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고등학생의 체중조절에 대한 태도와 식생활행동에 관한 연구[이론적 배경3]

작성자박주영원장|작성시간11.09.20|조회수105 목록 댓글 0

3.청소년기의 식생활 행동

 

식생활 태도는 인간이 후천적으로 형성해 온 생활양식으로 어느 집단의 구성원에 의해 공유되고 있는 식생활 내용의 전반적인 행동 특성을 의미한다. 식생활 행동은 어떤 특정한 장소에서 가장 적절한 형태로 식품을 섭취할수 있도록 학습과정을 통해 습득되는 반복행위로써 의식적이기보다는 자동적으로 행하여진다.

 

이러한 태도는 이유기 직후부터 형성되기 시작하여 청소년기까지 성장하면서 접하게 되는 식품에 대한 인식과 식품의 다양성에 따라 결정되어지는데 최종적으로 식생활 행동이 완성되는 시기는 청소년기이다(오은숙,1989. 김수형,1989.고영자,1990. 곽경숙,1990). 이에 따라 식습관의변화는 청소년기 이전에는 비교적 쉽게 이루어지나 그 후로 연령이 즈가됨에 따라서 변경하기가 어렵다(최현주,1987.) 그러므로 청소년기까지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청소년기의 식습관은 가족, 친구, 대중매체와 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따른영향을 받기도 한다.청소년기는 독립심이 발달하고 자아청체감을 갖게되며 활동성이 왕성해지는 시기이다. 또한 외모에 대한 관심도 어느 때보다 높아진다.이에 따라 식사를 거르기도 하고 외식도 자주하며 유행식이에 빠지거나 간식을 많이 하는등 올바르지못한 식습관이 형성되기도 하고 영양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식품을 선택하기도 한다(김숙희 외,1994).

 

 청소년기의 식생활행도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식품 항목으로는 탄산음료, 우유, 오렌지 주스, 햄버거, 피자, 스파게티, 라면, 감자튀김, 닭튀김, 탕슈육, 빵, 아이스크림, 과일 등이며 가장 싫어하는 음식은 간, 녹색야채 등으로 나타났다.야채류는 익힌 것보다는 생것에 댄한 기호도가 높았고 단맛을 가진 야채를 선호하는 경향이 짙었다. 또한 청소년기는 집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으므로 식사와 스낵류등을 밖에서 많이 먹게 되고 즉석식품을 판매하는 식당은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형태로 가격이나 편리성 등에서 청소년들에게 잘 받아들여지고 있다.청소년기의 식생활 행동의 또다른 특징중의 하나는 다른 어떤 연령층보다 아침식사를 소홀이 하거나 거르는 경향이 많다는 것이다.

 

 홍순정(1984)의 남녀 중. 고등학생들의 식습관 및 기호도 조사에 관한 연구에 의하면 아침 식사의 결식률이 31.8%로 비교적 높았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아침식사 결식이유를 조사한 결과를보면 바쁜 등교시간과식욕이 없다는 점을 들고 있는데 이는 학년이 올라갈수록 등교시간이 빨라지면서 아침식사 결식률도 높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수 있다.(하점순,1994).

 

청소년기의 식사의 질에 관한 연구(임국이.김선효,1986)에서는 부모의 사회. 경제적 지위가 높을수록, 가족수가 적을수록, 도시 지역일수록, 1인당 생활비가 증가할수록, 어머니가 직장을 가진경우, 어머니의 영양지식점수가 높을수록 양호한것으로 나타났다. 박영복(1989)의 연구에서는 부모의 직업이 관리직일수록 중3학생의 섭식 실태가 우수하다고 했다.

 

청소년들의 식습관은 근본적으로 가족들에의해 형성되나 대중매체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으며, 특히 TV는 큰 영향을 미친다. TV를 보는 동안 청소년들은 광고문구에 쉽게 현혹되며 광고뿐만 아니라 방송내용을 통해 표현되는 식생활 행동, 식습관, 이상체형등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좋지못한 식습관을 조장하는 생활패턴, 예를 들면 사회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너무바빠서 영향섭취를 제대로 하지못해 틈틈이 고칼로리의 간식류를 먹는 것처럼 묘사하여 잘못된 간식습관을 조장한다거나, 날씬한 사람만이 활력이 넘치는 삶을 사는 것처럼 보이게 하여 체중감소를 조장하는 등 청소년의 식사패턴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또한 청소년들이 많이접하는 잡지도 식품과 영양에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전문적이지 않는 내용으로 영양정보가 타당성과 적확성이 불확실한 경우가 많다.

한편 영화관이나 스포츠센터, 즉석식품 소매점, 편의 식품점, 자동판매기등을 통해서도 즉석식품의 구입이 용이해지면서 청소년들의 식습관에 많은 영향을 주고있다(김숙희 외,1994).

 

 청소년기의 영양은 성장기 후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바 이 시기의 잘못된 식습관이나 영양의 불균형은 성인이 된 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그러므로 청소년기에는 올바른 영양지식과 아울러 식생활에서 실천할수있는 영양교육이 필요하며 이런 교육을 위한 청소년들의 식생활 행동에 대한 파악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반복하여 지도하는것이 필요하다하겠다(김숙희 외, 1990). 

 

계속.......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