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주제별자료실

제 2과 나는 누구인가?(고후 5:17절)

작성자보산|작성시간13.04.01|조회수11 목록 댓글 0

제 2과 나는 누구인가?(고후 5:17절)


인간은 동물과 달리 자기가 누구인가를 생각하게 됩니다. 평생 깊은 산골에서 화전을 가꾸며 사는 사람도 밭을 매다가 아픈 허리를 펴고 긴 한숨을 쉬며 이렇게 중얼거립니다. “인생은 무엇인가? 나는 누구인가? 이렇게 살다가 죽으면 어디로 갈까?” 이것은 자아를 찾는 질문입니다. 인간은 아담 이후 진정한 자아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1. 나는 누구인가

* 모든 종교는 자기의 내면을 향한, 육체를 초월하여 영혼을 찾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1) 실존주의 철학자들이 찾은 ‘나’ - 죄책의 절망과 허무와 무의미와 죽음과 무의 절망을 품은 존재, 다시 말하면 인간은 절망적인 존재이다. (전 1:2-3)
2) 성경이 말하는 ‘나’ 는 죄로 인하여 영적으로 벌거벗고 죄의 심판으로 하나님께 버림받아 저주 받은 땅에서 고생하며 살다가 병들고 죽어 흙으로 돌아가는 존재, 영원한 지옥 심판을 받아야 하는 존재이므로 인간은 절망적인 존재이다. (창 3:17-19)
3) 나는 누구인가? - 구원받지 못하면 희망이 없는 절망적 존재이다. (시 107:10-11) 그러므로 원죄를 가진 인간은 죄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2. 구세주 예수님과 만나야 살 길이 있다.

1) 예수님은 누구신가? - 하나님이 사람으로 오셔서 함께 사시고 사람의 채무를 대신 담당하시고 죽으신 분, 죄와 더러움과 질병과 저주와 죽음을 청산하시고 부활하심으로 확실하게 다 이루시고 이기신 분이다. (요 1:14, 고전 15:55-57, 고후 5:21)

2)절망적인 인간이 예수님을 만나면? - 예수님의 보혈로 죄 용서받고 의로움을, 모든 부정을 씻음받고 성령 충만을, 심신을 치료받고 건강을, 저주에서 해방되고 아브라함의 복을, 사망과 음부에서 해방되고 영생천국을 선물로 받게 된다. 인간의 절대절망이 절대희망으로 변한다. (엡 1:7, 행 2:38, 벧전 2:24, 고후 8:9, 요 14:1-3)

3. 예수님을 만난 사람의 삶의 변화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14:6)

1) 길을 찾은 사람 - 사는 길, 천국 길이신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받은 삶 (히 10:20)

2) 진리를 얻은 사람 - 말씀안에서 참 기쁨과 자유를 얻은 삶 (요 8:23, 시 16:11) 온 세상은 악한 마귀에서 탐욕으로 미혹되어 식욕, 성욕, 명예욕, 물욕, 권력욕 등의 노예가 되거나 죽었다가 다시 살지 못한다는 증명되지 않은 가르침속에 속고 있다.

3) 생명을 얻은 사람 - 하나님의 생기를 받아 성령님과 함께 사는 삶 (고전 6:19-20)을 살 수 있게 된다. 즉, 죄 문제가 해결되어 영적으로 거듭나며, 법적으로 죄에서 용서받아 의인이 되며, 소속적으로 천국 시민이 되며, 가족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절망의 질그릇인 ‘나’속에 예수 그리스도를 모심으로 거듭나 소망이 넘치는 삶이 된다.

******

* 제목 :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의 피조물 인것을 아십니까?
         

@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

사실 1 : 우주 만물은 하나님게서 창조 하셨으며, 우연히 생겨난 것이 아닙니다.
        
▶ 당신은 어디서 와서 왜 살며, 어디로 가십니까?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세기1:1)

인간은 창조주 하나님의 피조움인것을 아십니까?

* 하나님과 과학

하나님과 과학은 서로 아무런 관계가 없을까요? 과학은 물질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우주만물에는 질서가 있고 오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으며 자연법칙들이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우연의 결과일까요? 과학의 기본 이치는 원인이 있으면 결과가 있다는 인과율(因果律)입니다. 그러면 과학의 대상이 되는 물질과 에너지의 궁극적 기원은 무엇일까요? 최초의 원인(1)이 없으면 아무것도 존재할 수 없습니다. 이 최초의 원인은 전능하신 창조주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무에서 유로 물질을 창조하셨습니다. 우주 만물은 하나님의 지혜와 설계의 산물입니다. 과학의 연구란 하나님의 피조물 가운데 있는 새로운 현상과 법칙을 발견하는 것입니다. 과학의 세계를 창조하신 분이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 그러면 생물은 어떻게 창조되었을까요?-


@ 생물 창조

사실 2 : 생물은 하나님의 설계에 의하여 각각 그 종류대로 창조되었습니다.

“하나님이 가라사대 땅은 생물을 그 종류대로 내되 육축과 기는 것과 땅의 짐승을 종류대로 내라 하시고(그대로 되니라)”(창세기1:24)

“하나님이 땅의 짐승을 그 종류대로 육축을 그 종류대로, 땅에 기는 모든 것을 그 종류대로 만드시니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창세기1:25)

▶ 생명의 기원

생명의 기원설에는 진화론과 창조론이 있습니다.(1), (2) 진화론에서는 물질에서 저절로 생명체인 아메바가 생겼고, 오랜 기간 동안에 걸쳐 우연하게 더 고등한 생물로 변화되었다고 주장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진화론이 과학으로 입증된 사실로 믿고 있습니다. 진화론이 사실이라면, 지구상에는 현재 약 150만 종의 생물이 존재하므로 적어도 150만 종 이상의 종(種)에서 종(種)으로 바뀌는 중간 단계의 생물이 존재하여야 합니다. 즉 수많은 중간 단계의 화석들이 발견되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그와 같은 화석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3), (4), (5) 창조론은 하나님이 모든 생명을 지혜와 설계에 따라 각각 그 종류대로 창조하셨다는 것입니다. 화석에 중간전이 형태 화석이 전혀 없다는 사실은 하나님이 각 생명체를 종류대로 창조하셨다는 성경 말씀을 증거하는 훌륭한 과학자료입니다.

