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포포비치: "우리는 단계를 뛰어넘을 수 없습니다."

작성자대호|작성시간24.02.08|조회수746 목록 댓글 3

Gregg Popovich (San Antonio) : « On ne peut pas sauter les étapes » - L'Équipe (lequipe.fr)

Pop's interview: "nothing should be rushed" (spurstalk.com)

Popovich to L’Equipe - Pastebin.com

 

 

스퍼스와 5년 더 재계약하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인적인 이유는 저 혼자만 알고 있을 거예요. 
하지만 직업적으로 저는 이 젊은 선수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정말 즐거워요. 
모두 재능이 뛰어나면서도 풋풋하죠. 
그들 중 일부는 이제 막 고등학교를 졸업했어요.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이제 프로가 되기 전에 1년 동안 대학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들의 코치는 그들에게 규율과 기본기를 가르칠 시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제 일에서 가장 기쁜 부분은 Victor와 같은 젊은이들을 육성하고 그들이 올바른 길에서 경력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매년 우승을 노릴 때, 제 직업은 완전히 달랐습니다. 
적시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고, 올바른 시스템을 짜고, 적절한 교체를 하고, 플레이를 분석하는 등 정밀한 작업이었죠. 

이제는 슈팅훈련, 비디오 세션을 통해 좋은 습관, 엄격함과 직업 윤리의 일관성을 가르치는 등 가르치는 일로 돌아갔습니다. 
때로는 재미있기도 하고, 때로는 그들 중 한명을 쫓아갈 때도 있습니다(웃음).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제가 이 일을 하는 것이 행복하다는 것입니다.

 


스퍼스의 전략은 스퍼스가 이미 최고의 팀이라고 믿거나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많은 의견을 이끌어낸다. 이러한 비판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있으며 계획은 무엇입니까?

사람들의 의견은... 알잖아요. 그들은 모르고 이해하지 못하죠. 
우리가 빅터 같은 선수를 드래프트하는 걸 보면 다들 그가 재능이 있다는 걸 알아요. 

 

하지만 재능만 중요한 게 아니에요

 

마이클 조던의 첫 번째 타이틀은 NBA 데뷔 7년차에 찾아왔습니다. 
니콜라 요키치(Nikola Jokic)는 이제 막 첫 우승 반지를 땄고, 8년이 걸렸습니다. 

우리는 빅터와 함께 일이 더 빨리 진행되기를 바랄 권리가 있지만, 단계를 건너뛸 수는 없습니다. 

팀을 구성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게 쉬웠다면 매년 다른 챔피언이 나왔을 겁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는 동일한 프랜차이즈를 정상에 올려 놓았습니다. 
우리의 성공 사이클은 30년이 넘을 정도로 오랫동안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우리는 그 때에 있습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과 OKC가 한 일 사이에 유사점이 있습니까?

우리는 정확히 같은 일을 합니다.

 
Sam (Presti)은 훌륭했지만 그 지점에 도달하는 데 몇 년이 걸렸습니다. 
그들은 많은 드래프트 픽을 가지고 있었고 그로부터 혜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같은 인내심을 가지고 올바른 선수를 선택해야 합니다. 
우리는 퍼즐 조각을 추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 조각들 중 일부는 빅터와 영원히 함께 할 것입니다. 

또한 지난 몇 년 동안 축적한 모든 드래프트 픽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서두르지 말아야 합니다. 

 

일이 더 빨리 진행되어야 한다거나 우리가 모든 경기에서 이기지 못한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그것은 농구보다 그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말해줍니다.

 

 

스퍼스는 샐러리캡에 한참 못 미치고, 향후 7년 동안 30장의 드래프트 픽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 2년 동안 지난 20년보다 더 많은 트레이드(Derrick White, Dejounte Murray, DeMar DeRozan)를 했습니다. 이것이 당신의 전략입니까?

이는 Brian Wright와 RC Buford를 중심으로 한 프론트 오피스가 재정적, 전략적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그로부터 이익을 얻기를 열망합니다. 

저희가 게으른 트레이딩을 했던 건 사실입니다(웃음). 
우리 프로그램은 토니, 팀, 마누와 함께 자동 조종 모드였어요. 

우리는 단지 작은 조정을 했을 뿐입니다. 

빅터의 대단한 점은 던컨과 같은 태도와 성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린 선수들은 자신이 모든 것을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빅터는 쉽게 지도할 수 있어요. 

