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생명의열쇠 소화효소[消化酵素, digestive enzyme]

작성자박주영원장|작성시간11.09.17|조회수99 목록 댓글 0

소화효소 [消化酵素, digestive enzyme]

동물의 소화관 속에서 음식물을 고분자 유기 화합물에서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가수분해시키는 효소
본문
효소란 생물체 내에서 반응속도가 느린 화학반응을 촉진시키는 단백질을 말한다. 동물이 섭취한 음식물 속에는 분자량이 매우 큰 고분자 유기화합물들이 많은데, 이들은 그 큰 분자량으로 말미암아 소화관세포막을 통과하지 못한다. 따라서 이 물질들이 소화관의 세포막을 통과하여 체내로 흡수되기 위해서는 분자량이 작은 저분자 물질로 분해되어야 한다. 소화효소는 가수분해()의 과정을 통하여 동물의 소화관 내에서 음식물 속의 고분자 유기화합물을 저분자 유기화합물로 분해하는 효소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효소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는 소화과정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고분자화합물은 분해되지 않은 채 배설된다. 체내의 화학반응은 효소에 의하여 최대 수천 배 또는 수만 배 이상 빠르게 작용하며 소화효소 역시 마찬가지로 음식물 속의 고분자 물질을 매우 빠른 속도로 저분자 물질로 분해하여 흡수가 용이하도록 돕는다. 소화는 대표적인 가수분해작용의 예로 이 때 고분자 유기화합물이 저분자로 분해되기 위하여 물분자가 반드시 첨가된다.

소화효소는 다른 효소들과 마찬가지로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열, 산성도(:pH로 보통 나타냄), 자외선에 대한 생체 내 단백질의 특성을 따른다. 따라서 열에 대단히 약하여 온도를 높이면 그 활성()을 상실한다. 대개의 소화효소는 60 ℃ 이상에서 효소의 기능이 없어진다. 또, pH에도 그 활성을 크게 의존하는데, 대개의 효소는 pH 7 근처의 중성에서 활성이 가장 크다. 그러나 위에서 분비되는 펩신의 경우 pH 2 정도의 산성에서 활성이 가장 크다. 이처럼 소화효소는 그 분비기관과 기능에 따라 최적활성을 보이는 환경에 차이가 있다.

소화효소는 단백질분해효소와 탄수화물분해효소, 지방분해효소로 나눌 수 있다. 단백질분해효소로는 펩신, 펩티다아제, 트립신 등이 있고 탄수화물분해효소로는 아밀라아제, 글리코시다아제, 덱스트리나아제, 락타아제, 수크라아제, 말타아제 등이 있으며 지방분해효소로는 리파아제가 있다. 각 소화효소는 분비기관에 따라 그 종류가 다르며 활성화되는 조건도 달라진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