생명은 생명으로부터만 생겨날 수 있으며, 생명의 원천은 바로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은 동물과 어떻게 다르게 창조되었을까요?-
                
        
@ 인간 창조

사실 3 :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찾오된 영적 생명체이며, 원숭이로 부터 진화된 단순한 고등동물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자기의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창세기1:27)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生靈)이 된지라” (창세기2:7)

▶ 사람의 기원과 특징

진화론에서는 사람이 원숭이와 동일한 조상으로부터 진화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원숭이와 사람의 중간동물로 제안된 유인원은 단지 몇 조각의 화석에서 상상으로 조립된 것으로, 원숭이가 아니면 사람이지, 중간동물은 아닙니다. 자바원인의 두개골은 긴팔원숭이로, 네안데르탈인은 사람으로, 네블라스카인의 치아는 멸종된 멧돼지의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4) 영(靈)이신 하나님은 사람을 창조하실 때 흙으로 지으시고, 영을 불어 넣었습니다. 따라서 사람은 하나님의 영을 따라 지음받은 영적 존재이기에 동물과는 달리 하나님을 찾고 경외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자기의 형상대로 창조하셨기에 사랑하시며, 사람과 교제하시기를 원하십니다.

-그러면 사람은 어떻게 하나님을 알 수 있을까요?-

@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

사실 4 : 사람은 하나님이 지으신 우주 만줄을 통해 하나님의 존재와 능력은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지니라”(로마서1:20)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하늘)이 그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시편19:1)


▶ 우주 만물의 설계자

우주만물이 저절로 되었을까요? 자연 속의 작은 풀잎 하나만 보아도 과학자가 설계한 가장 복잡한 ‘우주선’보다 훨씬 정교합니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친히 만드신 만물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계시하십니다. 생명체의 간단한 단백질 하나가 생체 내에서는 단 5초만에 만들어지지만, 생체 밖에서 저절로 생긴다면 105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설령 지구의 나이를 45억년(4.5×109)이라고 가정하더라도 간단한 단백질 하나조차 창조주 없이는 절대로 우연하게 생겨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은 그 만드신 피조물을 통해 자신의 존재와 능력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으나 사람은 하나님의 존재를 부인하며 삶의 목적을 잃고 방황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어떻습니까?


@ 사람의 죄와 결과

사실 5 : 사람은 창조주 하나님을 부인하고 불 순종한 죄 때문에 생명을 주신 창조주 하나님과 분리되어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로마서1:21,25)

“죄의 삯은 사망이요…”  (로마서6:23)

▶ 사람-죄-하나님

사람과 하나님 사이에 어떤 문제가 생겼습니까?
사람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영광을 돌리며 살도록 창조되었지만,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죄가 생겼습니다.
그 결과, 하나님과 사람은 죄로 인하여 서로 분리되었으며 사람은 죽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거룩하시기에, 죄사함을 받지 않고는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없습니다.
사람이 하나님께 나아가려면, 하나님으로부터 죄사함을 받아야만 합니다.

-죄사함을 받을 수 있는 길은 무엇입니까?-

        
@ 죄 용서와 구원

사실 6 : 예수 그리스만이 사람의 죄를 용서하실 수 있고, 하나님과 화해 시킬 수 있는 유일한 분입니다.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로마서5:8)

예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14:6)

▶ 구원과 화해의 중보자 - 예수그리스도

사람이 사람을 구원할 수 있을까요? 죄인이 죄인을 구원할 수는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총에 의해서만 우리는 하나님께 불순종한 죄를 용서받을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고 우리를 구원해 주시기 위해서 스스로 사람이 되신 참 하나님이십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모든 죄를 담당하시고,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가로막힌 죄의 장벽을 제거하셨습니다. 예수님만이 우리를 구원하시고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실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십니다.

-당신이 구원받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 결론과 사실

*사실 : 예수 그리스도를 당신이 구세주로 영접하면 당신은 죄 사함 받고, 구원받아 새로운 피조물이 됩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1:12)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린도후서5:17)

▶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하나님의 형상대로 고귀하게 창조하셨습니다. 지금 이시간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십시오. 그러면 죄사함을 받고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입니다.

다음과 같이 다음글을 읽으시면서 믿음으로 기도해 보십시오.

“창조주 하나님! 나는 지금까지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한 채 어둠과 죄 가운데 살았습니다. 나에게 죄사함과 구원과 생명을 주신 하나님을 알았으며 이제 의지하고 싶습니다. 지금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합니다. 나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시옵소서. 주님께서 나의 앞길을 인도해 주시고 새 삶을 살도록 도와 주시옵소서. 이제부텨 교회에 나가 신앙생활을 잘 하겠습니다. 영생과 천국에 이르도록 인도해 주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이제 당신은 하나님의 자녀로 천국 시민이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서 믿음이 더욱 자라게 하고,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교제를 위하여, 말씀을 올바르게 전하는 가까운 교회에 나가십시오. 저희 교회는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예수님을 더 잘 알기 위하여 신약성경의 누가복음부터 읽으십시오. 창조주 하나님께서 귀하를 사랑하셔서 약속하신 축복과 은혜가 충만하시길 빕니다.

< 미스바교회 교육위원회>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