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이스라엘성지안내

이스라엘 성지 안내

작성자보산|작성시간16.02.10|조회수74 목록 댓글 0




이스라엘 성지 안내


구약성서에 의하면 고대 이스라엘 또는 고대 히브리인은 아브라함의 후예로 가나안(팔레스타인) 땅에서 사울을 초대왕으로 BC1900년경 히브리인 인이 정착 하였다. BC1000년경에는 다윗왕이 예루살렘을 점령하여 오벨산 언덕위에 도시를 세워 도성이라 하였다. 다윗왕의 아들 솔로몬왕 때는 최고의 전성기를 누렸다.

​솔로몬왕이 죽자 기원전 922년에는 이스라엘 왕국과 유대왕국으로 분열 되었다. 이스라엘왕국이 아시라에 의해 멸망 되었으며 100년후에는 유대왕국이 신바빌로니아에 의해  멸망된 뒤 기원전 1세기에는 로마제국의 보호 하에 유대왕국이 다시 수립 되었다. 유대인은 로마와 유대전쟁에(1차AD70년, 2차135년) 모두 폐하여 로마에 의해 추방되어 세계각지로 흩어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팔레스타인 지역에는 아랍인이 주인처럼 살게 되었다.팔레스타인 지역에는 옛부터 그리스도교, 유대교, 이슬람교의 성지가 함께 있는 복잡한 종교적 지역이 되었다.

1. 시오니즘 운동
팔레스타인 지역은 1920년 부터 영국 군정하에 있었다. 세계1차대전이 터지기 전 까지 팔레스타인(조상의 땅)에 유대왕국을 건설하려는 시온주의 운동이 거세계 일어났다. 1930년 독일 히틀러에 의해 유대인 학살이 일어나자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귀환 운동이 시작 되었다. 2차대전이 끝날무렵에는 팔레스타인 지역 인구수의 31%가 이주한 유대인이었다.


2. UN 총회에 팔레스타인 문제 상정


영국의 식민지인 팔레스타인을 1947년 11월 29일 국제연합에(UN)에 상정 아랍인과 유대인으로 분리하여 독립시키는 안건을 제시하였다. 26,000km2에 달하는 팔레스타인 영토의 56%를 유대인에 할당하고 아랍민족에게는 44%를 배분하는 팔레스타인 분활안을 세계2차대전 후 UN총회에서 가결 하였다. 유대인들은 기원전 유대인 이산 생활을 끝내고 시온주의 운동을 배경으로 1948, 5, 14일 이스라엘은 건국 하였다.



3. UN에서 분할한(1947,11,29) 팔레스타인 지역

 

UN 총회에서 분할한 이스라엘(56%), 팔레스타인(44%)


4. 4차례 중동전쟁으로 확장된 이스라엘 영토


1948년 이스라엘 건국이 원인이 되어 이스라엘 건국을 막으려는 아랍(이집트,이라크,요르단,시리아,레바논)권과 이스라엘간중동전쟁이 시작 되었다. 3차전쟁인 6일전쟁에는 시나이반도, 요르단강서안(동예루살렘) 가자지구, 시리아골란고원 등 공략하였다. 시나이반도는 이집터에 돌려 주었다. 전투시마다 이스라엘의 승리로 전쟁은 끝이 났다. 이스라엘 영토는 건국당시 보다 확장된영토가 되었다.


 

3차 중동전 6일전쟁에 점령한 영토(시나이반도 이집트에 반입)


팔레스타인거주지역 가지지구, 예루살렘서안, 시리아 골란고원을 점령한 지역


5. 중동전쟁으로 확장된 오늘의 이스라엘 지도

 


6. 이스라엘 성지순례


예루살렘은 해발 800m 산악지대에 위치한 도시로 BC1000년경 다윗왕이 예루살렘을 수도로 세웠다. 수많은 침략자들에 의해 다스리는 자들이 바뀌고 바뀐 역사를 거쳐왔다. UN총회에서 지난 1948년 이스라엘 독립당시에 동예루살렘은 국제관할에 두니 세계에서 주인이 없다고 하였다.
이스라엘은 1967년 3차중동전쟁시 동예루살렘을 점령 차지 하였다. 동예루살렘기록된 성지들이 자리하고 있어 세계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어지지 않는다.


