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옥의 석가를 보고 쓴 성철스님의 시
성철 스님은 천추의 한을 품고 떠났나?!
성철스님은 1934년 23세 때에 부모, 형제 처자 다버리고 出家(출가)
입산 1993년 81세로 他界(타계)
그는8년간 드러눕지 않고 長坐不臥(장좌불와=눕지 않고 앉아 엎드림)의
초인적 자세로 극기수행, 용맹정진한 분이시며, 불교사상 보기 드문 학승중 학승.
불교의 교의학을 거의 통달 하셨고
현대문학, 서양철학,심리학, 종교학,문리학등도 널리 섭리하신분이시며,
어학에도 영어,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일어도 효용할 수 있었던 실력자였고,
"한 평생 남녀무리를 진리가 아닌 것을 진리라고 속인 죄가 너무 커 지옥에 떨어진다"
고 회한으로 몸부림치며 천추의 한을 토로했습니다.
과연 그가 도달한 깨달음의 실체는 무엇인가요?
내가 80년동안 포교한것은 헛것이로다.
우리는 구원이 없다.
죄 값을 해결 할자가 없기 때문이다.
딸 "불필"과 54년을 단절하고 살았는데 죽을 임종시에 찾게 되었다.
필이야, 내가 잘못했다. 내 인생을 잘못 선택했다.
나는 지옥에 간다.
성철스님의 열반 송
생평 기광 남녀군 - 일평생 남녀 무리를 속여 미치게 했으니
미천 과업 과 수미 - 그 죄업이 하늘에 미쳐 수미산보다 더 크구나.
활염 아비 한 만단 - 산채로 불의 아비지옥으로 떨어지니 한이 만 갈래나 되는 구나.
일륜 토홍 괘 벽산 - 한덩이 붉은 해가 푸른 산에 걸렸구나.
(조선일보 1993.11.15 15면, 동아일보 1993 11.5 31면, 경향신문 1993.11.5 9면,
"성철스님" 그는 1983년 하안거 결제(結制)에서 말하기를
“내 말에 속지 말라. 나는 거짓말하는 사람이여!”라고 했습니다.
또 “대중이여 석가가 세상에 오심도 망상이요,
달마가 서쪽에서 오심도 망상이라”고 했습니다.
조계종 종정으로 있던 1987년 4월 8일 "부처님 오신 날" 법어에서
"사탄이여 ! 어서오십시요.
나는 당신을 존경하며 예배합니다. 당신은 본래로 거룩한 부처님입니다.
사탄과 부처란 허망한 거짓 이름일 뿐 본모습은 추호도 다름이 없읍니다.
사람들은 당신을 미워하고 싫어하지만은 그것은 당신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당신을 부처인줄 알 때에 착한생각 악한생각, 미운마음, 고운마음 모두 사라지고
거룩한 부처의 모습만 뚜렷이 보게 됩니다.
그리하여 악마와 성인을 다같이 부처로 스승으로 부처로 부모로 섬기게 됩니다.
여기에서는 모든 대립과 갈등은 다 없어지고 이 세계는 본래로 가장 안락하고
행복한 세계임을 알게됩니다.
일체의 불행과 불안은 본래 없으니 오로지 우리의 생각에 있을 뿐입니다.
우리가 나아갈 가장 근본적인 길은 거룩한 부처인 당신의 본 모습을 바로 보는
것입니다.당신을 부처로 바로 볼때에 온 세계는 본래 부처로 충만해 있음을
알게됩니다.더러운 뻘밭 속에서 아름다운 연꽃이 가득피어 있으니 참으로
장관입니다.아 ! 이 얼마나 거룩한 진리입니까 . 이 진리를 두고 어디에서 따로 진리를
구하겠습니까.이 밖에서 진리를 찾으면 물속에서 불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을 부처로 바로볼때 인생의 모든 문제는 근본적으로 해결됩니다.
선과 악으로 모든 것을 상대할 때 거기에서 지옥이 불타게 됩니다.
선.악의 대립이 사라지고 선.악이 융화상통할 때에 시방세계에 가득히 피어있는
연꽃을 바라보게 됩니다.연꽃 마다 부처요 극락세계 아님이 없으니 이는 사탄의
거룩한 본 모습을 바로 볼 때입니다."라고
신앙고백을 했습니다.
이 글은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 '1987년(불기2531년)음력4월8일'에 발표된
법어(法語)를 수록한'이성철 큰스님의 큰 빛 큰 지혜(思社硏:사상 사회 연구소 :
1987.6.30(중판))'에 출전되어 있다.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사서실 [큰빛총서 1] - 서울사시연 1994년 p. 56-59
(조선일보 1987.4.23 7면, 경향신문 1987 4.23 9면)
- 물론 불교의 입장에서 보면 처음에는 당황하게 되다가도 나중에는 당연히
- 이해가 될 것이다.그러나 과연 그럴까? 부연하겠지만 사탄은 '악마'입니다!