 

그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만, 배우고 경청하며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다룰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최고의 선수들은 다른 선수들과 똑같이 대우받아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웸반야마에 대해 "관찰 모드"에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 시즌이 지난 후, 특히 그를 센터자리로 옮긴 후 그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렸나요?

가끔 센터로 뛰기도 하고, 플로어에서 키가 가장 크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그를 센터로 생각하지만 요즘은 더 이상 전통적인 PG나 C가 없습니다. 모든 것이 전환 가능합니다. 
 
빅터가 때로는 윙에서, 때로는 로우 블록에서, 때로는 중앙 픽앤롤에서 고립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때로는 볼 핸들러가 되기도 하고 리바운드 후 볼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그는 모든 일을 다 하는데, 그것이 바로 내가 그에게 기대하는 바이다.
그도 그것을 원하고 그렇게 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관찰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우리는 그를 충분히 잘 알지 못했습니다. 
하이라이트 동영상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가 어디에서 편안하다고 느끼는지, 그리고 명백하게 고칠 점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데 20~30번의 경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는 등에 타깃이 있고 모두가 그와 몸싸움을 하길 원했기 때문에 거친 경기에 적응해야 했습니다. 
그는 좋은 볼 핸들러여서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 드리블을 하는 경향이 있었고, 그런 턴오버도 많았습니다. 
그는 상대의 스피드와 운동 능력에 대응하기 위해 드리블을 줄여야 한다는 것을 빠르게 이해했습니다.
때때로 그가 3점슛 라인에서 수비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우리는 그를 링에 더 가까이 붙일 수 있는 방법을 찾을려고 노력합니다.  

 

그는 또한 상대를 발견하고 있습니다.

 

그의 커리어는 매우 초기 단계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그의 3점슛, 슛 셀렉션, 밸런스 일관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일에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한두 명의 베테랑을 추가하여 프로세스 속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까?

우리는 두 가지 이유로 그렇게 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첫째, 가루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 즉 재정적 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돈을 쓰기 전에 기다리는 것입니다.

 

일단 코어가 정해지면, 몇몇 자유 계약 선수들을 추가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올해 베테랑을 영입하는 것은 우리가 우승하는데 이어지지 않았을 겁니다.  

 

그것은 돈 낭비였을 것이고, 더 중요하게는 빅터를 중심으로 다른 선수들을 육성하는 데 사용해야 하는 출전 시간 낭비였을 것입니다. 

 

데빈 바셀을 보세요. 우리가 그를 영입할 당시에는 그런 수준이 아니었지만 훌륭한 선수가 되고 있습니다.
그는 자신감과 BBIQ를 얻었고 수비 수준도 높아졌습니다. 

 

베테랑을 영입했다면 그와 다른 선수들의 성장 속도가 느려졌을 겁니다. 

저는 이 코어가 같이 성장하고 빅터가 그들과 함께 성장하기를 원합니다.

 

 

- 1월 29일 워싱턴전 이전에 프랑스 언론과 가진 인터뷰라고 합니다.

 

프랑스 원문, 레딧에 올라온 영어 번역, 스퍼스팬포럼에 올라온 영어 번역을 제가 번역기를 이용해 임의로 번역했으니 정확한 인터뷰를 원하시면 링크에 들어가길 추천합니다.

 

 

- 라이트 단장과 홀트 구단주의 인터뷰에서도 알 수 있었지만 그래도 스퍼스 구단의 핵심인 포포비치 감독에게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은 인터뷰였습니다.

 

그동안 기자들이 언급하기는 했지만 확실히 스퍼스는 르브론과 돈치치의 포텐이 터졌을 때 바로 달리기 시작한 클리블랜드, 댈러스와 달리 19-20시즌 스가의 포텐이 터졌음에도 계속 탱킹을 하며 21년 기디, 22년 홈그렌과 제이덥을 지명했던 OKC의 길을 목표로 가는구나 싶은데 24년, 25년 드래프트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웸비와 바셀, 소핸을 비롯한 젊은 선수들도 건강하게 잘 성장했으면 좋겠고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Melo | 작성시간 24.02.08 좋은 글 감사합니다. 스퍼스와 포포비치 감독이 추구하고 있는 방향성을 이해하게 되었네요.
  • 작성자모닝 | 작성시간 24.02.08 영감님이 설명 잘 해주셨네요 팬들도 서두르지 않고 기다리겠습니다~
  • 작성자고양이목에쥐달기 | 작성시간 24.02.08 오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