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

우벤유 병원게시판

[淸-맑게사는 의학칼럼]간에 좋은 한약이란?

작성시간24.02.25|조회수12 목록 댓글 0

우밴유 의학칼럼 – 간에 좋은 한약이란?

 

안녕하세요? 다운타운 청한의원-신의학네트워크 원장 Dr. Spencer 입니다. 간혹 미디어등에서 한약을 먹고, 간이 안좋아졌다는, 혹은 특정약재가 간에 특효라는 광고성 기사를 종종봅니다. 우리가 '한약'이라 불리는 '의약'은 면허가 있는 한의사/약사에게 최소 수백가지 동/식/광물성약재로부터 조제받는 '의약품'을 말합니다. 오늘은 우밴유 의료상담게시판(익명)에 올라온 질문과 답변을 여러분 참고하시라 올립니다.

 

Q) 간수치를 낮추기 위해 헛개즙을 마실려는데요

 판매하는 한의원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

 

A)

 

안녕하세요? 청한의원-신의학네트워크입니다.

 

헛개나무는 한약재로 쓰이는 약재로서, 소위 '지구자'라 불리는 헛개의 열매를 많이 씁니다.

숙취해소나 간에 좋다고 통상 알려져 있으나, 환자의 병증/몸상태/체질등등을 감안하여, 적절히 처방되어야 하는 '한약재'중 하나로 봅니다.

 

* 간은 한방에서 볼때 '찬성질을 좋아하는 장기'인데, 습열등이 쌓였을때, 때에따라 헛개나무 열매를 처방하는경우가 있씁니다.

 

한의원은 기본적으로 불편하신 환자분을 꼼꼼히 진료한후 그에 맞는 치법/처방을 내리는 의료기관입니다. 특정약재를 원한다해서, 그것만 따로 파는경우는 한의원에서는 거의 드뭅니다.

 

http://ca.koreaportal.com/yp/yp_list.php?mcode=hea&scode=hea_02

 

* 참고로, B.C주의 한국어 가능한 한의원 리스트입니다.

 

한방에서 처방되는 약물은 초약/광물제제/동물성 제제등 수백가지 이상에 달하고, 환자의 체질과 병증을 참고후 처방을 내립니다.

 

* 어떤약이 몸에 좋다하여, 모든 체질/병증에 같이 적용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 간혹 건강원/보신원등에서 내려지는 '개소주' '흑염소' '** 즙' 등은 이러한 한방진단후에 진행되는것이 아니므로, '한약'(한의사가 처방하는)과는 엄연히 다릅니다.

 

간에 문제가 있을경우, 때에 따라서는 양방검사를 참고하는경우도 있습니다.

허나 단순히 간수치를 낮추기위해 특정한 약재를 복용하는것은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한의원에 방문하시고, 먼저 진료를 받아보시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답변이 되었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 간에 좋은것은 기본적으로, 녹황색야채, 금주, 금연, 적당히 땀나는 운동 그리고 Stress와 멀리 하셔야 합니다.

 

* 유학생활중 의료-건강에 관한 모든질문들은 다움카페 '우밴유' 의료상담게시판(익명)에 남겨주시거나, dtcmoh@hotmail.com 으로 이메일을 주시면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지난 22년간 청한의원을 찾아주신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항상 여러분들곁에 있는 듬직한 도우미가 되겠습니다.

 

-淸-

 

Dr. Spencer Oh Dr.TCM R.Ac M.Med
-
淸한의원-신의학네트워크 원장 (2002-)
- 캐나다 정부 정식등록 Dr.TCM(한방전문의 2005-)
 
-
중국 광저우 중의약대학 의학석사(광동성중의원 중서의결합/침구과, 2008-2011)

다음검색
현재 게시글 추가 기능 열기
  • 북마크
  • 신고하기

댓글

댓글 리스트
맨위로

카페 검색

카페 검색어 입력폼