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고등학생의 체중조절에 대한 태도와 식생활행동에 관한 연구 .서론1

작성자박주영원장|작성시간11.09.19|조회수75 목록 댓글 0

 

1.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식생활은 인간의 기본생활에있어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있으며, 식생활의 내용은 건강상태와직결되어 일생을 통해 신체적,정신적행복유지에 중요한역할을한다(박성효,1991)

청소년의시기는 학령기이후 신체적 정신적,생리적으로 급속한 성장변화를 통해 성인기로 이행되어가는 중요한시기로 이시기에 영양은 평생의 건강과 직결된다. 따라서,건강하고 능률적인 생활을 영위하고 유지하기위해서는 균형된영양섭취가 매우중요하며잘 조화된 영양섭취를 위해서는 합리적인 식생활이 되어야하고 이는 일상의 매 끼니식사로부터 이루어져야한다. 또한, 이시기는 식품영향학적 견지에서 식습관이 형성되고 형성된식습관이 고정되어가는시기이다.(김숙희1976)

 

개인의 식습관은 기호,환경,심리상태 그리고,사회.문화적 배경에 영향을 받아 형성되고 특히,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환경등은 식습관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작용할수있으며 일단 형성된 식습관은 영양상태,건강상태,체위등에 중요한 역할을 미친다.그러므로 청소년기의 올바른 식생활태도는 무엇보다 중요하다고하겠다.  그러나,최근매스컴이나 일반사화전반적인분위기가 외모를 지나치게 중시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특히 체형에관한 관심이 크고 지나치게 마른체형을 선호하고있으며 어느시기보다 외모에 민감한 많은 청소년들에게 정상적인 체중을 유지하려는것보다 체형을 고려해 좀더 마른 체형을 원하여 청소년들의 식생활에대한 가치관에 혼란을 야기시킨다.

 

그로인해 질이 저하된 식생활을 하게하는 요인이되고있다. 청소년들의 체중조절과 식사행동에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보면 90.7%에 해당하는 청소년들이 체중조절에 관심을 가지고잇으며(유경숙1994)

주로 체중을 줄이는방향으로 체중조절을 시도하고있고 마른체형을 이상적인 체형으로 인식하고있는것으로 조사되었다(김용주외1988)

 

또한, 식생활에 가장 큰 문제점으로 불규칙한식사시간(김순애1993)을 가장많이 꼽았다. 그러나 이런연구들은 청소년중에서도 주로 여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져온것이많았다. 특히 고등학생을 대상으로한 연구는 대부분이 여학생을 대상으로하고있었다. 이는, 외모에대한 관심은 주로 여성이 가지고잇다는 통념에따른것이라 생각된다. 그러나,사회의 변화와함게 나타나고있는 가치관의변화로 남녀에대한 고정관념도 많이 달라지고있고, 그로인해 요즘은 남학생들도 외모에 상당한 관심을 나타내고있다.

 

이기숙(1994)의 연구에 의하면 서울시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해서 남학생의 31.4%가 매일아침을 거르고잇으며 그중에서3.4%는  "날씬해지고싶어서"라고 답한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의 다이어트에관한연구(남상인1993)에서는 남학생의 30.2%가 중.고등학교시기에 체중에대해 걱정하는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는 이제 외모나 체중조절에 대한 관심이 여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말해주는것이다. 즉 외모나 체중조절에 대한 지나친 관심으로 인해 영향받을수있는 적절치못한 식생활태도나 행동,체형이나 체중조절에 대한 잘못된인식등을 바르게 가질수있도록 지도하는일이 이제는 여학생들에게만 한정되어서는안되며 남학생들에게도 꼭 필요하다는것을 보여주는것이라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남.녀 고등학생들의 외모에대한 관심도 및 체중조절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알아보고 아울러 식생활행동에 관해 조사하여 외모와관련되어서 나타날수있는 청소년가식생활행동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청소년들의 올바른 정신적,신체적성장과 좋은 식습관을 가질수있도록 지도하는데 도움이되는 기본자료를 제시하고자한다.

 

계속..................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