- ※ 나보다 먼저 온 자들은 모두 도둑이며 강도다.(요한10:8)
운명 전 지옥의 석가를 보고 쓴 성철의 시
"석가는 원래 큰 도적이요. 달마는 작은 도적이다.
西天(서천)에 속이고, 東土(동토)에 기만 하였네! - 도적이여 도적이여! 저 한없이 어리석은 남여를 속이고,
- 눈을 뜨고 당당하게 지옥으로 들어가네.
- 한마디 말이 끊어지니 일천성의 소리가 사라지고 한 칼을 휘두르니 만리에
- 송장이 즐비하다.
- 알든지 모르든지 상신실명을 면치 못하리니 말해보라 이 무슨 도리인가!
- 작약 꽃에 보살의 얼굴이 열리고 종녀 잎에 夜叉(야차) 머리가 나타난다.
- 목위의 무쇠간은 무게가 일곱 근이요, 발밑의 지옥은 괴로움이 끝없도다.
- 석가와 미타는 뜨거운 구리 쇳물을 마시고 가섬과 아난은 무쇠를 먹는다.
몸을 날려 백옥 난간을 쳐부수고 손을 휘둘러 황금 줄을 끊어 버린다. - 산이 우뚝우뚝 솟음이여 물은 느릿느릿 흐르며 잣나무 빽빽함이여 바람이
- 씽씽 분다.
- 조각 달이 높이 솟았네 알겠느냐?
- 1 2 3 4 5 6 7이여, 두견새 우는 곳에 꽃이 어지럽게 흩어졌네.
- 억!---"
그리고는 "억!-" 소리와 함께 운명하였습니다. - 위의 시는 성철의 운명 전 시사저널 담당 기자가 취재 해 온 것이며,
- 이 시는 추상적인 시가 아니라 운명 전 영안이 열려서 영계를 직접
- 보면서 지옥의 석가와 달마와 가섬과 아난이 지옥에서 괴로워 하는
- 모습을 싯구로 묘사한 것입니다.영계에서 직접 보지 않고는 자기가
- 평생 섬겼던 석가를 도적이라 말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극낙도 법정 보살의 상상속에서 만들어낸 곳이기는 하지만 어째든
석가와 달마도 가섬과 아난 모두 지옥으로 떨어져 괴로워하고 있는 - 모습을 성철스님이 영계속에서 직접 보고 시로 옮긴 것이다
-
*사람에게는 바른길로 보여도 끝내는 죽음에 이르는 길이 있다.(잠14:12)
*그것은 사람에게 땔감이 되기도 하니 그 일부를 가져다가 제 몸을 덥히고 불을 피워 빵을 굽기도 한다.
그러고서는 신을 제작하여 그것에 경배하고 신상을 만들어 그 앞에 엎드린다.(이사야 44: 15)
*저들의 우상들은 은과 금 사람 손의 작품이라네.
입이 있어도 말하지 못하고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코가 있어도 맡지 못하네.
그들의 손은 만지지 못하고 그들의 발은 걷지 못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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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의 목구멍으로는 소리 내지 못하네.
그것들을 만드는 자들도 신뢰하는 자들도 모두 그것들과
-
같네.(시편115 :4~8)
부처란 말의 원래 의미는 “(진리에) 눈을 뜬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 처음에 부처는 모니를 말하는 것이었고,
- 사람들로부터 존경 받는 한 사람의 인간을 나타내는 단어였습니다.
- 석가집안의 모니는 결코 초인간이나 신이 아니었습니다.
- 그는 어디 沮(막을 저)惻(슬퍼할 측)? 인간이었으며,
- 또한 그는 스스로 자신이 인간임을 자처했습니다.
일예로 - ‘박카리’라는 제자가 죽어가면서 마지막 소원으로 석사모니 스승에게
- 예배드리고 싶다고 말했을 때 석가모니는 “박카리야, 이 썩을 몸을
- 보아서 무엇 하겠다는 것이냐?”라고 말하면서 예배를 거부했습니다.
- 또, 언젠가 석가모니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다음과 같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당신은 대체 어떤 분입니까?” 석가모니는 대답을 하지 않고 침묵을 지켰습니다. - 그는 다시 질문을 받았습니다.
- “당신은 신입니까?” 석가모니는 고개를 옆으로 저었습니다.
“당신은 천사입니까?” 석가모니는 여전히 고개를 옆으로 저었습니다.
“그럼 당신은 대체 어떤 사람입니까?”라는 체념 어린 질문을 받았을 때
석가모니는 조용히 “나는 깨달은 자”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석가모니는 자기가 신이 아니라고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석가모니는 신이 아닙니다. 신은 전지전능합니다. -
그런데 석가모니는 신이 아니었기 때문에 전능하지도 전지하지도 않았습니다.
-
석가모니는 결코 전능하지 않았습니다.
사나운 용이 힘차게 나니 푸른 바다가 넓고 사자가 고함지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