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선택과 예정론

[스크랩] Re:"어둠의 예정론" -결 어 / 예정론을 마치며- "예수교와 바울교" (이동호, 초대기독교연구소)

작성자소망을|작성시간14.12.02|조회수90 목록 댓글 2

"예수교와 바울교" (이동호, 초대기독교연구소)

 

 

 

Jesus Christianity   VS  Paul Christianity

기독교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예수님의 설교를 통하여 예수 믿는 자들이요,
다른 하나는
바울서신을 통하여 예수 믿는 자들이다.

기독교인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예수님의 설교를 기독교인들이 생활상에서 지킬 수 '
있는' 말씀이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요,
다른 하나는 예수님의 설교를 어느 누구라도 생활상에서 지킬 수는 '
없는' 말씀이라고 인식하는 사람들이다.

기독교인들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복음서의 내용 곧 예수님의 분부하신 설교내용을 그대로 실현하려고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다른 한 부류는 복음서의 내용 곧 예수님의 분부하신 설교내용을 어느 누구도 '그대로 실천할 수 없다'고  믿으며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기독교 신학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복음서 자체가 복음이라고 믿고 복음서 내용 그대로 복음을 이해하는 신학이다.
다른 한 부류는 바울서신이 복음이라고 믿고 바울서신을 따라서 복음을 이해하는 신학이다.

기독교 구원론에는 두 부류가 있다.
하나는 '복음서'의 내용을 그대로 믿어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 구원론이다.
다른 하나는 복음서의 내용이 아닌 '바울서신'의 내용을 분명히 이해함으로써 구원 받을 수 있다고 믿는 구원론이다.

기독교 신학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다. 그것은 예수파바울파이다.
예수파는 예수님의 설교를 복음이라고 믿는 자들이다.
예수파는 예수님의 설교내용을 그대로 믿어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바울파는 바울의 서신을 통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
바울파는 복음서의 내용을 그대로 지 킬 수 없기 때문에 인류는 바울의 서신을 통하여 복음을 이해해야 한다고 믿는 것이다.

 현대 기독교에는 두 가지 부류가 있다.
하나는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이 예수님 설교를 그대로 믿고 구원받았듯이, 오늘날도 예수님 설교를 그대로 믿고 구원받는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다른 하나는 예수님 다시의 사람들이 당시에는 예수님 설교를 그대로 믿고 구원받았었지만, 오늘날에는 주로 바울의 서신을 통하여 구원받는 다고 믿는 사람들이다.

 

전자의 경우는 현시대의 구원도 예수님 당시의 구원과 동일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현대 기독교인들도 갈릴리 어부들처럼 복음서의 설교내용을 그대로 믿어야만 현시대에도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는 부류이다. 이들은 예수님의 설교를 믿는 믿음만이 예수 믿는 믿음이라고 이해한다. 다른 한 부류는 예수님 당시의 사람들이 예수님의 설교를 직접 복음으로 들었던 것과는 다르게 현시대의 구원은 바울의 서신을 통하여 예수님을 단지 이해하고 예수님을 단지 주님으로 영접만 하면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 부류이다.

 

 예수님의 설교를 읽고 예수를 믿는가? 아니면 바울의 글을 읽고 예수를 믿는가? 바로 이 주제를 본서에서 매우 상세하게 다루고자 한다. 이것이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이다. 원래 기독교는 하나였음에도 불구하고, 현대 기독교에서는 예수파와 바울파로 나뉘어져서 구원을 다른 시각에서 각각 이해하고자 한다. 이러한 기독교 신학의 분리현상을 성경본문을 그대로 해석하면서 원래 기독교의 모습을 복원코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다.

          

복음서와 바울서신은 원래부터 동일한 신앙을 나타내는 내용이며 서로 일치하는 내용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언제나 동일하시며 예수님의 종인 바울도 예수님의 계시를 그대로 성령님 안에서 전달만 했기 때문이다. 결국 다른 복음은 없고 복음이란 유일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현대 기독교인들이 바울의 글들을 통하여 예수 믿는 것을 매우 쉽게 믿는 것으로 여기는 반면에, 예수님의 설교를 순종하면서 신앙생활 하는 것을 매우 어렵게 느낀다. 쉽게 예수님을 영접하기만 하면 구원받는 것으로 구원을 이해하는 기독교인들은 복음서에 기록된 예수님의 설교를 그대로 믿으며 살아가는 것을 매우 어렵게 여긴다.