7. 예루살렘성


구시가지에는 그리스도교, 유대교, 이슬람교, 3대성지가 모여있다. 다양한 성경에 AD16년 오토만제국에 의해 세워진 성벽내의 도시로서 유대교, 기독교, 회교(이슬람) 아르메니아 지역으로 이루어진 지역의 지칭이다. 성전산에는 ((성모교회, 통곡의벽, 바위돔) 구도시 서편에는 발달된 신도시가 있다.

- 예루살렘성 지도 -

예루살렘성


예루살렘성전을 둘러싼 예루살렘성에는 8군대의 성문이 있다. 성전에는 황금사원인 바위돔, 성전벽 곁에는 유대교 통곡의벽 골고다언덕에는 예수성묘교회와 십자가의 길.                         


8. 예루살렘성 8개 정문의 모습

해롯문

다메섹


새문


 

옵바문

 

다윗망대


시온문


분문


황금문


- 예루살렘 대성전 -

 

 

9.  이슬람 대성전

 대성전 터에는 솔로몬왕이 1차성전 건축을 바빌론에 의해 성전 파괴 스롭바벨에 의해 2차성전을 재건 하였으나 AD70년 로마에 의해 2차성전이 파괴, 그후 예루살렘은 수많은 침략에 의해 짓밟혔다. 예루살렘은 아랍의 점령하에 들어가 638년 예루살렘을 점령한 오마르칼리프는 예루살렘의 솔로몬 성전터에 691년에 건립한 바위서원(바위돔)은 성전산 위에 서있는 이슬람교의 중심이 되고 있다.
예루살렘성전의 야경
10. 예루살렘성 모습

 
 

 예루살렘성 벽의 모습


11. 유대교 통곡의 벽



 성전산에 남겨진 60m의 벽 웅장함을 뽐내던 해롯의 성전을 향해 돌하나도 돌위에 남지않고 다 무느 떠리 우리라(마23;37이하)라고 예언 하였다. AD70년 로마의 디도 장군에게 멸족당한 이래 흩어진 유대인에겐 이 한 뼘의 남은 담 에서 통곡하는것 마저 금지 되었다.

 1947,11,29 UN에서 독립 되었으나 예루살렘 이곳이 요르단 땅이 되는 회한을 남겼다. 그후 1967년 6일전쟁 승리로 2000년만에 되찾은 통곡의벽 에는 전세계 유대인이 연중 찾아와 순례하는 이스라엘 민족의 정신적 종교의 중심지 입니다.


 

예루살렘성 성전아래 유대교의 통곡의벽


통곡의벽 팀세에 기도문과 소원을 적은 쪽지를 끼워넣는곳 통곡의벽 북쪽에는 남자들이 기도하고 남쪽에는 여자들이 기도 하는곳 군인과 공직자 가 같 결혼한 유대인들은 통곡의벽 에서 선서 내리는 소원을 빈다.


12. 비아돌로로사(십자가의 길)


최후의 만찬으로 부터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언덕에 이르기 까지 수난의 길을 의미 합니다. 로마 총독 이었던 빌라도로 부터 사형선고를 받은 이후 채찍 아래 십자가를 메고 골고다언덕 까지 14번을 쓰르지거나 멈추었던 길로서 슬픔의 길 이기도 합니다. (예수님(요한19.19-22)은 유대인의 왕이라는 죄목으로 십자가형을 받아 셨습니다. 한분 뿐이신 하느님을 사칭 하였다는 죄 때문에 정치범으로 처형 되었습니다. 십자가에서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 셨습니까? 라고  큰소리를 내면서 결국은 33세나이에 숨을 거두었습니다.)

 

슬픈길,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고 골고다 고갯길을 오르 실때 처음으로 넘어진 곳 입니다.

