지 않아 걱정이 되었다고 한다.

 

A씨는 평소 생리할 때 불편한 것처럼 약간의 어지럼증이나 피로감,불쾌감이 높은거 빼고는 딱히 심한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없고 생리통도 심하지 않아서, 본인이 남들보다 약하고 냉한 편이라..몸이 피로하면 생체 리듬이 깨져서 일시적으로 그럴 수도 있겠다..생각을 했다.

 

그래서 병원에 가면 금방 좋아지겠지! 하고 산부인과를 방문해 초음파 검사를 했는데, 의사가 자궁에 아무 이상이 없다고 하며 호르몬제를 처방해 주었고, 그 약 복용 후 며칠 동안 출혈이 멈춰서 기뻐했는데 또 다시 출혈이 계속 되서 A씨는 너무 마음이 불안하고 초조해 졌다.

 

이번에는 친한 주변 맘들에게 물어 봐서 추천해 주는 다른 산부인과를 찾아가 다시 소변 검사와 초음파 검사,난소 검사,자궁 경부암 검사 까지 받았다.

 

그런데 이번 의사도 역시 자궁은 깨끗하고 아무 이상이 없다며 큰 병원에 가서 정밀 검사를 더 받아 보라고 권했다고 한다.

필자 역시 몇 년 전에 이런 위의 사례와 같은 증상으로 두 달 넘게 출혈이 지속 되어 병원에 간 일이 있었는데,검사 결과 자궁이 깨끗하고 아무 이상이 없다 했고,피로와 스트레스가 누적 되어 그럴 수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었다.

 

성문제 상담을 하다 보면 생리와 관련된 상담들이 많고,학생들이나 성인 여성들이 생리가 멈추지 않고 계속 되어서 문의를 하는 사례들이 종종 올라온다.

 

여성의 자궁은 제 2의 심장으로 소중한 생식 기관이지만, 대부분의 여성들은 남성보다 약하고 예민해서 정신적,신체적 스트레스와 피로,무리한 다이어트,건강 상태,수면 부족,영양 상태,흡연,과음,무배란,임신으로 인한 출혈,성교 후 출혈,질염이나 성병 감염,자궁이나 난소 염증,내분비계 이상,혈소판 이상,피임약 복용이나 약물 복용,신장 질환,갑상선 질환,자궁 이상,자궁암,전신 질환 등 여러 가지 환경적, 기능적 요소에 의해 정상적인 생리를 해왔더라도 생리양,생리 주기,생리 기간의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생리는 여성에게 있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기본적인 방법인데, 청소년기에는 생리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거나, 생리가 다소 불규칙해 생리 불순이 와도 성인이 아니므로 생리 기전이 안정적으로 자리 잡지 못해 단기간 그럴 수 있으나, 지나친 생리 양이나 긴 생리 기간,극심한 생리통은 자궁 건강에 다른 문제를 야기 할 수 있어, 병원에서 자궁 질환 및 호르몬의 이상 유무를 살펴 보는게 필요할 수 있지만, 보통 배란 장애나 생리 호르몬 이상으로.. 호르몬의 불균형에 의한 증상인 경우가 많다.

 

부정 출혈은 한방에서 허약 체질이거나 비장 기능이 약해졌을 때, 하체가 냉랭해서 기혈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어혈이 생기는 경우, 신경 쓸 일이 많아 예민해져서 간이나 심장에 나쁜 열 발생으로 인해, 신기가 부족할 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부정 출혈을 예방하려면 더운 여름에도 몸을 따뜻하게 보온 하는데 신경을 써야 하며,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휴식,인스턴트 식품과 패스트 푸드,탄산 음료를 피하는 균형 잡힌 식사 ,체질에 맞는 규칙적인 운동,과음,과식,흡연 피하기,하이힐 비착용,편안하고 통풍이 잘되는 겉옷과 속옷 착용,복부 온찜질이나 쑥 좌훈,쑥 좌욕,발온탕 등의 관리를 평소에 잘해 주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부정 출혈은 여성들의 크게 아픈 증상이 없어 방치 했다가 더 큰 병을 부르는 경우도 있는데, 출혈이 길거나 생리양이 과다한 것을 오래 놔두면 혈액 손실이 커져서 가정이나 사회 생활을 하는데 불편하고 무리가 따를 수가 있으므로,출혈이 2주 이상 지속 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에게 진단과 치료를 꼭 받도록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