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Pub & Etc(홍보 공간)

<맥주 학교> 미리보기 3_홉은 왜.... / 무엇이 순수한 맥주... / 맥주를 더욱....

작성자큰물|작성시간16.11.23|조회수759 목록 댓글 2

<맥주 학교> 미리 보기 3

 

맥주 기본 지식

 

내용 목록

맥주의 기원과 발달

인류는 언제부터 맥주를 만들었을까?

맥주는 어떻게 처음 만들어졌을까?

맥주는 왜 하필 ‘맥주’라고 부르는가?  
맥주는 왜 유럽 수도원을 중심으로 발달했나? 
홉은 왜, 언제부터 사용하게 되었나?

무엇이 순수한 맥주를 만드는가?

맥주를 더욱 발전시킨 세 가지 발명 

 

맥주의 종류

맥주 스타일의 양대산맥, 에일과 라거 
           에일(ale)  라거(lager)   람빅(lambic)

맥주의 색깔에 따른 구분, 농색 맥주와 담색 맥주

인디아 페일 에일과 아메리칸 페일 에일

필스너 또는 필젠

바이스 비어(wiess bier) 또는 바이젠 비어(weizen bier)

맥주를 즐기기 위해 알아두면 좋을 몇 가지 스타일
          세종(sasion)     크림 에일    수도원 맥주





홉은 왜, 언제부터 사용하게 되었나?

맥주의 맛과 향을 더하고, 부패를 막아 보존기간을 늘이기 위해 다양한 약초와 향료를 넣었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홉은 맥주의 주재료가 아니었다.

오늘날의 홉과 같은 역할은 여러 가지 약초와 향료를 빻아 한데 섞어 만든 그루트(grute)라는 덩어리가 대신했다. 그루트는 맥주를 만드는 중요한 재료였다. 그러나 그루트 제조법은 몇몇 사람들만이 알고 있는 비법 중의 비법이었다. 이 비법은 꽤 오랜 시간 매우 철저히 비밀에 부쳐졌기 때문에 당시 그루트를 만드는 데에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지금까지도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단지 몰트의 단맛을 중화하고 특유의 향과 맛을 내며 부패를 방지해 홉과 비슷한 역할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맥주의 수요가 늘자 수도원 밖에서도 맥주 양조가 이루어졌다. 그들 중 일부는 보다 새로운 맛과 향의 맥주를 추구하며 그루트에 독초나 독충들까지 넣었다. 독성이 든 그루트로 만든 맥주를 마신 사람들이 집단 환각증세를 보이거나 죽음에 이르는 사건도 종종 일어났다. 결국 그루트 제조와 판매를 규제하는 법령이 생겨날 수밖에 없었다. 왕과 귀족, 교회에 집중되어 있었던 중세의 권력은 이 그루트 판매권을 독점해 자신들의 권력을 더욱 강화했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루트는 맥주의 보존 기간을 크게 늘이지는 못했다. 그루트 맥주는 양조된 지역 내에서, 되도록 짧은 시간 안에 소비해야만 했다. 홉을 넣은 맥주가 독특한 맛을 내는 것은 물론 항균 및 살균 효과로 맥주 보존 기간을 엄청나게 늘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양조자들이 일부 권력이 독점 판매하는 그루트에 비해 구하기 쉬운 홉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자연히 그루트 판매량은 격감했다.

홉의 사용으로 맥주는 보다 먼 지역으로까지 운반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역이 가능해진 것이다. 그루트를 독점 판매해 돈을 벌던 사람들은 수익이 줄어들자 홉의 사용을 금하기도 하고, 홉에도 세금을 붙이거나 맥주에 소비세를 부과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시도했지만 이미 시대는 중세에서 근세로 넘어가고 있었다. 도시가 발전하고 길드 제도가 정착하면서 무역이 급증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수도원 중심이었던 유럽 맥주 양조가 ........       (이하 내용은 '3040스쿨'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 작성자심장과주먹 | 작성시간 16.11.23 앞서 올리신 내용을 포함해서, 기존 서적과 내용이 너무나 흡사합니다. 서점에서 판매도 하실 계획이라면 매우 위험해 보입니다. 내부 교육용이라면 상관이 없겠습니다만....아마도 독일맥주를 예찬한 책이었던 것 같네요..
  • 답댓글 작성자큰물 작성자 본인 여부 작성자 | 작성시간 16.11.24 처음부터 마지막 페이지까지 모두 신선한 내용이면 좋겠지만, 워낙 맥만동 회원들은 맥주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많이 알고 있기때문에 일부 내용은 신선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맥만동 회원 뿐만 아니라, 맥주 만들기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도 보실 수 있는 책이기때문에 맥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래서 많이 보신 내용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내용을 알지 않고 맥주만들기 방법만 알려드려서는 제대로 이해하고 발전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빼지 않고 넣었습니다. 이 내용 뒤에는 맥주 만드는 방법 외에 맥주 양조 전문가들의 인터뷰 등이 실립니다. 관심 보여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전체보기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