십자가의 길

400m의 길, 십자가를 짊어지고 걸었던 고난의 길 슬픔의 길


13. 성묘교회


 예수께서 인간의 죄를 지시고 십자가에 메달려 처형 당하신 그 골고다 언덕을 에워싸고 있는 성묘교회는 기독교를 국교로 받아들인 동 로마의 콘스탄틴황제에 의해 AD 336년 처음으로 건립된 성묘교회 입니다. 성지순례객이 꼭 찾아 보는 성묘교회 입니다.


  

성묘교회


14. 예루살렘 시가지와, 이스라엘 시가지

 
예루살렘 항공사진

 

  
예루살렘 의회
예루살렘 법원

15. 이스라엘 시가지


 이스라엘 영토는 경상북도 면적과 비슷하며 최남단인 홍해 아카바만의 에일랏 인공도시와 예루살렘 서쪽 지중해 바다에 위치한 텔아브와 하이파시 4개 도시가 큰 도시 입니다. 


 - 홍해 아카바만 인공도시인 에일랏 시 -


   에일랏 시가지 좌측은 이집트 우측은 요르단

 

 이스라엘 최 남단 홍해 아카바 만 아일릿 시 Google에서 본 모습

 
 

 아카바만의 인공도시 에일랏

 

 

 

       아름다운 모습의 에일랏 시
 

-*- 갈릴리호수에서 아일랏 시 까진 흘러온 물 광야의 농산물 재배 모습 -*-


갈릴리호수에서 사막지대 광야로 흘러오는 갈릴리 호수의 물

사막지대 광야가 이렇게 변한 모습


광야가 변한 모습

- 텔아비브 시 -
지중해 연안에 위치

- 탤아비브시 북서쪽 위치한 하이파시 -



*** 예수님 태어나신 베들레헴 ***


2000년전 로마제국이 이스라엘을 통치할 때 베들레헴 (팔레스타인이 살고있는 지역)작은 마을의 어느 마굿간 에서 BC4년 사이에서 태어 나셨습니다. 아버지는 다윗가문의 요셉 어머니는 마리아(마태1,18)라는 분 입니다. 베들레헴은 다윗의 고향이고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한 곳 입니다.

 

팔레스타인이 거주하는 베들레햄은 예수님이 태어나신 고향


분리장벽 이스라엘 검문소 배들레헴(팔레스타인 거주지) 예수탄생교회로 가기위한 검문소

 
베들레햄 자치구 팔래스타인 시청

 




예수님 탄생교회


예수님 탄생한 자리


교회내부 지하층 돌계단 아래는 대리석으로 깐 작은 동굴 아기 예수께서 탄생한 곳입니다.
바닥은, 은으로 만든 모양으로 장식된 - 베들레헴의(별) - "은"으로 장식, 예수탄생 자리를 알려주기 위해 은으로 만든 "별".


1, 십자가의 길 14처
2, 아브라함에서 다윗까지 14대
3, 다윗부터 바빌론 유에까지 1대
4, 그 후부터 예수 까지 14대를 가리킵니다.


 

성탄교회 성탄절을 앞두고 설치된 성탄트리장식의 불을 밝히고 있다.


** 나사렛 **

이스라엘의 비옥한 농경지 부근의 작은 언덕위 마을 나사렛 에서 부모인 요셉과 마리아는 잉태 하였습니다. 베들레헴에서 예수를 출생후 다시 나사렛으로 와, 성장한 예수님의 고향 입니다. 그래서 유명한 성지로 알려진 나사랫은 세계에서 온 순례자들이 붐비고 있다 합니다.

 비옥한 토지에 작은 마을이었던 나사렛 오래 전 모습
예수 께서 성장하신 나사렛 시가지

 
나사렛 수태고지(요셉)교회

마리아 수태고지교회는 천사 가브리엘이 마리아 에게 나타나 예수 수태의 사실을 전해준 장소에 세워진 수태고지 교회 입니다.
 
