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고등학생의 체중조절에 대한 태도와 식생활행동에 관한 연구 [이론적배경1]

작성자박주영원장|작성시간11.09.19|조회수65 목록 댓글 2

1. 청소년기의 외모에 대한 관심

 

청소년기는 발달과정상 급격한 신체적,정신적 사회적변화를 겪게되며, 이 시기에 발달한 신체및 운동능력.성적발달은 인간의 모든활동에 기반이되고 사회생활에 중요한 의미를 가지게된다.(윤 진1993)

자신의 키, 체중의 급격한변화와 발달의 시기의 개인차는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기신체에 대한 관심을 높이게하고  성적 미숙으로 말미암아 새로운 행동변화및 자아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즉 신체의 건강여부, 결함의 유무와 신체의 우열은 지적,정서적,사회적,모든활동에 큰영향을 줌으로 자신의 신체및 외모에 관심이 집중된다(민영순1979)   특히, 이시기는 외모가 친구및 이성과의 사회적 상호관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에따라 신체에 대한 관심의 증가를 보이게된다. 청소년기의 신체적매력은 넓게 확장된 사회적 맥락 안에서 남.녀모두의 삶에 새로운 중요성을 가져오게 되는데 그것은 또래들이 점차적으로 그들의 자아에 대한 느낌에 영향력이있게 되기때문이다(강혜원1995)

 

청소년들의 외모에대한 자기평가와 선호하는 체형에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남학생보다 여학생들이 더 부정적으로 평가하는것으로 나타났다.(구정화, 1994; Cash Winstead & Janda, 1986) 이는 대부분의 청소년 초기 여학생들이 갑작스러운 신체성장에서 나타나는 체중증가를 겪으면서 이에 대한 지나친 관심을 갖게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자신이 이상적 기준이라고 여기는 체형과 자기자신이 맞지 않는다는 신념을 수반하게된다.(Higgins 등,1991)

 

김연희(1992) 가 여고생 680명을 대상으로 객관적체형과 주관적인식도와 관계에 관해 연구한 결돠를보면 객관적체형으로 마른경향의 집단이 객관적 체형으로  뚱뚱한 경향의 집단보다  신체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뿐만아니라, 객관적으로 마른 경향으로 판정된 집단에서도 60.2%의 학생이 더 날씬해져야 한다고 응답해 전체의 83.3%가 마른체형을 지향하는것으로 조사되어 대부분의 여학생들이 마른체형이이상적인 체형이고 아름다운체형이라고 여기고있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한참 성장하는 과정에있는 청소년들에게 신체적이미지의 왜곡현상을 불러올수있다.

신체이미지 왜곡현상은 한 개인에게 있어 신체의 치수가 급격히 변하거나 자신의 신체에 지나치게 관심을 가질때 나타나기쉽다.(강혜원1995)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변화를 겪게되는 시기이다. 이런시기에 우리는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지나치게마른체형" 이 곧 "아름다운체형"이라는 잘못된인식이 청소년들의 신체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미친 부정적인 결과라고 볼수있다.(이기완 등,1995) 신체적 자아의 지각을 나타내는 신체이미지가 왜곡되었을때 우리의 생활중에서 가장 쉽게많은 영향을 받게되는것은 식생활행동으로 심할경우에는 신경성식욕부진증과 신경성 폭식증 등의 섭식장애를 가져오기도 한다.

 

이러한섭식장애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뚜렷한장애를 가져오고 그기간이 길어지면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수있다.섭식행동과 자아 존중잠 사이의 관련성에 관한연구를보면 (Petrie,1993) 섭식행동의 혼란수준이 높을수록 자아존중감은 낮은것으로나타났다. 우리나라 여대생을 대상으로 폭식집단과 정상집단을 비교한 연구에서도 폭식자들의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더 낮았다(이상선,1993)

 

신체 이미지의 혼란란은 신경성 식욕부진증 환자의 중요한특징인데 이들은 심하게 말랐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아직도 뚱뚱하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신체크기를 과대지각하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태도가 매우 부정적이었다. 이는 실제의 자신의 모습과의 불일치에서 비롯되는것으로 Higgins등(1985)은 이와같을때 체중감소를 위한 행동이 유발된다고 보았다.

 

 이와같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청소년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증가하고 외모가 이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됨에 따라 신체적매력이나 체형에 관심을 나타내는 태도를 가지게된다느느것과 특히 청소년초기의 갑작스런 성장은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를 하게하고 이는 자아존중감을 낮게 갖게하는 한 가지요인이 될수있다는 사실을 알수있다..

 

 또한, 청소년기는 어느때보다 균형잡힌 영양이 공급되어야 할시기인데도 불구하고 자칫 외모에 지나친 관심때문에 올바르지못한 식생활행동을 유발할수있다는 것도 간과할수없는부분이다.

청소년기의 식습관이 형성되고 고정되어 가는 시기이며 이 시기의 영양은 장래의 체격 발달및 성장기이후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있다.

 

그러므로 성인이 된후에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하여 청소년들에게 올바른 신체이미지를 갖도록 지도함과 동시에 올바른 식생활 행동을 할수있도록 가정,학교,사회의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져야한다.

 

계속..................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새로온관리사 작성시간 21.03.05 정보감사합니다.^^
  • 작성자안양호이 작성시간 21.11.2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