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개란 무엇인가?

선제 또는 수비방어형 위협과 공격을 일으키는 동기

작성자김광식|작성시간09.06.11|조회수37 목록 댓글 0

선제공격형, 수비방어형의 위협과 공격을 일으키는 동기

 

 다음의 용어는 공격의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들의 카테고리에는 명확한 구분 없이 중복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복수의 카테고리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개에 관한 공격이든, 사람에 대한 공격이든 동기는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 됩니다.


통증에 의한 것 Pain-related

 신체적인 고통이나 불쾌감에 대해 나타나는, 수비방어형 공격입니다. 이는 공포에 의한 공격으로 분류되는 일도 있습니다. 또 벌에 의해 유발된 공격의 카테고리로 정의하는 사람도 있어서, 이것은 고통에 의해 유발된 행동과 중복된 부분이 있습니다.


지배(우위)성 Dominance

 지배성 공격이 나타나는 것은 상대가 적절한 융화행동 (복종행동)을 나타내지 않은 경우나, 개체의 죽음 등에 의해 계급제도가 변화된 때입니다. 또 뼈다귀나 좋아하는 장난감 등, 가치 있는 자원을 빼앗길 듯한 때에도 유발됩니다.


 이는 고유의 성질이나 감정이 아니라 사회적 상황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사회생활을 영위하는 집단에 있어서 다른 개체에 대한 공격이 생기는 것은 지배성이 아닌 다른 이유에 근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소유(점유)성 Possessive

 이는 음식물이나 장난감, 기타 가치 있는 소유물을 놓치고 싶지 않다고 느낀 때에 나타납니다. 이 공격을 지배(우위)성 공격으로 분류하는 전문가도 있습니다.


 개는 다른 개나 고양이, 다른 동물, 사람에 대해서 이러한 공격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선제공격형으로도, 수비방어형으로도 될 수 있습니다.


공포에 의한 것 Fear-related

이 수비방어형 공격은 신체적인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고 느껴진 때나, 침입자가 “경계선”에 들어왔을 때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공격을 나타내는 개를 “Fear Biter(무서워서 무는 개)”라고 표현하는 책도 있습니다. 공포가 원인이 되어 공격하는 경우, 적이 ”경계선”에서 후퇴하면 대개는 계속 쫒아가거나 공격하는 일은 없습니다. 공포에 근거한 경우, 수비방어형 자세를 동반합니다. 공포행동이나 방어행동의 요소가 다른 종류의 공격과 결합되는 일도 드물지 않습니다.


모성 Maternal

 자기 새끼가 위협당하고 있다고 느낀 어미 개가 나타내는 수비방어형 공격입니다. 다른 위험이 아닌지는 어미 개의 판단에 의존하므로 일괄적으로는 말할 수 없습니다.


방어성 Protective

사회집단에 속하는 한 마리나 그 이상의 멤버를 지킬 때 나타납니다. 모성에 의한 공격이나 주거장소, 번식장소를 지키려는 영역성도 특수한 예로 이 카테고리에 넣는 사람도 있습니다.


 방어적 공격에는 선제공격형과 수비방어형의 두 요소가 포함됩니다.

 

영역성 Territorial

 이는 자신의 주거지역이나 사회집단을 지킬 때 나타납니다. 영역에 의한 공격에는 수비방어형과 선제공격형의 요소가 포함되는 일도 있습니다. 개에게 있어서 영역의 감각은 실제로 보호자가 살고 있는 토지보다도 훨씬 넓어, 근처의 공원과 같이 자신이 빈번히 가는 장소도 포함되는 일이 있습니다.

 

전가성 Redirected

전가된 공격이란 처음으로 공격반응을 유발한 개체가 아닌, 그 이외의 개체를 향해 공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통상, 당초의 목표에 대한 공격이 방해받았을 때 나타납니다.

 

 다른 개에 의해 유발된 행동이 가족인 보호자나 개에게 전가되는 일도 있습니다. 동기는 선제공격형도, 수비방어형도 될 수 있습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