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3] 일반인이 주식에서 실패하는 이유

작성시간10.12.21|조회수11,961 목록 댓글 0
일반인이 주식에서 실패하는 이유

* 설명의 편의를 위해 경어를 생략한 점 이해의 말씀 드립니다 

 

 


일반인들이 주식투자에서 실패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첫번째 이유 - 환상

“주식시장에서는 쉽게(노력을 별로 들이지 않아도) 큰 돈을 벌 수 있다”라는 환상이다.

 

‘주식시장에서는 적은 돈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단언코, 환상이 아니다. 이미 수많은 성공사례가 이를 증명한다. 이 세상의 다른 어떤 업종보다도 주식시장에서는 가장 적은 자본으로 가장 짧은 기간에 부를 이루는 사례가 많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하지만, “쉽게”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이는 환상이 된다. 주식투자도 사업이다. 세상에 어느 사업도 하룻밤만에 떼돈을 벌 수는 없다. 주식투자도 마찬가지다. 단,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업종에 비해 노력 대비 성과는 매우 크다는 점이다. 

 

다른 일반적인 사업과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자본을 투입해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다. 하지만, 많은 일반투자자들이 특별한 준비나 노력없이 바로 이 주식투자라는 사업에 뛰어든다. 주위에서 사업에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다른 경쟁업체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얻기 위해 참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였음을 알 수 있다.

 


저자본의 환상이다. 

 

주식투자에 실패한 대다수의 일반인들은 그들의 패인이 자신들의 투자자본이 적었기 때문에 시장에서 퇴출되었다는 환상을 가지게 된다. 

 

즉, 주식투자에 실패한 일반투자자들은 “조금만 더 돈이 있었다면, 폭락시기에 더 주식을 샀을 텐데, 그러면 손해를 완전 만회하고도 그 몇배의 이익을 낼 수 있었을 텐데”라는 생각을 한다.

 


시장에 대한 대응보다는 시장에 대한 예측을 통해 돈을 벌 수 있다는 환상이다. 

 

세력들 조차도 시세를 예측하는게 아니라 만드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예측을 통해 큰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나마 투자에 대한 준비를 하는 투자자들에게 조차도 그 시간의 대부분을 예측이라는 신의 영역에 옮겨 놓음으로써 그들의 노력을 헛수고로 만든다. 

 

주식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예측을 잘한 사람”이 아니라, “대응을 잘한 사람”들이었다. 한 두 번의 예측은 맞을 수 있지만, 결국 파국을 맞게 되어 있다. 내일의 주가를 알아 맞춘다는 것은 내일의 일을 예측하는 것과 똑같다. 신이 아닌 이상 내일의 주가를 완벽하게 예측하는 것은 처음부터 불가능하다.

 

주식으로 돈을 번 고수들의 특징은 예측을 잘했다기 보다는 수익이 날 때 극대화하고, 손실이 날 때 최소화하는 등 각각의 거래에서 대응을 합리적으로 잘하고, 철저한 위험관리와 투자노하우 확보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었다.

 

 

○ 두번째 이유 - 정신자세미비 (사업마인드)

 

많은 일반투자자들이 주식투자를 단기성 투기나 한때의 외도성 이벤트 또는 복권, 또는 취미생활로 생각하고 사업이라는 마인드 없이 시작한다. 

 

하지만, 거듭 말하지만 다른 일반적인 사업과 마찬가지로, 주식투자도 자본을 투입해 수익을 얻는 비즈니스다. 노력없이 하루 아침에 성공할 수 있는 사업이 없듯이, 주식투자사업도 하루 아침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사업으로 생각하고 사업의 관점에서 생각하고, 사업을 영위하는 마음으로 노력하는 마인드를 지니고 있지 못하는 한, 주식투자에서 영원한 아마추어일 수밖에 없고, 결국 프로들이 득실거리는 주식시장에서 돌이킬 수 없는 손실을 입고 퇴출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 세번째 이유 - 준비부족 (투자노하우 확보 등) 


정말 놀랍게도, 아주 힘들게 모은 돈임에도 불구하고, 심지어 대학교육을 받은 사람이 상당수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고 투자한다는 점에 있다. 

 

종자돈을 모으기 위해 1년(월급쟁이가 생활비, 교육비, 주택대출이자등을 다 제외하고도 1000만원 모으는 것조차 결코 쉽지 않음을 알 것이다)이상을 일함에도 불구하고, 투자준비는 투자하기 위한 돈을 모으기 위한 기간의 1/10도 제대로 하지 않고 대충 해버린다는 데 있다. 

 

일반인들이 카메라나 낚시등의 취미생활을 시작할 때도, 많은 정보와 노하우를 확보하기 위해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을 들인다. 심지어는 거실에서 볼 TV를 살 때 조차도 많이 알아보고 구입한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시작하는 대다수 투자자들은 주위에서 돈을 벌었다는 얘기에 혹해서, 또는 신문과 방송의 장밋빛 전망에, 혹은 한 건 하겠다는 생각에, 주위에서 주워들은 종목정보나 얕은 투자지식만을 가지고 주식을 시작해 큰 실패를 자초하게 된다.


○ 네번째 이유 - 세력 (일반투자자들의 적)


주식시장에는 일반투자자의 돈을 우려 먹으려고 하는 다양한 세력들이 있다. 이 세력들은 개미들을 아둔하게 하고(쉽게 돈벌 수 있다는 환상을 심고), 그들에게 돈을 있는 대로 긁어오게 하고(저자본의 환상), 그들의 패배를 그들 자신의 예측력 부족으로 돌리게 함(미래예측능력의 환상)으로써 자신들의 개미들에 대한 착취구조를 정당화시키고 고착시킨다. 

 

심지어 일부 악의적인 세력들은 시세조작과 허위공시등 사기에 가까운 행위(작전등)도 서슴치 않기 때문에 멋모르고 준비없이 시작한 일반투자자들은 큰 손실을 입을 수 밖에 없게 된다.


 

 

 '주식투자성공을 위한 필독17'의 글을 

모두 읽는 데는  불과 10분 정도밖에 안 걸립니다

하지만, 이 10분의 시간으로 인해, 여러분의 주식투자
아니 남은 인생의 성패가 달라질 것입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