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영어이력서 작성 시 주의하자!

작성자정보덩어리|작성시간16.11.25|조회수191 목록 댓글 0

1. 자신의 과거 직무 자체에 지나치게 중점을 두지마라

 

가장 쉽게 범하기 쉬운 실수중의 하나가 자신의 과거 업무의 내용을 지나치게 길게 늘어 놓는 것인데 이것은 읽는 사람을 쉽게 지루하게 만든다. 그것보다는 당신이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어떻게 업무를 수행했으며, 조직의 문제와 위기를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 결과는 무엇인지, 조직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 그것의 결과로서 어떤 상급을 받았는지 등을 설명하는 것이 유리하다.

 

2. 희망직종 (Job Objective)

 

다음과 같이 지나치게 막연한 문구는 피하는 것이 좋다.- "A challenging position that will enable me to contribute to organizational goals while offering an opportunity for growth and advancement."와 같은 말 대신에 자신이 할 수 있고 전문적인 지식이 있는 일을 구체적으로 명기한다.

 

3. 너무 짧거나 너무 긴 글은 피하라

 

많은 사람들이 이력서는 한 장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들어왔기 때문에 자신의 모든 경력을 한 페이지 안에 짜맞추려고 노력한다. 그러다 보면 자신의 가장 인상적인 성취를 삭제하는 일이 발생한다. 그 반대의 경우는 여러 장에 거쳐 불필요하고 중복된 말을 계속 반복해서 글을 지루하게 하는 것이다. 이력서를 작성할 때 '이 문구가 인터뷰 기회를 얻는 데에 도움이 되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그렇다는 확신이 들면 그 내용을 포함시켜라. 이력서의 적당한 장수는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이전 근무회사, 직종, 근무연수, 성취도, 교육수준 등에 따라 각자가 다르다. 가장 중요한 건 각 단어가 지원자를 부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지의 여부이다.

 

4. 대명사 ('I' or 'me')와 관사 ('an' or 'the')의 사용

 

이력서도 비즈니스 문서의 일환이기 때문에 최대한 간결한 문체를 유지해야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Example) I developed a new product that added million in sales and increased the gross margin of the market segment by 12%. 이 문장은 다음과 같이 고쳐야 할 것이다. Developed new product that added million in sales and increased gross margin of market segment by 12%.

 

5. 개인적이고 불필요한 정보

 

많은 사람들이 독서, 하이킹, 여행 등과 같은 개인적인 관심사를 이력서 내용에 포함시킨다. 이것보다는 희망직종과 관련이 있는 사항을 포함시켜야 한다. 그리고 몇몇 예외가 있기는 하지만 결혼유무, 키, 몸무게 등과 같은 개인정보들을 포함시키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6. 훌륭한 경력이 있을 때 Functional Resume를 사용할 것

 

가장 효과적인 이력서 양식은 수정된 chronological type의 이력서이다. 서두 (이름, 주소, 전화번호, Email Address) 본인의 프로파일 (경력, 업무숙련도 강조) 연도별 경력 교육 기타 (지역사회활동, 언어 구사력, 기술적 전문지식 등)

 

7. 직종과 관련된 지식이나 능력을 요약하라

 

지원자는 지원하는 직종과 관련이 있는 유용한 지식이나 능력을 요약하여 한눈에 지원자가 모집직종에 적합한 사람임을 나타내야 한다.

 

8. 적절한 키워드 사용

 

많은 지원자 중에 뽑히기 위해서는 그 직종과 관련이 있는 키워드를 사용해야 한다.

 

9. References Available...

 

고용자는 당신이 직업을 찾는다면 Reference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므로 굳이 공간을 낭비할 필요는 없다. 단지 긴 이력서의 끝임을 표시하기 위해서 시각적인 요소로서 사용하라.

 

10. 철자 오류

 

타이핑의 오류가 있으면 있을수록 당신이 인터뷰를 가질 기회는 그만큼 줄어든다. 이력서를 제출하기 전에 그것을 주위 사람들에게 보여서 검토하는 것이 좋다. (가장 효과적인 cover letter를 만들기 위해서는 각자의 상황, 회사 및 직위 등을 가장 잘 반영한 최적화된 것으로 만들어야 하며, Resume와도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