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니아 모험

작성자카페지기|작성시간24.01.20|조회수38 목록 댓글 0

알바니아에 있는 외딴 산길을 등반해서 오염되지 않은 풍경과 친절한 대접을 발견
발보나 패스(Valbona Pass)는 알바니아 여행사들이 편리한 3일간의 모험에 접목시킨 접근성 높은(쉽지는 않지만) 등산로다.

폐를 찌를 듯한 4시간의 등반을 마친 후, 우리는 발보나 고개의 현기증 나는 정상에 이르기 위해 바위틈을 따라 마지막 계단을 오른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곳은 알바니아 북부에 있는 거부할 수 없는 이름의 저주받은 산맥의 길들여지지 않은 황야이다.

불길한 폭풍 구름이 우리가 반대편으로 내려오는 방향으로 들쭉날쭉한 봉우리와 능선 사이로 모여들고 있다. 20세기의 거의 반 동안 이 음울한 풍경은 공산주의 통치하에서 세계에 폐쇄되었다. 다시 문을 연 이 지역은 외진 곳과 한산함으로 등산객과 모험가들을 매료시켰다.

하지만 그 외에도, 이곳은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고정관념에 오염된 나라에서 너무나 자주 벗어나는 곳으로 남아있었다. 알바니아의 북쪽 산맥은 이제 여행자들의 레이더에 훨씬 더 많이 잡혔습니다.

2024년 뉴욕 타임즈의 52개 목적지에 진입했으며 라이언에어와 위즈를 포함한 저가 항공사들은 새로운 노선을 취항했다. 지금은 여전히 고요한 장소입니다. 그러나 험준한 자연과 상업화되지 않은 환대를 찾는 관광객의 유입이 실종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중추적인 지점에 있다.

이들 배후지역에서 지속 가능하고 느린 여행을 위해서는 알바니아 국립공원의 80만㎢의 (알바니아)알프스에서 생명의 맛을 보는 이 3일간의 발보나 패스 여행이 기다리고 있다.

알바니아에서 해야 할 일

관광객들은 먼저 가장 가까운 도시인 슈코더르로 가서 하룻밤을 예약해야 한다. 변두리의 울퉁불퉁한 주택가 블록들을 통해 도착하는 것은 힘이 들지 않지만, 카페 테이블들이 포장도로에 쏟아져 나오는 보행자 중심의 거리들을 배회하며 시간을 보낼 수 있을 정도로 일찍 도시에 도착한다.
많은 현지 회사 중 한 곳에 예약하거나 호텔을 통해 다음날 아침 일찍 숙소에서 픽업을 예약하여 일정을 시작할 수 있다. 여행의 첫 번째 구간은 미니밴을 타고 코마니 호수까지 약 1시간 반 동안 이동한다.

이곳에서 붐비는 여객선에 탑승해 전망을 위해 호숫가 좌석을 잡고 매서운 바위 얼굴이 나란히 있는 에메랄드빛 물의 긴 협곡을 통해 약 2시간 30분 동안 항해한다. 피에르자 페리 정류장에 내리면 산으로 가는 관문인 발보나 마을로 가는 나머지 길을 안내하는 또 다른 미니밴을 만나게 된다.

마을의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흩어져 있는 게스트 하우스를 발견할 수 있지만, 등산로 기점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예약을 시도해 보세요. 가파른 슬레이트 지붕과 샬레 같은 단순한 나무 인테리어가 있는 오래된 석조 건축물 중 하나에 머무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집에서 만든 치즈, 갓 따온 토마토와 오이, 눈 덮인 산봉우리가 보이는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따뜻한 빵으로 아침 식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발보나에서 세스까지 하이킹하는 방법 : 발보나와 세스의 숙소

위치에 따라 하이킹 날의 길이가 다르겠지만, 등산로의 길이는 12킬로미터이며 7시간에서 10시간 사이가 소요된다. 가파른 오르막길은 푸른 소나무의 계곡을 지나 하나로 이루어진 암석과 석회암 탑 사이를 지나간다.

모든 식량이 노새나 튼튼한 주인과 함께 도착하는 구린 나무 대피소에는 예상치 못한 구덩이 정류장이 있다. 장관을 이루는 정상에서 유럽에 남아있는 가장 오염되지 않은 풍경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외딴 세스 마을로 내려오는 길은 야생화가 심어진 초원과 풀밭이 우거진 비탈을 굽이굽이 지나간다.
산지 공동체는 산으로 둘러싸인 넓은 녹색 고원에 돌로 된 건물과 헛간이 산재해 있는 것이다. 원뿔 모양의 건초 더미가 가축을 위해 준비된 나무 울타리로 둘러싸인 들판과 목초지를 지나간다.

삶은 고지대 공동체에 의해 확립된 카눈(Kanun : 알바니아 부족 사회의 모든 측면을 규정하는 알바니아 관습법의 고집합)의 고대 강령에서 그들의 뿌리를 찾는 목가적 전통과 영혼의 환대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피의 불화와 복수 살상과 관련된 법은 주로 폐기되었지만(비록 세스에서는 의도된 목표물이 숨을 수 있는 긴구멍으로 이루어진 창문이 있는 고대 돌탑을 방문할 수 있다), 여행자와 손님을 유치하는 것에 대한 강조는 계속된다.

세스에서는 주인들이 그들의 밭, 소떼, 벌집의 산물로 풍부한 식사를 준비하는 삐걱거리는 옛 조상의 집에서 하룻밤에 몇 푼이 드는 게스트 하우스와 농장 숙박비를 발견할 수 있다.
근처 협곡 위 바위 표면에 매달린 무너질 듯한 바를 돌아다니다 보면 아침 커피와 함께 집에서 만든 라키를 제공받을 것 같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등산객들은 한쪽으로 떨어지는 계곡에 질릴 정도로 가까이 달려가는 지프차를 타고 막힌 선로를 따라 산을 내려왔다.

즐거운 여정은 아니었지만 마을이 고요하게 고립된 이유 중 하나였다. 이 도로의 새로운 포장면은 더 넓은 변화의 신호이다. 만약 당일치기 관광이 붐을 일으키기 시작한다면, 훼손되지 않은 풍경과 따뜻하고 서두르지 않는 환대가 살아남을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