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정맥 종주 투어2

작성자카이저|작성시간24.05.11|조회수393 목록 댓글 8

가사령.
유턴구간이기에 생략해도 되는 포인트입니다
가사령에서 마주한 더할리 낙동정맥 바이크 루트.
가슴이 먹먹해 집니다.  리더인 제가 더 잘해야겠습니다.

성법령
기계에서 죽장을 오르는 아주 멋진 구비길이 있는 고개입니다.

용계정 잠시 들리고...

한티터널

블랫재
처음 기획할때 블랫재 임도는 제 판단에 단체투어로 부적합하다고 생각되서 생략한 구간인데
요즘 몇몇분들이 지나다니시는 듯해서 직접 와봤습니다.
각자 판단은 다르겠으나 제가 보기에 굳이 불편한 동선과 특별히 볼것없는 비포장길이기에
단순히 정맥 포인트 하나 늘리는거면 모를까 정식 루트에 넣기에는 좀 부족하다는 판단이 됩니다.
원하는 분만 다녀오는 것으로하고
처음 제가 기획한 대로 영천호와 임고지 지나 이리재 그리고 시티재로 진행하던가 아님 시티재 휴게소가
지금 폐업으로 진입이 안되니 그냥 이리재 지나 오룡고개 그리고 한무당재로 진행 하는게
더 무난하지 않은가 생각해 봅니다.

이리재

정몽주 선생 생가 잠시 들르고..

이곳에서 두분이 더 합류합니다.

오룡고개

성산서당 지나고

시티재
휴게소가 폐쇄됬고 출입이 완전히 차단됬습니다. ㅜㅜ

마티재
유턴구간이고 생략하는게 좋겠습니다.

한무당재

만불사

오봉산 주사암
낙동정맥이 지나는 능선을  바로 앞에서 바라보는 오봉산 주사암.
오르는길이 다소 험하지만 정상부 인근에 있는 마당바위 풍광이 일품인 곳입니다.
임도 경험이 많은 분이라면  다녀오셔도 좋은곳입니다.
선택사항으로 두고 원하는분만 다녀오게 기획합니다

숙재고개
등산 안내목이 있고 오봉산 방향 임도 오르막이
위치합니다.

당고개.
동선상 당고개나 단석산 신선사는 둘러보고  돌아내려와 화랑의 언덕으로 진행 해야 합니다.
(건천쪽으로 아주 크게 돌아 비지리에서 화랑의언덕 넘어 나가는 도로가 완비되던지, 아니면
박달로 포장 비포장 혼합임도로 돌아오면 되지만  너무 돌기에 현재는 유턴구간으로 두는게 타당한듯..)

단석산
신선사 오르는길.
아쉽게도 공원지킴터 근무하시는 분께 제지 당해  돌아나왔습니다.
통도사도 그렇고 차들은 통행되는데 바이크는 안되는 사찰통행의 부당함은 어찌 어필해야되는지..ㅜㅜ

화랑이 언덕 명상바위

고헌산 곰돌이 활공장
소호령길 일부 비포장 임도 있으나 임도 경험이 많은 라이더라면 큰 무리없이 활공장까지 다녀올수 있습니다.
멋진 경치는 선물입니다.
다만 비포장 임도가 불편하신 분들은 생략해야 되는구간입니다.
(몇년전 인천갈매기 형님과 다녀온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외항재.
고헌산 입구 외항재

운문령.
구비구비 운문령 구길 정상부 고개입니다.
내려가 새로운 터널길로 석남사로 향하면 되고 유턴구간이기에 생략해도 좋은 곳입니다

석남 터널.
정확히 낙동정맥 능선이 지나는 구간입니다
가지산 구길

여기서 푸울 형님이 합류하시고..

도래기재
구비구비 멋진 고개입니다.

이팝 나무길 지나며..

밀양호
처음 낙동정맥 루트를 만들때 밀양댐을 지나 8자 형태로 에덴밸리 새미기고개 원동매화공원
그리고 배태고개를  넣어 영남알프스 일대를 일주하는 코스로 기획했습니다.
먼곳까지 내려온 라이더에게 영남알프스의 아름다운 길들을 소개하고 싶은 욕심이 작용한 결과이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과유불급이라고 오히려 낙동정맥이라는 주제에 더 부담을 주고 불필요한 시간을
소요하게 되는 결과를 만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실제 낙동정맥이 지나는 위치는 석남 터널과 배내터널 두곳 이기에 에덴밸리와 새미기 고개
그리고 원동 매화공원,  배태고개는 옵션으로 두고 시간이 되고 원하는 분만
일주하게 하는것이 맞다고 판단 됩니다.

영남알프스 루트는 부산의 푸울 형님이 영남에도 강원도 못지않은 산악군의 와인딩 코스가 있다고 알려주셔서
 2012년경 지금의 8자 형태로 영남알프스 일대를 종주한뒤  라이더들에게 소개를 한 기억입니다.

