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아름다운 정원

모자이크벽과 파이어피트가 있는 블록 정원

작성자안초공|작성시간23.11.06|조회수67 목록 댓글 0

모자이크벽과 파이어피트가 있는 블록 정원

화성 활초동 P씨댁 정원 디자인

티테이블이 놓인 자리는 다른 바닥보다 단차를 높여 특별한 공간감을 만들었다. 부정형에 내츄럴한 느낌의 그랜드플래그스톤으로 바닥을 조성했다. 블록 사이에 풀이나 이끼가 자라면 더욱 자연스러운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다.

경기도 화성시 활초동에 자리한 주택은 전체 부지 530㎡(160평) 규모에 160㎡(48평) 남짓한 정원을 갖고 있다. 집은 50대 부부의 모던한 주말주택으로 올여름 완공되었지만, 정원은 잡초가 무성한 채 거의 방치되어 있었다. 주말주택인지라 관리가 어려운데다 단순히 잡초만 뽑고 식재로 메우기엔 아깝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부는 블록형 정원으로 마음을 굳히고 관리가 쉬운 식재 공간과 야외 티테이블 공간을 주제로 이노블록에 정원 설계를 일임했다. 이후 설계와 시공까지 약 2개월 남짓 걸려 정원이 완성되었다. 단풍나무 아래 놓여진 티테이블은 간단한 식사와 차를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하고, 바닥재는 비대칭형으로 시공해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운 느낌을 연출했다. 현관까지 연결되는 다양한 형태의 디딤석은 정원 전체에 율동감을 더한다.

전원주택 단지에 조성된 주택이기에 프라이버시 보호 차원에서 어느 정도 담장이 필요했다. 폐쇄적인 담벼락 대신 모자이크벽을 설치했는데, 구멍 사이로 뚫린 외부 공간이 마치 화폭에 담긴 멋진 예술 작품처럼 비친다. 정원 안쪽으로는 바비큐를 즐길 수 있는 파이어피트 공간도 따로 마련했다. 낮은 벽을 원형으로 설치하여 벤치로도 활용할 수 있어 유용하다.

내년 봄에 본격적인 식재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건축주 부부는 한 번에 완성된 정원보다 가족의 수고와 애정을 더해 직접 가꾼 정원을 갖고 싶다고 했다. 다양한 질감의 블록으로 정돈된 바탕에 부부가 가꾼 꽃과 나무가 더해져 어떤 모습으로 변모할지 기대가 된다.

Design Point

① 현대적인 감성과 자연석 느낌을 동시에 줄 수 있는 클레어몬트 블록을 쌓아 주택 앞 화단을 조성했다.

② 차폐 효과는 물론 자체로 훌륭한 아트월 역할을 하는 가벽을 세웠다. 덩굴 식물을 식재하면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고 고풍스러운 정원으로 변신할 수 있다.

③ 가족들과 바비큐 파티를 하며 대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파이어피트 공간. 뒤쪽으로 곡선으로 낮은 담을 둘러 벤치 역할을 할 수 있게 했다. 뒤쪽으로 식재 공간을 따로 두어 더욱 아늑하게 조성했다.

④ 주택 현관으로 진입하는 디딤석은 프리미엄 경관블록 스텝 제품으로 시공해 자연스럽다. 동선을 곡선으로 처리해 정원 전체에 율동감을 선사한다.

⑤ 도로에서 바라본 집의 전면. 정원 바깥 쪽으로 두른 모자이크 가벽은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동시에 오가는 사람들로 하여금 마당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키는 요소다.

⑥ 옹벽을 대체하는 블록, 아웃크라핑을 시공해 다른 공간과 전체적인 조화를 이루면서 뒤편으로 낮은 화초류 식재가 가능하게 했다. 내년 봄이 되면 화사한 꽃의 색채와 어우러져 더욱 아름다운 풍경을 선사할 것이다.

CASE_대지면적 503㎡(160평), 건축면적 200㎡(60평), 정원면적 160㎡(48평)설계 (주)이노블록  031-358-4711 시공 중앙적벽돌

 

구성 이세정 자료협조 이노블록

출처 전원속의 내집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