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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 연구개발기획

[직무] 웹디자이너

작성자[운영진] 취뽀오잉|작성시간14.12.19|조회수102 목록 댓글 0

웹디자이너

 

◎ 웹디자이너

- 웹 디자이너란 사이트에 들어갈 내용과 페이지 구성에 대한 디자인적인 설계를 하여 웹 사이트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사람

- 웹디자이너는 웹상에서 보여지는 모든 부분을 작업을 하고, 그 부분이 작업이 되어지면 웹개발자가 코딩을 해서 웹사이트가 잘 돌아가게끔 해주는 역할을 한다.

 

◎ 주요업무

 

- 웹디자이너 기본업무

 

구분

업무내용

디자인 시안 작성

- 범위 : 메인페이지 + 서브메인페이지 + 내부 컨텐츠 페이지

- 분량 : 위의 범위의 작업을 약 2~4쌍 정도 하는 것이 기본

일러스트레이션

- 범위 : 웹사이트 내부에 사용되는 일러스트 작업

- 분량 : 알수 없음. 분량이 많거나 특수한 분위기의 일러스트가 필요할 경우엔 외주로 돌림 (이런 경우엔 외주업체 컨트롤 할 줄 알아야 함)

픽셀아트

- 범위 : 웹사이트 내부에 사용되는 아이콘 및 캐릭터 작업

- 분량 : 전체 사이트 작업시간의 20%가 넘지 않는 범위 (외주 주는 경우 多)

드로잉

- 범위 : 사이트 작업시 사용되는 핸드드로잉 이미지들

- 분량 : 손그림은 많이 쓰이지는 않지만 종종 특별한 분위기를 낼 때라던가 일러스트의 초안을 잡을 때 많이 쓰임

 

- 디자인 기획 분야

 

구분

업무내용

컨셉기획

- 범위 : 사이트 내부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기획 및 도식화

- 분량 : 많은 시간 소요, 문서작업에 따른 압박 강함

네비게이션 기획

- 범위 : 사이트 내부 네비게이션 시스템의 기획 및 도식화

- 분량 : 일반적인 네비게이션을 사용할 경우에는 그다지 어렵지 않지만 사이트 구조가 특수할 경우 네비게이션 구조도와 함께 각 네비게이션에 따른 ID 부여 등 여러 가지 부수적인 업무가 뒤따름

UI 기획

범위 : 유저 인터페이스의 배치 및 사용성에 대한 평가, 기획 및 실제작까지 담당

- 분량 : 회사규모가 크면 UI기획자 및 UI 디자이너 담당자 있지만 작은 회사의 경우에는 스스로 사용자의 사용성과 미적 구조를 고려하여 작업을 해야 함

벤치마킹

- 범위 : UI, 네비게이션, 디자인, 사용자 평가 등의 여러요소 벤치마킹

- 분량 : 벤치마킹 전문가 또는 기획자가 하게 되는것과 별도로 경쟁사이트의 디자인적 요소를 중심으로 벤치마킹함. 의도적이지 않은 도용요소 없애고 좋은 디자인적 요소 발견을 위해 필요한 부분임

 

◎ 자격요건

 

1. 멀티플레이어적 능력

ㆍ 웹에이전시처럼 디자이너들을 대규모로 고용하여 운영하는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기업은 2~3명의 디자이너로 운영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웹디자이너의 능력은 디자인 감각을 기본으로 1인 다역의 소화능력을 필요로 한다.

- 스토리보드가 없는 상황에서도 사이트 자료를 스스로 정리하고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

- 간단한 php 프로그래밍 능력 (공개된 php 소스를 커스트마이징 할 수 있는 능력)

- 크리에이티브 제안 작성 능력

- 인쇄 디자인물 작업 능력

 

2. 남들보다 빠른 사이트 제작능력

 웹디자이너의 실력을 가늠하는 척도는 감각과 속도이다. 회사입장에서 디자이너의 속도는 바로 수익과 연관되므로 디자인 실력이 좋더라도 시간내 작업을 끝내지 못하면 살아남기 힘들다.

