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자소서/이력서 정보

[[자소서]]외국계 영업 지원, 자소서에 뭘 담아야 할까?

작성자성원맘|작성시간24.04.23|조회수1 목록 댓글 0

안녕하세요! 2021년도에 멘토님 강의 덕에 저도 국내 제약회사의 영업직군으로 취업을 했는데, 이번에 고민이 생겨 또 한 번 강의를 들었어요. 괜히 저 혼자 내적 친밀감을 느꼈네요.

 

 

요즘에는 의료기기 영업직군에 자기소개서를 쓰고 있는데 처음으로 외국계 회사를 준비하다 보니 막막해서 질문을 남깁니다. 공고에서는 국문 혹은 영문의 자소서와 이력서를 첨부해달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영문을 작성해서 제출하는 게 나을까요?

 

그리고 자유 형식이라 1) 성장과정 2) 지원 동기 3) 직무역량 4) 직무역량 5) 입사 후 포부 이렇게 작성하려고 하는데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영어 성적이 좋지 않은 편이라 (토익 810/오픽 IM2) 걱정이 되는데 대략 어느 수준으로 자격증을 준비해두면 좋을까요?

 

답답한 마음에 질문을 많이 작성했는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갑습니다! 왠지 성함이 익숙하다 했는데, 제가 착각한 게 아니었나 봐요. 회사를 다니다가 다시 취업 준비를 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지요. 잘 알지는 못하지만 많은 고민이 있으셨을 것 같아서, 먼저 고생하셨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제 답변이 모쪼록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외국계 기업 지원 시 가능하면 국/영문 이력서를 함께 첨부해 보세요.

- 저의 경우를 먼저 말씀드릴게요. 외국계 J사에 신입 공채로 입사할 때, 국문 이력서+자기소개서 양식은 주어졌고, 추가로 자유 양식의 영문 Resume를 제출해야 했습니다. 외국계 회사이긴 하지만 서류를 가장 처음 확인할 사람은 한국인일 것이므로, 국문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에 공들여 작성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외국계이니만큼, 가능하면 영문 이력서 정도는 함께 내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구글에 Resume를 검색하시면 여러 영문 이력서 양식들이 나올 거예요. 한 페이지짜리 양식을 참고하셔서 작성하시고, 시간이 된다면 CV(Cover letter)도 써서 제출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간 없으면 스킵 하시고요! 외국계 회사들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론 작성해두는 게 도움이 되실 거예요)

 

 

2. 자유 자기소개서 양식

이 부분은 신입으로 지원하시는지 경력으로 지원하시는지에 따라 다를 수 있는데요. 제 소견으로는, 말씀 주신 항목 중 ‘성장과정’은 제외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대신 멘티님의 역량과 경험을 더 많이 쓸 수 있는 항목을 넣으면 어떨까요? (예: 실패를 극복한 경험, 성격의 장단점 등) 성장과정에서 남들과 다른 특이한 부분이 있으시다면 모르겠지만, 실무 경험을 강점으로 부각하면 더 유리하실 것 같아요. (경력직 지원이시라면 더더욱, 성장과정보단 직무 관련 항목을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제 경우, 첫 직장에서 9개월 정도 일하고 J사에는 (중고) 신입으로 지원했었는데요. 면접 볼 때 신입들이 아닌 경력직 후보들과 함께 묶어서 면접을 봤어요. 나중에 생각해 보니, 1년 미만이라 하더라도 이미 영업 쪽 실무 경험이 있으면 신입에게 묻는 질문과 완전히 다른 질문을 할 수밖에 없었기에 그랬던 것 같더라고요.

 

멘티님도 본인의 실무 경험을 더 많이 강조해, 다른 신입들보다 더욱 경쟁력 있게 접근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입으로 지원한다 하더라도 경력직이다 생각하고 준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영어 점수

토익 800점 대면 낮은 점수는 아닌데.. 요즘 영어 잘하는 사람이 너무 많죠? 강조하고 싶은 건 (중략)

 

 

 

출처 : 외국계 영업 지원, 자소서에 뭘 담아야 할까? (brunch.co.kr)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