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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랍사회의 사회계층

작성자보산|작성시간13.06.15|조회수8 목록 댓글 0

아랍사회의 사회계층
  



아랍 사회는 사회적 계층 구조로 조직되어 있다. 가족의 사회적 신분은 그대로 개인에게 전달된다.

1) 사회적 신분의 구분

아랍 사회의 사회적 신분을 셋으로 구분할 수 있다.
상류층은 왕족, 크고 영향력 있는 가문들과 일부 큰 부자들이 이에 속한다.
중류계층은 공무원, 군대 장교급, 교사, 어느 정도 성공한 상인들과 토지 소유주들이다.
하류층은 농부들과 도시나 시골의 빈곤한 계층들이다.
그러나 베드윈(유목민)들은 위의 어느 계층에도 분류되지 않는다. 베드윈들은 대개 그 사회와는 독자적으로 살아가고 아랍 전통들을 잘 유지하는 자들로 존경 받는다.

2) 출생신분

아랍사회에서 계층 간 긴장은 아주 적은 편이다. 아랍인은 사회적 신분을 출생과 함께 타고나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그래서 신분 상승을 위한 개별적인 노력이 상대적으로 적다. 개인의 신분 변화가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 그것은 이미 원래 가족의 신분이 정해져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의 지위를 전문직이나 권력, 교육이나 부(富)를 획득함으로써 수직 상승시킬 수 있지만 그 사람의 원래 신분을 따지고 들어간다. 그래서 어떤 하류층의 신분 상승은 2-3세대 동안은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부와 영향력을 한 순간에 잃어버린 상류층도 얼마간의 기간 동안은 하류층 신분으로 전락되지 않을 것이다.

3) 직업과 가문

아랍의 가족 이름에는 출생 신분이 명백히 나타나고 있다. 조상 때부터 어떤 일을 했는지, 혹은 어느 지방 출신인지 내포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요르단에서 히자진과 히자지 가문은 아라비아 반도의 히자지 지방 출신이라는 것이고, 핟다드와 핟다딘 가문은 철공 기능인 집안이다. 베니 하산, 베니 싸끄라 가문은 이 지역에서 큰 세력을 행사했던 베드윈 가문이다.

4) 아랍국 거주 외국인

아랍 국가에 거주하는 서구인들은 자동적으로 대부분 상류층으로 받아들여진다. 그것은 그들의 전문직종의 지위나 높은 교육, 많은 수입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시아 국가들 중 한국과 일본 등 몇 나라 외에는 노동자 그룹이 대다수이기에 하류층 취급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5) 중,상류층의 이미지 관리

상류층은 그들의 신분과 좋은 이미지를 유지하길 기대하는 어떤 품행이 있다. 그래서 그들에게 기대할 수 없는 어떤 행위는 공적으로 수용되지 않고 충격과 경악을 초래하게 된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허드렛일을 하지 않는다. 서구인들이 세차하거나 마당과 짚 앞 보도를 빗자루로 쓰는 것을 볼 때, 아랍인들은 놀라게 된다. 아랍 상류층은 집 안에서는 어떤 허드렛일을 할지언정, 공공장소나 남들이 보는 앞에서는 절대로 하지 않는다.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민족적, 종교적으로 사우디인이라야 일류 국민이요, 이외의 민족을 이삼류로 분류하는 의식이 강하다. 그래서 길거리에서 차별 대우와 폭행을 당하는 사례들이 많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요르단의 경우 중류층 이상 아랍인들은 동남아인 식모를 두고 있고, 빌라와 주택에는 이웃 나라에서 온 건물지기를 둔다. 이들은 집과 건물의 바깥쪽 청소를 하고, 시장에서 물건사기와 세차를 담당하고 있다. 중류층 이상은 집안 청소와 세차를 하지 않는다.

아랍인들은 사무직(화이트 칼라) 직업에 많은 매력을 가진다. 직업으로 그 사람의 신분을 평가하기 때문이다. 육체 노동과 사무직은 엄청난 차별이 있다. 화이트칼라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들 신분보다 낮다고 생각되는 어떤 일을 하도록 요구 받으면 불쾌하게 여길 것이다. 어떤 사무실 상황에서, 만일 당신의 요청들이 실행되고 있지 않다면, 그 사람의 품위를 손상하거나 위협하는 어떤 일을 하도록 요청한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요르단 관광버스 회사에 근무하는 한 중간 보스급 직원은 나를 그의 사무실로 인도하여 사무를 보는 모습과 다른 직원들을 다루며 일하는 장면, 세차장과 차 수리를 하는 여러 직공들을 대하는 높은 직위의 모습을 당당하게 보여주며 어느 누구도 자기에게 함부로 말을 못한다는 말과 함께 대단히 만족하는 모습이었다.