          

필자는 이러한 주제를 성경적으로 분석하고 신학적으로 비교하면서, 그리고 논리적으로 검증하면서 예수님의 구원론과 바울의 구원론이 동일한 것을 증명하고자 본서를 집필하는 바이다. 또한 복음서에서 제시하는 구원론과 바울서신에서 제시하는 구원론이 동일한 것임을 규명하고자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저자소개]

-요한 이동호  Lee,Dongho

 서울 출생, 경희대 경제학과, 서강대 대학원 경영학과, 총신대 신학대학원, 미국 오랄 로버츠 대학 신학대학원에서 공부하였다. 미국과 한국에서 성경교육과 목회 활동을 했고, 현재 복음전파와 표적과 기사 사역으로 해외와 국내에서 순회선교활동을 하고 있다. 초대기독교 회복운동과 기독교 교육과 경제정의 운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초대교회 담임 및 초대기독교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사모(이이숙)와의 사이에 1녀(성신) 1남(유진)을 두고 있다.

 

[차례]

들어가는 말-10
서론-14

Chapter01  마태복음 구원론-19

                  -산상수훈과 구원
                  -행위 없는 믿음은 심판받게 된다.
                  -말만 하는 믿음은 심판받게 된다.
                  -옳은 행실과 구원
                  -행위적으로 죄를 멀리함이 회개이다.
                  -행동으로 죄를 멀리하라.
                  -눈으로 악을 줄기는 것은 지옥심판을 초래한다.
                  -구원의 기준:복음서 말씀
                  -하나님은 감정적으로 심판하신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라.
                  -천국행과 지옥행의 판단기준
                  -교회심판:지옥행
                  -알곡과 가라지
                  -믿음이 진짜인지 검사하시는 하나님
                  -복음서가 복임이다.
                  -바울교와 예수교
                  -바울교의 증상
                  -교리로 구원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교리로 심판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의(義)롭다'는 것은 무엇인가?
                  -초대기독교인의 의로움
                  - '의롭다'라고 생각하는 음부의 자녀들
                  -선행의 열매와 알곡

Chapter02 마가복음 구원론-49
                  -유일한 복음
                  -최초의 복음전도자
                  -절대적 복음서의 권위
                  -다른 복음에 내리시는 저주
                  -현대 기독교에 대한 심판
                  -복음은 예수님의 말씀
                  -부자들의 구원론
                  -재물에 대한 회개 없이는 천국에 못 들어간다.
                  -부자들을 위한 복음서
                  -이기심과 영생 얻음
                  -부자의 귀를 즐겁게 하는 변질된 구원론
                  -부자들을 지옥으로 보내는 잘못된 구원론
                  -복음서 대신에 복음이 된 로마서와 갈라디아서
                  -부자가 믿기 싫어하는 진짜 구원론
                  -부자 삭개오
                  -바울의 부자 구원론

Chapter03 누가복음 구원론-71
                  -기적 자체가 구원을 주지는 못한다.
                  -영생의 길:선행하는 순종
                  -주여! 구원 얻는자가 적으니이까?
                  -악한 기독교인들에 대한 영원한 심판
                  -돈을 좋아하는 자에 관한 구원론
                  -돈을 좋아하는 기독교인들은 지옥간다.
 

Chapter04 요한복음 구원론-87

                  -믿는 자의 기준
                  -믿음은 행위로서 판별된다.
                  -행위로써 그 믿음을 검사하시는 하나님
                  -순종과 영생
                  -선행은 구원의 확증
                  -주종관계
                  -예수 믿는 마귀의 자녀들

Chapter05 사복음서의 권위-101
                  -예수님 당시부터 기록된 복음서들
                  -복음서가 바울서신들보다 더 앞서서 기록되었다.
                  -예수님 설교는 바울서신들보다 더 높은 권위를 갖는다.

Chapter06 복음의 불변성-107
                  -바울복음=바나바복음=야고보복음=베드로복음=요한복음
                  -누가복음=바울복음
                  -마가복음=바울복음
                  -바울복음=마가복음=누가복음=요한복음, '동일한 복음'
                  -바울의 모든 서신들의 내용을 분별하는 베드로
                  -동일한 복음의 내용
                  -복음=예수님의 말씀
                  -바울의 복음은 이미 전파되고 있던 복음들과 동일한 내용이었다.
                  -말세에 오용되는 바울의 서신들
                  -악용되는 믿음교리
                  -죄짓는 자들의 지옥자식 늘리기
                  -예수교와 유사한, 바울교
                      -바울교의 증상들

