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컴퓨터사용, 전자파로 인해 피로한 눈, 이렇게 지키자.

작성자一切唯心造|작성시간09.04.09|조회수444 목록 댓글 0

    요즘 많은 분들이 하루의 장시간을 컴퓨터 앞에서 보내시죠.

    그리고 집에 와서 쉴때도 티브이 앞에 계신 분들도 많을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저녁드라마의 인기를 보면요. ㅎㅎ

    간단하게 눈건강에 도움이 될만한 팁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과 함께 빛명상으로 하루를 정리한다면 복잡한 생활속에서도 눈건강을 지킬수 있겠죠?

     

    아침에 분명히 상쾌한 기분으로 렌즈를 착용했다 해도 눈의 하루는 피곤하다. 아침부터 휴대전화, 컴퓨터, 게임기 등의 전자제품과 오염된 환경에 혹사당하다가 저녁쯤 되면 사물이 뿌옇거나 흐릿하게 보이고, 쉽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는 것. 최재호 누네안과병원 원장은 “렌즈를 장시간 착용한 후 눈이 피로하거나 시야가 뿌연 경우 안구건조증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하거나 그 성분에 이상이 생겨 통증과 함께 뻑뻑한 느낌이 드는 증상. 렌즈가 안구 위를 덮고 있어 눈물막 형성을 막는 데다 수분을 흡수해 눈을 마르게 하기 때문이다.

    디지털 시대, 특히 컴퓨터 눈병 조심해야

    눈의 피로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은 저녁 시간만 되면 주변에서 토끼눈이 많아지는 것만 봐도 확실히 알 수 있다. 컴퓨터나 휴대전화 등의 화면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와 빛이 눈을 자극해 피로해지고 충혈되는 현상은 일명 ‘컴퓨터 눈병’이라고 하는 VDT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이다. 모니터 등을 오랫동안 집중해서 바라보면 눈 깜박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안구 표면의 눈물막이 증발해 눈이 마르고 눈물 분비량이 감소되어 눈앞이 자주 흐려지고 뻑뻑해진다.

    또 평소 건강하던 눈이라도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신경을 많이 쓰면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거나 뻑뻑하고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황사철, 황사의 주요 성분인 0.25-0.50mm 크기의 석영, 장석, 운모, 고령토가 눈에 들어가 결막과 각막을 자극해 결막염을 일으키거나 각막 상처를 유발하기도 한다. 


    저녁에도 건강하고 선명한 시야, 렌즈 선택이 중요

    렌즈를 건강하게 착용하기 위해서는 렌즈 착용 전 안과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여 장기 착용 렌즈나 하루용 렌즈, 눈의 건조 상태에 따라 수분함유율과 산소투과율이 높은 렌즈인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최근 일반화되고 있는 하루용 렌즈는 관리가 쉬우며 오염 물질에 의한 자극이 적어 각광을 받았으나 장기 착용 렌즈에 비해 수분함유율이 낮고, 이물질이 잘 생기는 재질이 대부분이어서 밤늦게까지 착용할 때 눈이 건조하고 시야가 흐릿해진다는 평이 많았다.

    이준상 (주)바슈롬코리아 교육상담실 차장이자 국제콘택트렌즈교육자협의회 교육위원은 “하루용 렌즈는 특히 눈의 구면수차를 제어하는 렌즈인지, 비이온성 재질로 단백질 등 이물질의 침전을 막아주는지, 장시간 수분을 함유해 촉촉함을 유지시켜주는지” 따져볼 것을 권했다.


    2주나 3개월, 장기 착용 렌즈를 사용한다면 건강한 눈과 선명한 시야를 유지하기 위해 렌즈를 철저히 관리하고 렌즈케이스를 3개월 마다 바꿔주는 게 좋다. 렌즈를 만지기 전에는 반드시 손을 비누로 깨끗이 씻고, 렌즈를 왼쪽 손바닥에 올려놓고 렌즈의 앞면과 뒷면을 다목적 관리용액으로 5초 동안 충분히 헹궈준다.


    눈을 자주 깜빡이고 2분 눈 요가 해주면 좋아

    저녁 시간 눈이 피로할 때는 모니터에서 시선을 때고 잠시 먼 곳을 멍하니 바라보면서 눈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모니터를 눈높이보다 낮게 두면 안구노출 범위가 줄어 눈물의 증발을 줄일 수 있다 “콘택트렌즈를 끼고 밤늦게까지 일할 경우 눈의 피로를 더 느낄 수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박여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1시간에 10분 정도 눈을 쉬게 하는 것이 좋다”고 최재오 누네병원 원장은 제안한다. 눈이 건조할 때는 식염수가 아닌 방부제가 섞이지 않은 인공 눈물을 넣어주도록 한다. 생리 식염수는 눈을 잠깐 동안 적셔줄 뿐 오히려 눈을 보호하는 주요 성분들을 씻어내 좋지 않다. 눈 주위 근육들을 자극해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돕고, 피로를 풀어주는 눈 마사지를 해보는 것도 좋다.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공유하기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