 규모가 있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기획자와 디자이너간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할 때가 많다. 때때로 디자이너와 기획자간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시간지연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획회의에 참석하고 스토리보드를 요구할 필요가 있다.

 

3. 프리젠테이션 능력

ㆍ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에 대한 컨셉안의 설득력 있는 설명을 통해 자신의 디자인을 정당화 할 필요가 있으며, 감각적으로 부족한 부분도 과학적이고 논리에 맞는 설명을 통해 커버할 수 있다.

 

4. 대형사이트 제작경험

 웹디자이너 대다수가 근무하는 회사들의 유형은 사이트 관리직이 많으며, 웹에이전시에서 근무하더라도 소규모 형태의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웹사이트 제작 프로세스를 생략한 채 작업에 임하는 경우가 많아 대형 사이트 제작에는 어려움이 많다. 대형 사이트는 철저한 약속과 엄격한 일정관리, 작업 경험 등이 선행되어야지만 시행착오 없이 프로젝트를 완수 할 수 있다.

 

 

◎ 컨설턴트 TIP

 

1. 웹디자이너의 기본은 자료수집부터

- 홈페이지 디자인은 업체별, 디자이너별 다 다르다. 다양한 작업을 할때는 많은 자료를 보고 분석한 사람이 좋은 웹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좋은 웹사이트를 하루 5~10개를 방문해서 메인화면/각서브 페이지 등을 화면 캡쳐를 해서 보관한다면 좋다. 추후

 

2. 웹사이트 개발 = 웹 기획자 + 웹 개발자 + 웹 디자이너

웹기획자, 웹프로그래머, 웹디자이너는 서로 상호협력을 통해 하나의 웹사이트를 개발한다.

서로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며, 특히 웹기획자의 경우엔 클라이언트(고객사)와의 조정도 전담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대부분의 기업들은 자체 개발팀을 두기보다는 개발 전문회사에 외주를 주는 경우가 많다보니 웹에이전시, SI, SM 등 전문적으로 개발/유지보수/디자인을 하는 중소규모 기업들이 매우 많다.

대기업 특히 실제 업무 보다는 그 업무의 관리/총괄업무만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분야의 취업을 준비한다면 업계별 회사들을 눈여겨보고 실제 디자인을 할 수 있는 곳인지 관리만 하는 곳인지를 잘 파악해서 지원해야 한다.

 

3. 웹디자이너가 다뤄야 하는 프로그램

구 분

업 무 내 용

포토샵 & 일러스트

- 이미지 및 글을 통해 홈페이지 디자인. 홈페이지의 첫화면과 각 메뉴를 클릭했을 때 보여지는 모든 부분을 포토샵에서 작업함. (디자인 감각, 색채감각, 창의성 요구)

HTML & 드림위버

- 웹에 파일을 올릴 때 html로 작업. html은 큰 틀작업이라고 해서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글 등의 넣는 부분을 나누어서 해당되는 틀안에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등을 삽입해서 하나의 틀을 만드는 작업

CSS 작업

스타일 시트 작업이라고 해서 글자와 글자사이의 간격, 폰트종류, 크기, 색상들을 지정해주며, 폼작업 시에 폼간의 간격과 틀조정 등을 CSS에서 작업해 디테일한 부분 작업

플래시

- 홈페이지에서 메뉴나 배너 움직이는 모든 것 플래시에서 작업. 웹디자이너는 애니메이션 부분만 작업을 하면 되고, 액션스크립트 기본만 알면 됨

인클루드 작업

- 홈페이지 상에서 매번 반복되는 곳을 인클루드 작업화 하단 주소 및 상단메뉴 등과 같이 계속 페이지 별로 반복되는 곳을 인클루드 작업화 하는 것. 인클루드 작업은 추후 관리가 용이함.

자바스크립트

- 자바스크립트는 html에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을 작업하는 것으로서, 회원가입시 마우스 따라 움직이는 퀵 메뉴 우측 부분 등의 작업시 자바스크립트 이용해서 작업

출처:코이카 취업정보센터 http://kov.scou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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