Chapter07 로마서 구원론-127
                  -로마서 없이도 예수를 완전히 믿고 살던 로마인들
                  -복음서 내용을 로마서 보다 먼저 전했던 바울
                  -로마서 없이도 순종하던 로마인들
                  -잘못된 기독교와 참된 기독교
                  -기독교가 타락하는 원인
                  -바울교가 예수교를 갉아 먹는 이유
                  -'롬6:17-18'의 올바른 해석
                  -로마서 없이도 의로웠었던 로마인들
                  -로마서 없이도 복음을 믿었던 로마인들
                  -로마서를 기록하기 이전의 로마지역의 복음화 사역
                  -'예수 믿는다는 것' 이란?
                  -로마서 없이 예수 믿는 것.
                  -참된 기독교
                  -로마서에 대한 오해
                  -로마를 다시 방문하고자 하는 목적
                  -로마서는 이미 의인된 사람에게 보낸 서신이다
                  -바울이 로마방문을 원했던 이유들
                  -이신칭의(以信稱義)에 대한 완전한 이해를 위하여
                  -하박국서의 이신칭의
                  -하박국서의 믿음&로마서의 믿음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로마서는 복음서의 시녀이다
                  -율법의 행위란?
                  -믿음=선행VS율법의 행위=할례
                  -율법의 행위를 할례로 해석하라
                  -아브라함의 의로움
                  -경건치 아니한 자= 회개하는 죄인
                  -시32편의 의로움=회개를 통하여 얻는 의로움
                  -무할례시의 아브라함의 믿음
                  -아브라함의 무할례시에 의롭다함을 얻었음을 강조하는 바울의 의도
                  -로마서의 의롭다함이란
                  -세속화된 유럽기독교의 세속적 서구신학
                  -'롬10:8-13'의 올바른 해석
                  -주 예수를 믿으라=예수 주권아래 순종하라
                  -외식하는 죄와 잘못된 성경해석 

Chapter08 고린도전서 구원론 -225
                        -죄짓고 살아가는 모든 기독인들은 하나님 나라에 못 들어간다.
                  -고린도전후서 없이도, 예수님의 복음을 이미 알고 있었던 기독교인들
                  -복음서의 내용을 지켜야만 구원받는다.
                  -악행 하는 교인은 하나님을 모르는 자

Chapter09 갈라디아서 구원로-233
                  -악행 하는 교인은 하나님나라에 못 들어간다.
                  -거짓 형제들
                  -'할례'받게 하려는 자들
                  -할례는 구원에 불필요하다.
                  -다른복음 전하면 저주받으라
                  -'율법의 행위'는 '할례'를 의미한다.
                  -갈라디아서는 선행을 강조하는 책이다.
                  -베드로를 책망한 사건
                  -할례자 우월주의 사고방식
                  -할례는 무익, 예수믿음으로써 구원
                  -할례의 무효력
                  -선행을 강조하는 갈라디아서
                  -악한 교리들도 심판받아야 된다.
                  -성경해석을 거룩히 하라
                  -예수님 분부하신 내용 그대로만 전하는 바울
                  -복음서와 갈라디아서는 동일한 구원론을 가르친다.
                  -바울이 염려했던 것들
                  -율법의 행위인 할례를 반대하는 바울
                  -율법의 완성인 이웃사랑을 강조하는 갈라디아서
                  -선생을 강조하는 갈라디아서
                  -예수님의 복음을 그대로 전하는 바울

Chapter10 에베소서 구원론-271
                   -'엡5:5-7'의 올바른 해석
                   -'엡2:5-9' 에서의 '은혜'의 의미
                   -값진 은혜 VS 값싼 은혜
                   -'엡 2:8-10'의 올바른 해석
                   -율법의 행위=할례
                   -할례자와 무할례자의 연합
                   -할례를 자랑치 못하게 함
                   -에베소서보다도 예수님의 복음을 먼저 보냈던 바울
                   -에베소서에서 언급하는 '복음'이란 에베소서 내용자체를 언급하는 것이
                     아니다.

Chapter11 사도행전의 구원론 논쟁-301

Chapter12 요한일서 구원론-313

Chapter13 요한이서 구원론-329

Chapter14 말세에 일어나는 기독교회의 심판-335

Chapter15 결론-345

다음검색
스크랩 원문 : ╋예수가좋다오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소망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4.12.04 "복음서와 바울서신은 원래부터 동일한 신앙을 나타내는 내용이며 서로 일치하는 내용이다. 왜냐하면 예수님은 언제나 동일하시며 예수님의 종인 바울도 예수님의 계시를 그대로 성령님 안에서 전달만 했기 때문이다. 결국 다른 복음은 없고 복음이란 유일한 것이다."
  • 작성자소망을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4.12.04 "필자는 이러한 주제를 성경적으로 분석하고 신학적으로 비교하면서, 그리고 논리적으로 검증하면서 예수님의 구원론과 바울의 구원론이 동일한 것을 증명하고자 본서를 집필하는 바이다. 또한 복음서에서 제시하는 구원론과 바울서신에서 제시하는 구원론이 동일한 것임을 규명하고자 본서를 집필하게 되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