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다른 개를 가족으로 받아들이려면

작성자김광식|작성시간09.06.10|조회수66 목록 댓글 0

대부분의 개는 개끼리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러나 보호자에 대한 애착이 너무 강해 새로운 개를 침입자로 간주하는 개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에 계획을 세웁시다. 새로운 개를 집에 데려오기 전에 지금 키우는 개를 충분히 훈련하여 행동상의 문제가 없도록 합니다.


 처음의 개가 혼자 있기에 문제가 있어서 또 한 마리를 키우려는 가정이 흔히 있습니다. 놀이 상대로서 또 한 마리를 키우면 문제가 개선되리라고 생각하는 보호자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새로운 개를 키워서는 절대 안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처음 개가 나아지기는커녕, 문제 개를 두 마리 키우게 되기도 합니다. 새로운 개가 첫 번째 개의 나쁜 행동을 흉내 낼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가 문제를 일으키게 된 원인을 포착하여 그 상황을 변화시키지 않는 한, 두 번째 개도 같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담으로 에워 싼 정원이 없거나 또는 보호자가 좋은 리더십을 취하지 않는 등의 일이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어 있을지도 모르며, 새로운 개에게도 동일한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지금 있는 개보다 어린, 이성의 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반드시 양쪽 모두 불임수술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불임수술을 하면 개가 서로 싸울 위험도 낮아질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새로운 개가 오기 전에 그 개가 쓰고 있던 타월이나 침대를 집에 가져다 두면 여러분의 개가 새로운 개의 냄새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새로운 개를 집에 데리고 오기 전에 샴푸를 해 둔다면 지금 있는 개가 새로운 개의 냄새에 압도당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것은 특히 그 개가 보호소 등에서 다른 개와 생활했던 경우에는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어느 한쪽의 개가 과거에 다른 개와 사귀지 못했거나 또는 한번이라도 과잉 반응했던 일이 있었다면, 우선 어느 쪽의 영역도 아닌, 보통 때는 가지 않던 공원 등에서 대면시킵니다. 개에게는 긴 플렉시블 리드(신축리드)를 하고 각각 취하는 자세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여러분은 평범하든가, 즐거운 몸짓을 합니다. 다른 안전한 방법으로서 테니스 코트 등의 철망을 끼워 두 마리를 만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개끼리 서로 인사를 나누는 동안은 즐거운 일을 떠올리며 침착하게 심호흡을 하고 개를 슬금슬금 보지 않도록 합니다.


 각각의 개와 함께 노는 시간을 따로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지 몇 분이라도 좋으니 한 마리씩 훈련하든가, 잠깐의 산책이나 드라이브에 데리고 가도록 합니다. 각각의 개와 관계를 쌓고 관계를 유지해가지 않으면 신입 개는 여러분의 애완동물(선배 개)의 애완동물이 되어 버려, 양쪽 모두 여러분의 반려동물이 되지 않습니다. 또 그렇게 되면 언젠가 한쪽 개가 없어져도 서로 과잉의존을 하지 않고 살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기르고 있는 고양이에게 새로운 개를 소개하려면


 고양이와 개는 친해질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필요한 정신적 자극과 신체적 운동을 서로 얻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앞서 말한 새로운 개를 들이는 규칙과 같습니다. 강아지는 아직, 고양이를 쫒아가는 일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강아지를 키우는 편이 좋을 것입니다. 또 성견에 비해 어린 개 쪽에 고양이도 위협을 느끼지 않을 것입니다. 여러분의 고양이가 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주장하는 타입이라면 그다지 문제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다수의 고양이를 키우고 있는 경우에는, 따로따로 강아지와 대면시키는데, 처음으로 만나는 고양이는 가장 도망가지 않을 듯한 고양이로 해 주십시오! 그런 고양이가 없으면 친구에게 물어 개가 있어도 도망가지 않는 고양이를 찾아 우선 그 고양이에게 강아지를 만나게 합니다. 강아지가 처음부터 고양이는 도망가지 않는 동물이라고 인식하면 많은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또한 거기에 있을 뿐인 고양이를 슬쩍 건드려 보아도 그다지 재미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양이는 세력권을 가지고 있어, 개보다는 환경의 변화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개가 추가되는 것은 어떤 좋은 환경이라도 고양이에게는 스트레스를 주는 일입니다. 고양이와 개를 만나게 할 때는 고양이가 도망갈 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확보해 둡니다. 고양이가 뛰어올랐을 때 개가 닿지 않는 높은 장소가 좋을 것입니다. 방문을 고양이가 지나갈 수 있을 만큼만 열어두고 개가 지나갈 수 없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러 마리의 애완동물이 함께 평화롭게 살 수 있는 희망은 있습니다. 걱정이 된다면 애완동물이 서로 받아들였다는 것이 확실해지기까지는 항상 관찰해야 하며, 보고 있지 않을 때는 함께 있지 않도록 합시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