신불산 억새평원 입구.
간월재를 올라 등억온천으로 내려가는 시멘트 임도가 개설되 있으나 차량 통행 제한으로
통행이 불가하기에 입구에서 인증만 하고 지나갑니다.

배내터널

영축산 입구

통도사
부처님 진신사리가 보관되있는 통도사도 낙동정맥 루트인근에 위치합니다.
불보사찰인 통도사는 아쉽지만 바이크는 통행 제한으로 약 1.5키로를 걸어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되는 분이라면  반드시 들러봐야할 명찰중 한곳입니다.

지경고개

정족산 입구 삼거리.
원래 이곳에 정족산 등산 안내목이 설치되 있는데 이번에 보니 없어졌습니다.
앞으로 삼덕공원 표지판으로 인증해야 될것 같습니다

천성산.
전에는 천성산 정상부 도로가 파손되었고 지뢰제거 작업으로 출입을 제한했는데
이번에 가보니 임도 통행이 가능하고 파손된 도로들도 모두 보수가 완료됬습니다.
이제 이렇게 천성산 정상부까지 별 무리없이 바이크가 올라올수 있습니다.
다만 천성산 올라가는 멋진길 중간 중간에 방지턱이 너무 많이 생겨서 아쉬웠습니다.

너무 멋진 천성산.
아래서 기다리는 일행만 없다면 두어시간 천성산 둘레와 화엄벌까지 다 돌아보고 싶지만
아쉬움을 달래고 사진 몇장을 찍고 내려갑니다.

원효암

원효암 주차장에서 일행들과 여유로운 시간을 갖습니다.
이튿날 종주는 이것으로 충분하기에 여기서 일정을 마무리 합니다

삼일째 아침.
부산에 왔으니 돼지국밥을 먹고가야 할것같습니다.
국밥 육수가 깊은맛을 느끼게 하는 맛집입니다
점심즈음부터 비가온다는데 이미 루트진행을 많이 해서 일정이 여유롭습니다.

일정이 있어 부득이 BY형님은 주문진으로 복귀하시고...
저희는 법기수원지로 향합니다.

법기수원지.
거대한 삼나무군과 명품 소나무가 우리를 기다리는 곳입니다.
원래 8시에 오픈인데 저희들이 도착한 6시30분에 간곡히 부탁하여 입장을 허락해 주셨습니다.
관계자 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개미같은 저희들 보이시나요?

샤타를 막눌러도 그림이 되는 곳입니다.

군지고개
돌아나오며..

남락고개

범어사.
통도사 해인사와 더불어 영남3대사찰이며
불교 8대총림중 하나인 금정총림, 조계종 제14교구 본사입니다

금정산성
남문산성고개.
이 지점이 낙동정맥이 지나는곳인데
평소 차량통행이 많아 인증하려면 빠르게 사진만 찍고 진행해야 하는곳입니다

금정산성 광장에 편하게 주차후  ..

만덕고개
정상 조금 아래 도심을 조망하는 멋진 누리길 전망데크는 이제 폐쇄하였습니다. ㅜㅜ.
만덕고개 다 내려와 대로와 P턴 합류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좋은부산요양병원을 경유해 처음 낙동정맥 구상시 터널 대로만 있는줄알고
미쳐 루트에 넣지 못했던 꽃마을 구덕령으로 향합니다.
꽃마을 구덕령으로 향할때 좁은 고바위 골목길이 있으니 그 구간 주의가 필요합니다.
꽃마을 사거리에 도착해 낙동정맥 엄광산에 올라봅니다.

엄광산.
정상부  KT방송 송신탑.
원래 엄광산 등산로 입구부터 바이크나 차량 통행제한입니다만
오늘은 안전요원이 없는틈에  정상까지 주행이 가능했습니다,

구덕산
이곳도 원래 차량 전면 통행 제한인데 저희가 올라갈땐 아무도 없어서 가능했습니다.

여기는 구덕산 정상 부산항공무선표지소 입니다만 건물은 보안상 안 찍습니다.

내려오며 건물살짝 가리고..

시약산 정상
기상레이다기지

꽃마을로 내려옵니다.

구덕령
다시 돌아 내려와 꽃마을 구덕령 표지석 앞.
바이크 통행 제한이 될수있는 엄광산, 구덕산, 시약산은 제외하더라도
꽃마을 구덕령은 낙동정맥에서 꼭 지나쳐야할 중요한 고갯길입니다.
처음 낙동정맥 기획시 빠트렸던 주요 구간이기에 이 기회에 첨부합니다.

대티고개 지나고..

아미산 전망대.

몰운대.
드디어 낙동정맥의 종착지  몰운대.

이렇게 낙동정맥 종주를 무사히 마쳤습니다.
몰운대에서 마지막 사진을 찍을 즈음부터 비가 쏟아지기 시작합니다.
하늘에 감사하며 이제 서울로 우중투어 복귀를 준비합니다.

7시간여 우중투어를 진행하여 7시경 서울에 도착하였습니다.
총 1620키로... 낙동정맥을 달려온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