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사와 호르몬의관계

작성자박주영원장|작성시간11.10.11|조회수169 목록 댓글 0

포유동물에 있어서 지질대사는 간,지방조직들에 조절작용을 하는 호르몬의 지배를 받는것으로 알려져있다.

아드레날린인 부신수질호르몬은 인체에 축적된지방,단백질등 축적된 영양소들을 에너지로 사용되게하는 호르몬의 역할을하고있고 인슐린호르몬은 혈중당을 동물성전분인 글리코겐으로 저장시키고 일차적으로는 축적된 글리코겐은 최종적으로는 지방축적에 기여하고있다.

 

셀루리트

셀루리트는 세포의 염증질환이다. 이증상은 오렌지껍질부분으로 불려진다. 이 부분을 만져보면 부풀어오르고 팽팽한 느낌과 꼬집으면 통증을 느낀다. 일부 과학자들은 셀루리트와 비만을 달리 해석하고있다. 말랑말랑한 비만은 지방이 축적된 외형상 보기에도 살찐상태를 말한다. 셀루리트는 세포들이 확실히 다른 형태를 띠고있다.

국소적비만은 축적되려는물질들의 병적인 형태의 셀루리트와는 구분되어져야하는데 셀루리트는 체형이 마른부위에도 나타날수있고 지방축적이 없는부분에도 나타날수있고 체형이 마른사람도 셀루리트가 생길수있기때문에 국소적 비만과 완전히다르다.

 

단순한 비만은 피부는 부드럽고 일정하며 거친현상은 없다. 비만부위피부온도가 근처부위와 똑같은 체온을 갖고있으며 탄력상태가 유지도어져있다. 누르거나 비틀어도 통증이 적다.

 

셀루리트와는 달리 피하지방조직의 변질로 생각되어지고 연결조직애도 관여하고있고 누르거나 만져도 통증이 거의없다.

 

혈관순환계의 연결상 셀루리트는 우리몸에 순환하는 혈관계 동맥끝에서 세포들에 전달된후 다시 정맥끝으로 재 흡수되는과정, 조절에 변화를 보이고있다. 이러한 말초순환부위의 변화조절관정에 이상을보여 셀룰리트수종의 원인이되는것이다. 영양소들은  장벽을 통해 대 정맥에 흡수돠어 문정맥순환과정을 타고 간에 이르러 해독장치를거쳐 일부는 저장되고 나머지는 페를거쳐 심장압에의해 대동맥,동맥,소동맥,세동맥,소정맥,정맥,대정맥과정을 순환하는데여기서 세동맥까지 전달되어온 영양소들은 심장압의 영향을 받아 세동맥혈관벽사이에 벌어지는 틈새 간극을 새어나오 지방세포등 각각의 세포들에 전달되어진다음 대사과정에서 생성되어진 연소수등은 세정맥을 통해 일부는 되돌아오고 일부는 임파순환과정을 거쳐서 쇄골하정맥으로 재흡수되는데 이 순환과정 즉 세동맥 말초부위에서 지방세포들사이에 전달과정에서의 운반전달체는 혈장이 그 역할을 하고있는바 이 혈장이 정상적으로 순환하지못한결과 셀루리트가 생성되는것이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