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앉아 가르치기

[스크랩] "앉아" 가르치기

작성자김광식|작성시간08.12.09|조회수772 목록 댓글 0

모든 개는 앉기도 하고, 엎드리기도 하고, 짖기도 하며, 놀기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원할 때 이러한 행동을 하기를 그들에게 바랍니다.  자 그럼 어떻게 할까요?

 

우리의 교육(훈련)법은 양성강화법(칭찬해서 가르치기)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전통적인 개훈련에는 쵸크체인이라는 쇠사슬로 제작된 목걸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 자주 애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훈련도구에 대한 장점 또한 모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쵸크체인의 사용이 반드시 나쁘다고만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를 대체하거나 이보다 더 인간적인 방법이 있다면, 시도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교육에는 쵸크체인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보상으로 줄 맛있는 간식과 클리커를 사용합니다. 클리커 사용법은 별도로 설명하겠습니다.

 

개에게 "앉아'를 가르치는 방법

 

전제 : 사람은 마음이 움직이면, 행동이 따라서 바뀌지만,

        개는 머리만 움직이면, 몸이 따라서 움직입니다.

 

1. 개(강아지)를 부릅니다. (개가 다가오면)

2. 개가 오면 코 끝 1 cm 부위에 맛있는 간식을 갖다 댑니다. (개는 킁킁거리며 냄새를 맡을 것입니다)

3. 간식을 쥔 손을 코 끝에서 머리 위로, 양측 귀 사이를 통과하여 꼬리 끝으로 천천히 움직입니다. (개는 간식을 먹으려고 고개가 뒤로 젖혀 질 것입니다)

4. 개의 머리가 뒤로 이동하면서, 엉덩이가 바닦에 닿는 순간에 손에 있던 간식을 줍니다. (이때까지는 아무런 말을 하지 않습니다)

5. 자, 일단 성공했다면, 5회 정도 하고 그만합니다.

 

자, 어떠세요. 매우 간단하죠^^

 

포인트)

1. 교육은 짧게 여러 번 실시합니다. (하루에 20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한 번에 20분이 아니고, 1-2분씩 10-20회 정도합니다)

   - 개가 더 하고 싶을 때, 그만 두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이렇게 하면, 개는 당신을 매우 매력적인 사람으로 보게 됩니다)

   - 한 번에 간식을 5 개 정도만 쥐고 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 하고 싶어도 하실 수가 없겠죠^^)

 

2. 스트레스 사인이 나타나기 전에 교육을 마칩니다. (포인트 1을 잘 따르면, 이러한 실수는 하지 않습니다)

 - 여러분은 학창시절, 따분한 수업시간에 어떤 행동들을 하셨습니까? 아마도 뒤통수를 자신도 모르게 긁거나, 하품 등을 하셨을 것입니다. 개도 수업이 길어지거나, 따분해지면, 이러한 행동들을 합니다. 너무나 똑 같죠^^  개에게서 이러한 행동이 나오기 전에 그만 두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만약 이러한 스트레스 사인 후에 교육을 그만하게 되면, 개가 그 수업에 주도권을 쥐게 되는 것입니다. 사람에 비유하자면, 학생이 수업이 지루하다고, 선생님에게 그만하자는 표현입니다. 또한 학생의 요구에 따라 선생님이 수업을 그만한 경우가 되겠죠^^ 이래서야 수업이 바로 되겠습니까 ㅎㅎ)

 

3. 간식 준비

- 간식은 평소보다는 맛있는 것으로 준비합니다.

- 한 번에 삼킬 수 있도록 작게 준비합니다.

- 간식을 담을 작은 주머니를 준비합니다.

- 공짜 점심은 없다. (점심은 굶기고 하면, 효과가 빠르겠지요^^)

 

4. 어떠한 행동을 가르칠 때에는, 한 번에 하나씩 간식을 줍니다. 하지만, 가르친 행동이 완벽해 졌다면,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간식 주기를 불규칙하게 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간식을 들고 있을 때만, 가르친 행동을 합니다. 간식이 없으면, 하지 않습니다.)  

 

5. 원하는 행동이 완벽해진 상태라면, 이제부터 구두 명령어 "앉아"를 붙힙니다. 처음부터 구두 명령어는 사용하지 마세요^^ 참고로 개는 말을 알아듣지 못합니다.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위드펫종합동물병원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