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에듀펫이란?

훈련타입 검토하기

작성자김광식|작성시간09.01.29|조회수127 목록 댓글 1

우리들이 개에게 가르치려고 생각하는 행동의 대부분을 이미 개는 알고 있습니다. 개는 앉아나 엎드려 방법을 이미 알고 있으며, 스스로 조용히 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들의 일은 이런 행동관리규칙을 개에게 전하는 것입니다. 개 훈련방법은 하나가 아닙니다. 훈련방법을 소개할 때, 객관적으로 설명하도록 노력하고 있지만 동기부여를 사용한 훈련방법에 많은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에듀펫에서 거론하는 훈련방법 대부분은 양성강화(긍정강화)를 기초로 한 것입니다.

 

훈련의 원리는 크게 강제훈련유도훈련의 두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집니다.

 

강제훈련

COMPULSIVE TRAINING

 

강제훈련은 또는, 위험회피 본능을 이용한 훈련

“혐오훈련(aversive training)”

“힘에 의한 훈련(force training)”

“시험하여 벌하는 훈련(test and punish training)”

 

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름을 보면 특정 행동을 시키기 위해서 트레이너가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훈련(traditional training)” 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오랜 기간에 걸쳐 트레이너가 강제훈련을 하여 지금도 실시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져크 앤 팝 훈련(jerk and pop training)"은 쵸크 체인을 사용하여 당기거나, 물리적으로 개에게 특정자세를 하게하고, 또 좋지 않은 행동은 교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강제훈련은 개에게는 선택의 기회를 주지 않고 보호자가 원하는 것을 강제시킬 뿐입니다. 보호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개가 있는가 하면, 할 수 없는 개도 있습니다. 만일 개가 하고 싶지 않아도,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없어도, 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훈련된 개는 스스로 학습 과정을 거치는 일 없이, 단순히 어떤 자세를 취하도록 강제되고 있을 뿐입니다. 순수한 강제훈련 프로그램에서는 긍정의 벌(바른 벌)과 음성강화법(부정강화)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강제 훈련의 일례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실시됩니다.

 

아직 훈련되지 않은 개에게 트레이너는 “앉아” 지시를 내리고, 강제로 앉아 자세를 하게 합니다. 그리고 기다려 라고 말하고 시험하기 위해 조금 낮춥니다. 개가 앉아 자세를 풀고 엎드리거나, 일어서는 등 움직이기 시작하면 트레이너는 개 쪽으로 가서 칼라와 리드를 당겨 개를 원위치 시키고 큰 소리로 혼내는 등 벌을 주어 교정합니다.

 

이 방법으로 학습 할 수 있는 개도 있지만 혼동되거나, 화를 내고, 트레이너를 두려워하게 되는 개도 있습니다. 선진적인 트레이너는 이와 같은 개와 대립하지 않는 훈련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도훈련

INDUCTIVE TRAINING

 

유도훈련은 “동기부여 훈련(motivational training)" "포지티브 훈련(positive training)"이라고도 하며 훈련하고 칭찬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개가 훈련받고 싶어지게 되어 있습니다. 개는 보상을 얻기 위해 보상받을 수 있도록 “여러분을 훈련”하고 있는 것입니다. 개는 여러분이 자신보다 현명하고 여러분이 지도자인 것을 모릅니다.

 

훌륭한 동기부여 트레이너는 부적절한 행동을 중지하기 위해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고, 문제행동 대신 좋은 행동을 하도록 유도 합니다. 개가 선택하게 하고 우리 생각대로 되도록 대처하며, 개가 “올바른” 선택을 했다면 보상을 줍니다. 이것이 보다 자연스럽고 바람직한 매너 있는 개 훈련방법입니다. 유도훈련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은 양성강화(긍정강화)와 소거입니다.

 

유도훈련의 예로, 트레이너는 개가 좋아하는 음식에 개를 집중시키고 음식을 개의 머리까지 가져갑니다. 개는 음식 얻기를 기대하고 눈으로 음식을 따라가다가, 자연스럽게 엉덩이가 바닥에 닿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더라도 재차 도전합니다. 아무지시도 없었으므로 개는 “거역”없이 단지 놀고 있을 뿐입니다.

 

개가 앉았다면 트레이너는 “앉아”라고 말하고, 개에게 그 행동과 말을 연관 짓게 합니다. 나중에는 유도 음식이 없이도 신호만으로 앉아를 이해하게 되겠지요. 이 방법은 개의 의욕을 고취합니다. 무서워서가 아니라 개 자신이 바라는 것을 하므로 적절한 행동을 하기 쉬워집니다. 단 매번 음식으로 유도하는 것은 잘못으로, 그것을 계속하면 음식 없이 개에게 무언가를 시킬 수 없어집니다. 그러나 적절한 보상 사용법을 이해하고 있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윤주석 | 작성시간 09.02.27 아..그렇구나..좋은정보 ㄳ합니다. ...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