수태고지 교회 입구 성모상
** 유대광야 **
세례자 요한 에게서 세례를 받으신 후 예수님은 복음전파 사역을 시작하기 위한 준비로서 유대광야로 나가 십니다. 그것도 자의에 의한 것이 아니라 성령에 이끌려서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나갔습니다.





40일을 금식하며 공생애를 위해 기도한 광야


광야의 양때들




** 예수님의 사역 중심지 **


 예수님의 가장 왕성한 복음활동을 펄친 지역은 복음의 삼각지로 알려진 갈릴리호수 북쪽에 위치한 고라짐 가버니움 벳사다 로 연결하는 삼각지로 알려진 예수님의 사역 중심지 입니다. 이곳에서 예수님의 신상수훈은 제자들과 군중에게 설교(마태5-7장)한 예수님의 가르침을 모아놓은 복음서의 한부분을 가리키는 말 입니다.


 팔복을 의미하는 팔각형의 아름다운 팔각교회는 신상수훈을 가르쳐셨다고 전해지는 곳에 세워진 작은 언덕 팔복산에 세워진 팔복교회에서 바라보는
갈릴리호수는 멋있는 광경입니다.

 

신상수훈을 가리킨 곳이라 알려진 위치에 세워진 팔복교회 


 

팔복교회에서 바라본 갈릴리호수


***** 갈릴리 호수 *****

 갈릴리는 예수님의 복음선교 활동의 중심지, 또한 이스라엘 성지순례의 기착지 입니다.
레바논과 시리아의 국경인 헤르몬산에서 발원한 요단강물은 지중해 해수면 보다 -209m 아래에 위치한 갈릴리 호수는 남북으로 21km 동서로 11km인 큰 담수호 입니다.
요단강의 발원지인 헤르몬산
** 갈릴리호수 전경 **

 

갈리릴리 호수 전경(남북으로 21km, 동서로 11km)


​ 
 

갈릴리호수는 이스라엘의 젖줄



** 요단강물 **


시리아 의 고원지대 헤르몬산에서 발원된 요단 강물은 갈릴리 호수로 흘러와 호수에서 꼬불꼬불 들판사이로 흐로는 요단강물은 이스라엘의 젖줄 입니다. 사해바다는 수량이 적어 갈수록 사해물은 더 짠물이 됩니다. 요단강은 예루살렘에서 자동차로 30분 달리면 사해 바다에 도착 합니다.

 

  이스라엘은 6일전쟁에서 시리아 지역을 점령한 해르몬산에서 발원되는 요단 강물은 자연적으로 갈릴리호수 에서 요단 강물이 시작 됩니다.
사해에서 150km 떨어진 갈릴리호수는 이스라엘의 젖줄인 식수 농업용수, 공업용수로 남쪽 네게브 사막까지 생활 용수를 보냄으로 지금은 사해 까지 흘러갈 물이 아주 적어 사해는 400m 더 아래로 낮아 집니다.



  

요단강 주변 들판의 모습


 

요단강물이 사해에 접안 모습

사해 의 전경 **

사해의 전경

 지중해 해수면 보다 -400m 아래에 있는 사해 바다는 갈릴리 호수에서 흘러온 요단강물은 사해로 들어와 밖으로 나갈 수로도 없으며 더운날씨에 증발로 인해 바닷물 보다 염분은 5배 더 짠 소금물과 같다. 사해 바다는 누워서도 신문을 읽을수 있다는 오래된 초등학창 시절 국어책 생각이 난다.

 사해에는 요단 강물이 적게 유입 됨으로 물 부족을 극복키위해 이스라엘 에서는 홍해와 사해간 180km 구간을 이스라엘 요르단 국경을 따라 급수 파이프로 연결할 계획 이라 한다.

 지중해 해수면 바닷물 보다 낮은 - 400m


마사다에서 사해로 내려가는 케이블

  

사해 바다 에서 걸어가는 관광인


 

소금 벽


바닷물보다 5배 짠 소금기의 사해는 이렇게 떠 있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