미국인이 경영하는 한 병원에 근무하는 이집트인 여성 통역자는 서구 의사로부터 물 한 잔을 가져오라고 요구 받았을 때, 그녀는 모욕감을 받았고 자신의 품위가 위협 받았다고 느꼈다. 차 잔을 나르는 “티 보이” 정도로 취급 받았다는 것이다.

하찮은 일이더라도 그것이 취미로 분류될 수 있는 뜨개질이나 페인팅 혹은 공예품을 만드는 일 등은 무방하다. 가구의 끝손질은 비록 아랍인들이 그들의 눈썹을 치켜 올리며 탐탁치 않게 여길지라도 취미로 여겨질 만하지만, 팔을 걷어 자동차를 수리하는 모습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만일 집 바깥쪽에 페인트칠 하기로 결정했거나 바닥을 정리하기로 했다면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릴 것을 예상해야 한다.

아랍인은 공공 장소에서 그들의 옷차림과 외모에 많은 신경을 쓴다. 왜냐하면 옷차림이 그 사람의 부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은 종종 비싼 옷을 입고, 여성들은 많은 보석, 특히 금제품을 걸친다. 남자들은 시계, 와이셔츠 소매 핀, 펜과 담배 라이터 등을 비싼 것으로 선호한다. 아랍인들은 잘 차려 입은 자신들의 옷차림으로도 자존감을 가진다. 그래서 부유한 서구인들이 캐주얼을 입는다거나 색이 바랜 청바지나 낡은 티셔츠를 입는 것을 보면 의아해 한다.

대개 상류층 아랍인들은 다른 계층 사람들과 깊은 교제나 친분을 갖기를 주저한다. 식료품 가게 옆이나 신문 가판대에서 진심어린 인사와 안부를 주고 받을지언정, 저녁 만찬이나 파티에 초대하는 제의는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결혼식과 같은 아주 큰 잔치는 예외이다.

6) 하인 다루기

아랍국가에 거주하는 서구인들은 대개 한 두 명의 집안 일을 하는 하인들을 둔다. 서구인들은 하인들과 개인적인 관계를 갖는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다. 또한 하인들도 서구인들로부터 친절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담은 “미안하지만”, “고맙습니다”와 같은 말을 기대한다.

실제로 하인들이 서구인과 집안 일을 같이 하다가도 어떤 아랍 손님들이 찾아오게 되면, 하인들의 태도가 변한다. 하인들은 서구인의 사회적인 체면(image)이 실추되지 않게 하려고 같이 하던 일을 자신이 혼자서 하려는 자세를 취한다. 예를 들어, 컵의 물을 엎질러 버렸을 경우 상류층 아랍인이 보는 앞에서는 당신 스스로 치우기보다는 하인을 불러야만 한다. 아랍 손님과 식사나 차 마시는 자리에 하인을 동석하는 일은 부적절하고 모든 사람을 매우 당황하게 만든다.

요르단에서 일하는 이집트 노동자들의 반 이상이 모이는 어느 개척교회는 모임 후 몇 명이 함께 어느 가정에서 교제를 하고 있었다. 요르단, 이집트, 팔레스타인계 요르단인이 섞여 있었는데, 신분이 비슷한 계층은 서로 교제하고 이야기하는 모습이 국적을 막론하고 자연스러운데 반해, 상대적으로 천한 일을 하는 이집트인 노동자와의 교제는 부자연스러운 것을 보았다.

맺는말

걸프국 중 아랍에미레이트의 한 컴퓨터 회사에서 일하는 한국인이 있었다. 그의 직위와 위치에서 아랍인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는 말을 건네 주었다. 그가 접촉할 수 있는 대상은 아시아 등지에서 온 이주 노동자들 뿐이라는 것이다. 걸프국의 아랍 본토인은 상대적으로 돈과 권력을 가진 상류층이기에 이에 걸 맞는 직위와 위치가 아닌 외국인으로서는 아랍 본토인 접촉이 상대적으로 적은 것이 걸프 국가들의 특징이다. 우리가 교제하는 사람이 어느 계층이냐에 따라 자연스레 우리의 신분 계층이 평가되고 있는 것이다.

출처 : 바울선교회 / 유세프 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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