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요약】
1. 고·집·멸·도, 사성제
해탈과 열반에 들기 위해 깨달음을 얻는 네 가지 원리
1) 현재의 삶에 대한 진단, 고
・ 현재의 삶을 보면 괴로움(고)과 즐거움(낙)이 반복된다.
・ 고와 낙은 뗄 수 없다. 고는 버리고 낙만 가지려 하는데 그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낙의 실상이 고라는 것을 알고, 낙이 다음에 큰 고를 불러오는 원인 임을 알면 낙에 집착하지 않게 된다.
・ 불교의 행복은 낙만 있는 상태가 아니라, 행과 불행의 근본 뿌리인 욕구로부터 자유로워진
무사안온의 마음 상태를 말한다.
2) 고의 원인은 욕망, 집
・ 욕망을 추구해도 그 욕망이 끝없이 커져서 완전한 행복에 이르지 못한다.
・ 욕망을 억제해서 없애버리는 것도 완전한 행복에 이르지 못한다.
・ 쾌락과 고행의 끝에 돌아봄이 생겼고, 욕망을 따라가는 것만 욕망에 매인 것이 아니고,
욕망을 억압하는 것도 욕망에 매여 있다는 것을 발견, 이 둘은 결국, 욕망으로 부터 빚어진 것임을 깨닫게 됨.
※흥청망청하는 쾌락추구가 쾌락주의가 아니라,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 때 행복을 느끼는게 쾌락주의임.
3) 괴로움의 원인 욕망의 소멸, 멸
・ 욕망을 따라가지도 않고 억압하지도 않는 새로운 제3의 길, 중도를 발견함.
※중도란 그 둘의 중간이란 뜻이 아님.
・ 욕망이 일어나는 찰나에 알아차림을 지속하면 욕망이 사라지게 된다.
4) 괴로움의 원인, 욕망의 소멸 방법, 도
・ 괴로움의 원인은 '집'이고 이 원인을 소멸하기 위해 행하는 방법이 '팔정도'이다.
2. 인연과
1) 끝없이 변하는 원리, 인연과보
・ 인 : 직접적인 원인, 연 : 간접적인 원인, 원인이 작용하는 조건 → 원인과 조건의 결합으로 과보(결과)가 생긴다.
・ 인과의 법칙은 모든 존재들의 변화의 법칙이다. 다만, 인연이 과보로 오는 것은 시간이 걸릴 때가 있다.
・ 괴로움 없이 과보를 받아들이면 결과는 일어나지만 괴로움은 생기지 않는다.
3. 현실로부터 출발하는 불교
・ 우리 삶의 현실은 고락이 되풀이된다(윤회한다).
・ 고락은 분리되지 않으며 그 뿌리는 욕구이다.
・ 욕구에서 자유로워지면 고락이 사라지고, 이것이 열반이다.
・ 열반에 이르려면 중도를 행해야 한다.
・ 욕망에 끄달리거나 억압하지 않고 욕망을 알아차리고 지켜보고 사라짐을 알아차리면,
즉 놓아버리면 집착에서 놓여나고 괴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댓글
댓글 리스트-
작성자곽준하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작성시간 19.04.21 원하는것이 이루어질 때 행복을 느끼는것 또한 쾌락주의라는 말씀이 많이 와닿았습니다.
나쁜짓을 한 사람은 그때그때 벌을 받았으면 좋겠는데 그 과보가 많은 시간 후에 나타나기도 한다니 좀 답답했습니다.
만약 다음 생에 그 과보가 나타난다면 그 사람은 왜 그런줄도 모르고 자기 인생을 한탄할것이며 동정하는 사람도 있을것이고,
전생에 그 사람이 과보를 받지 않는걸 본 사람은 불공평함을 느끼며 좌절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
작성자보덕화홍순임(도쿄정토법회 지원) 작성시간 19.0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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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松竹 송정민 작성시간 19.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